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희류한의원 Jan 02. 2024

생리통심할때, 진통제만 먹고 참지말고 근본치료법으로!



많은 여성분들은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오는 기간이 있습니다. 바로 월경 기간인데요. 월경 시기가 다가오면 몸에 이상이 느껴지기도 하고 생리통에 시달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생리통은 흔하게 발생하며, 여성의 절반 이상이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다만 생리통은 사람마다 발생 기간, 시기, 정도 등 제각각입니다.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가 있는가하면 생리통이 심해서 실신까지 하는 경우도 있죠. 생리통 심할 때 혹시라도 진통제만 먹거나 무작정 참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한 달에 한 번,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생리통을 어떻게 해결해야 좋을지 경희류한의원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생리통이란?




생리통은 여성의 절반이 겪을 정도로 흔하게 발생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성들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어가기 일쑤입니다. 생리통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른데요, 가볍게 배만 아픈 분도 있고 심하면 실신과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사람들도 있습니다. 생리통이 심한 분들에게는 한 달에 한 번 돌아오는 월경일이 너무 괴로운 일입니다. 증상은 주로 요통, 복부, 편두통 등을 동반하기도 하며 골반 통증, 우울감, 긴장감, 짜증, 피로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복부통증

-편두통

-골반통증

-우울감

-긴장감, 짜증

-피로감

-요통





생리통은 80%가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고 명확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이 경우 원발성 생리통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자궁, 골반 질환, 부인과질환으로 인한 문제로 생리통이 있는 경우는 속발성 생리통이라고 합니다. 원발성은 심할 경우 진통제 도움을 받을 수 있기도 하지만 속발성의 경우 질환으로 인한 자궁에 적신호이기 때문에 진단을 통해 통증의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생리통이 있는 여성분들의 경우 대부분이 월경전 증후군 증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월경전 증후군은 무엇일까요? 





월경전 증후군?




월경전 증후군, 흔히 PMS라고도 합니다. 요즘은 여성들 사이에서도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월경전 증후군은 가임 연령기 여성들에게 월경 주기에 따라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증상이 매우 다양하고 원인도, 치료도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이 월경 2일 전 정도에 가장 심해지며 월경 시작후, 월경 후 1~3일에 증상이 사라진다고도 알려져있습니다.



-불안감, 예민함, 우울감

-긴장,초조

-피로감

-두통

-요통

-유방통증

-복부팽만

-부종



신체적 증상으로는 복부 팽창감, 유방 압통, 커짐, 두통, 관절통, 근육통, 부종, 체중증가,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생리통에 월경전 증후군까지 겪게 된다면 한 달에 반 이상은 거의 컨디션이 좋지 않은채로 있어야 한다는게 너무 슬픈 현실이죠. 이로 인해 정신적으로도 영향을 끼쳐 우울, 예민함,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월경전 증후군과 생리통에 좋은 생활습관




원인 질환이 없이 생리통이 발생하면 생활습관 교정과 식이요법을 통해 어느정도 생리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먼저 달력에 월경 주기를 표시해서 관리를 하는게 좋고, 탄수화물과 칼슘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통밀, 보리, 콩, 현미 등 복합탄수화물이 들어간 음식과 칼슘 요거트, 녹색잎채소 등 풍부하게 섭취를 해주고,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지방이 많고 짠음식, 자극적인음식과 카페인, 알코올을 피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식습관과 혈당수치를 관리해 과식하지 않고 혈당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월경주기 체크

-탄수화물, 칼슘섭취

-지방이 많고 자극적인 음식 자제

-카페인, 알코올 피하기

-과식 금지

-혈당수치 안정적 유지 



그리고 생리통이 나타난다면 온열요법으로 복부를 따뜻하게 해주고 찬물보단 따뜻한 물, 차를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평소 규칙적인 운동도 도움이 되고, 복부를 차갑게 하는 의상, 꽉끼는 의상등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경희류한의원 여성질환 치료 한방요법




생리통과 생리전 증후군은 여성 건강의 적신호입니다. 보통 건강한 여성의 경우 PMS와 생리통을 앓지 않습니다. 하지만 요즘 현대인들은 외부자극들, 학업 스트레스나 직장 스트레스, 과로로 인해 흔히 나타납니다. 생리통과 월경전 증후군이 심한경우 거의 한달에 반은 건강하지 못한 상태로 있다는건데, 그럼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주어 방해가 되고 스트레스가 되어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딱히 치료법이 없다고 생각해서 진통제를 먹으며 버텨가는 분들이 계십니다. 생리통이 심하다면 진료와 검사를 받아보고 무엇이 원인인지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경희류한의원에서는 자궁이 원래 선천적으로 약한것인지, 기혈순환이 안되어 어혈이 쌓여 아픈것인지, 개인통합건강검사 홍채유전체질검사와 양도락경락기능검사, 자율신경과 스트레스정도를 보는 HRV(심박변이도)검사, 세포영양진단 S10인바디 검사를 실시하며 꼼꼼한 진료와 정확한 진단을 통해 환자의 통증양상, 체질, 생활습관에 따라 맞춤 한방요법을 제시합니다. 




-개인통합건강검사 홍채유전체질검사

- 양도락 경락기능검사

-자율신경과 스트레스정도를 보는 HRV(심박변이도)검사

-세포영양진단 S10인바디 검사




초기에 빠르게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출신, 여성건강 클리닉 환자 대상 SCI(E)급 국제학술지 게재 연구를 통한 전문성, 여한의사의 생활에서 우러나오는 섬세함과 공감으로 더 편안하고 환자분들의 통증과 마음을 하나하나 세심하게 살펴봅니다. 본원에서는 몸의 중심인 비위를 중점으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비위는 몸의 중심으로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에너지를 원활히 하는 역할을 하지요. 






-체질에 맞는 맞춤형 한약

-어혈순환 엑기스 가루약

-자궁난소기능 회복 침구치료

-자궁을 따뜻하게, 난소기능 정상적으로 돕는 뜸치료



한의학에서는 호르몬을 인위적으로 조절하거나 하는 치료를 하는것이 아닙니다. 호르몬이 알아서 정상화 될 수 있게 하고 자가 조절이 가능하도록 치료하는것이 목표입니다. 따라서 비위와 기력을 같이 회복하는 보위치료를 실시합니다. 스트레스와 긴장상태도 생리통에 영향을 주기에, 그 상태를 완화시키고 기혈 순환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우리몸의 노폐물, 습담과 어혈을 제거하여 경혈상태를 만듭니다. 또 복부를 따뜻하게 하여 자국 내막이 충만하게 차오르고 잘 탈락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 온궁치료로 끝까지, 재발하지 않도록 환자분의 건강과 일상을 책임집니다.






지금까지 생리통심할때 대처법과 월경전증후군, 그리고 여성질환에 대해서 다뤄보았습니다. 내 상태는 어떠한지 몸을 관리하고 체크하면서 혹시라도 생리통이 일상생활에 까지 영향을 끼친다면 진료를 받고 그에 따른 대처법을 찾는것이 좋습니다. 저희 경희류한의원에서는 근본적인 치료와 환자에게 맞는 맞춤치료를 통해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인이 불명확하다해도 생리통은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니, 진통제로만 버티지 마시고 내원하여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일상과 활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속이쓰린이유는? 만성위염, 위장기능성저하, 여러 질환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