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하는 조언이 진짜인지 구찌인지 구별하는 방법
골프는 철저한 개인 운동이다. 팀전이 있긴 하지만 극히 드물고 이벤트에 불과한 경우가 많다. 똑같은 조건에서 남보다 더 좋은 스코어를 기록해야 하지만 경쟁이라기보다는 자기와의 싸움에 더 가깝다. 한 샷 한 샷에 집중하고 전체 코스를 읽어 내 샷의 장점을 최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매니지먼트를 만들어 낸다. 같은 홀이지만 공략 방법은 골퍼마다 다르다. 어떤 클럽에, 어떤 구질에, 어떤 거리에 더 자신 있느냐에 따라 공략 방법이 달라지는 게 골프의 묘미다. 실로 골프는 철저한 개인 운동임에 틀림이 없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골프는 혼자 할 수 없는 운동이다. 한국의 골프장에서 특별한 경우가 아닌 한 한 조는 네 명으로 이루어지며, 18홀을 도는 동안 좋든 싫든 나머지 3명과 함께 라운드를 돌아야 한다. 순서에 따라 티샷을 하고 각자의 샷에 따라 그린에 올린 후 퍼팅을 한다. 다른 사람의 샷을 보고 내 샷도 보여주게 된다. 스크린 골프 또한 홀로 치는 경우는 별로 없다. 직장 동료, 가족, 지인, 골프 모임 등 다양한 동반자와 함께 즐기는 것 또한 골프의 일부분이자 즐거움이다.
당신이 골프를 시작했다면, 당신의 주변에는 당신보다 골프를 잘 치는 골퍼들이 존재할 것이다. 당신이 레슨을 받는 프로일 수도 있고, 아마추어 고수일 수도 있고, 심지어 당신과 비슷한 구력이나 실력을 가진 골퍼일 수도 있다. 골프는 참 특이한 운동이다. 내 실력과 관계없이 다른 사람의 스윙을 평가하는데 거리낌이 없다. 심지어 그 대상이 세계적인 프로일 때도 있다. 가끔 골프 대회의 유튜브 라이브 중계에 들어가면 실시간 댓글을 통해 프로의 샷에 대해 평하는 엄청난 수의 골퍼들을 만날 수 있다. 그들은 국내 상위권에 위치한 프로들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프로의 샷에 대해서도 평가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체중 이동이 어떻다는 둥, 얼리 익스텐션이 있다는 둥, 치킨윙이 있거나 심지어 피니시가 안정적이거나 아름답지 못하다는 의견도 서슴지 않는다. 백돌이가 세계 랭킹 1위의 스윙을 평가할 수 있는 스포츠가 바로 골프다. 골프는 분명 특이점이 있는 스포츠임에는 틀림이 없다.
자, 이제 당신의 스윙으로 돌아와 보자. 레슨을 받기 위해 방문한 골프 스튜디오에서, 어느덧 단골이 된 연습장에서, 지인들과 함께 도는 라운드에서, 하루 일과를 마치고 스트레스를 풀러 들린 스크린 골프에서 당신의 스윙은 레슨 프로, 옆 타석의 골퍼, 동반자, 지인들에게 보이게 된다. 그리고 수많은 조언과 구찌 - 어떻게 느낄지는 오롯이 본인의 몫이다 - 가 쏟아진다. 맞는 말인 것 같고 도움이 될 것 같기도 하다. 때로는 귀찮고 잘 모르고 하는 소리같기도 하다. 그렇다면 당신에게 쏟아지는 이 수많은 조언 앞에서 당신은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앞서 쓴 글에서 독학을 위해 가장 중요한 두 가지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다. 독학으로 골프 실력을 늘릴 수 있기 위해서는 두 가지를 반드시 알아야 하는데, 하나는 내가 하고 있는 스윙이고 다른 하나는 내가 하고 싶은 스윙이다. 내가 하고 있는 스윙이 어떤 스윙인지를 알고 내가 하고 싶은 스윙의 이미지가 뚜렷하게 머릿속에 들어있어야 혼자 연습하면서 실력을 향상할 수 있다. 목적지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다. 골프는 요행이 아니다. 정확한 현재의 위치 파악과 분명한 목적지 설정이 있어야 망설임 없이 그 길에 한 발을 내딛을 수 있다.
아마추어와 프로의 조언에 대한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정답의 개수에 있다. 프로는 라이선스를 따기 위한 지난한 과정을 거쳐 왔고 그동안 쌓인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내가 하고 있는 대부분의 고민을 그도 했을 것이고, 그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아마추어도 그것은 마찬가지다. 아마추어 고수는 때로 프로와 비슷한 실력을 갖고 있기도 하다. 그 또한 그 실력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충실히 밟아 왔고 당신이 했던 수많은 고민에 대한 해답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다. 그들이 진짜라면, 당신에게는 둘 다 도움이 될 것이다.
내가 겪어본 프로와 아마추어의 조언의 차이는 이것이다. 프로는 당신에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한 다양한 답을 가지고 있다. 수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당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한 답을 내려줄 것이다. 그렇다면 아마추어는 어떻게 다를까? 프로의 실력에 도달하지 못했거나 그 과정에 있는 아마추어 골퍼라면, 보통은 모든 문제에 한 가지의 답을 내놓을 것이다. 그것은 그가 가지고 있는 경험에서 비롯된다. 그가 골프를 잘 치게 된 방법, 그 과정은 분명히 사실이나 그렇기 때문에 그 과정의 답 하나밖에는 제시할 수가 없는 것이다.
내가 속해 있는 아마추어 골프 모임에도 싱글 스코어를 유지하는 골퍼들이 있다. 구력이 20년이 넘는 형님들도 계시고, 드라이버 비거리가 280m에 달하는 장타자들도 존재한다. 모두 나보다 골프를 잘 치거나 잘 쳤던 사람들이지만, 그들의 모든 조언이 내게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더 이상 내가 조언을 구하지 않는 골퍼는 분명하다. 어떤 질문을 하든지 답이 하나뿐이다. 그들은 다양한 답을 제시하지 못한다. 내 말을 이해하지도 못한다. 당연하다. 그들은 내가 하고 있는 고민을 동일하게 겪었을 수 있으나, 나와는 전혀 다른 상황에서 그 고민을 대면하고 해결했을 가능성이 높다. 모든 골퍼는 피지컬이 다르다. 관절의 유연성이 다르고, 코어의 견고함이 다르고, 체형과 근육량, 근력이 다르다. 나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주었던 장타자 동생은 결국 손목과 악력이 약한 내 고민을 이해하지 못했다. 나는 이렇게 치니까 잘되던데 형은 왜 안되죠? 가 그의 결론이었다. 그는 분명히 싱글 스코어를 기록하고 유지하는 장타자 고수 골퍼다. 단지, 그의 스윙에 대한 답이 내게는 답이 되지 못할 뿐이다.
무조건 프로가 옳다는 것이 아니다. 아마추어의 조언은 도움이 안 되니 프로를 찾아가는 것만이 답이라고 이야기하는 것도 아니다.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내 글을 읽을 이유가 없다. 나도 일개 아마추어 골퍼일 뿐이지 않는가. 아마추어 고수들 중에서도 여러 가지의 답을 가진 골퍼는 분명히 있다. 내가 사부라고 부르는 골퍼가 그랬다. 나와 같은 왼손잡이 반대 스윙을 하고, 나와 비슷한 키에 나보다 마른 체형을 가지고 있다. 그의 조언은 예전에도 지금도 내 스윙에 큰 도움이 된다. 나와 비슷한 고민을 먼저 했고 그에 대한 답을 갖고 있으며 그 답이 내게도 적용되기 때문이다. 키가 크고 힘이 센 오른손잡이 골퍼는 그의 조언에서 아무것도 얻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당신이 하고 있는 스윙을 알았다면, 그리고 당신이 하고 싶은 스윙의 종착지를 설정했다면, 그에 맞는 답을 갖고 있는 프로와 고수를 찾아라. 그의 말만을 듣고 당신의 스윙에 적용하라. 내 스윙의 종착지와 다른 답을 갖고 있는 골퍼의 말은 과감히 무시해도 좋다. 나는 나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두 번째 레슨 프로의 이야기를 절반도 이해하지 못했다. 몇 년이 지나고 골프를 공부하면서 지식이 늘어가서야 뒤늦게 그의 조언이 내게 얼마나 큰 도움이 되었는지를 알게 되었다. 나는 아직 그 프로의 레슨 내용을 곱씹으며 연습 때 적용해보고 있다. 그때 내가 그의 레슨을 알아들을 수 있었다면, 드라이버로 그렇게 먼 길을 돌아오진 않았을 거다. 분명히.
라운드를 돌고, 스크린을 치면서 많은 동반자를 만나라. 골프를 즐기고 실력을 향상해라. 그를 위해 과감히 버릴 것을 버릴 수 있어야 한다. 자기가 걸어온 길의 정답 한 가지만을 모든 문제에 제시하는 골퍼는, 과감히 걸러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