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천개 Jan 14. 2020

예비창업자님 자신만의 사업계획서가 있으신가요?

사업계획서(칼) 없이 창업(전쟁터)에 뛰어들 건가요? 

사업 시작 전 사업계획서가 없다면 전략이 없다는 말과 같습니다. 전략이 없으면 전쟁에서 필패입니다.


자신의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어떤 점이 강점이고 약점인지, 키 플레이어는 누구인지, 누구를 타기팅해야 하는지(고객 세그먼트), 고객에게는 어떤 이득을 주어야 하는지, 고객 관계는 어떻게 유지해야 하는지, 어떤 채널을 통해 회원을 유입시키고 홍보해야 하는지, 현금흐름(비용과 수익)은 투명한지 등등 이런 점들이 잘 드러난 있는 사업계획서가 있어야 사업을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9 BLOCK CANVAS는 훌륭한 툴입니다. 아주 간략히 만 소개드리겠습니다.


출처: Strategyzer.com


위 9 block canvas는 모든 사업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툴인데 특히 에어비앤비나 우버 같은 플랫폼 비즈니스 기업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 글 아래에 이 기업들이 작성한 실제 9 block canvas를 소개하겠습니다.


1. 핵심 파트너

-자신의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키플레이어가 누구인지 기록하는 곳입니다.


2. 핵심 활동

-자신의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활동이 무엇인지 기록하는 곳입니다.


3. 핵심 자원

-자신의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자원이 무엇인지 기록하는 곳입니다.


4. 가치제안

-이 항목은 고객과 협력사에 어떤 이득을 제시할지 기록하는 곳입니다.


5. 고객관계

-이 항목은 고객에게 어떤 가치나 약속을 제시할지, 고객과 어떤 관계를 맺을 것인지 기록하는 곳입니다.


6. 채널

-이 항목은 내 비즈니스를 어떤 경로로 제공할지, 어떤 경로를 통해 고객과 협력사를 유입시킬지 기록하는 곳입니다.


7. 고객 세그먼트

-내 비즈니스의 고객은 누구인가, 어떤 고객층을 타기팅했는지 적는 곳입니다.


8. 비용구조

-지출 항목 모두를 적는 곳입니다.


9. 수익원

-모든 수익원을 적는 곳입니다.



그럼 에어비앤비와 우버는 실제 이 9 block canvas에 무엇을 적었는지 함께 보겠습니다.


출처: innovationtactics.com


위 내용 중 특별한 사항 몇 개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나머지 사항들은 그냥 주욱 읽어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이 정도 영어는 사전 안 찾고도 알 수 있잖아요ㅎㅎ 


에어비앤비의 비즈니스 모델은 전 세계에 흩어져있는 실제 사람이 거주하는 집을 임대하는 사람(host)과 여행하는 사람(guest)을 연결해주고 중간 수수료(transaction fee)를 소득원으로 하는 구조입니다. 


1.  핵심 파트너(key partners)

-호스트(집주인)


2. 핵심 활동(key activities)

-플랫폼 내에서 참여자들이 참여하도록 하는 것(후기나 리뷰 등을 기록하게 하여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실제 정보를 제공)


3. 핵심 자원(key resources)

-네트워크 효과: 우리가 카톡을 사용하는 이유는 친구, 가족, 직장, 거래처가 모두 카톡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에어비앤비도 이런 효과를 성공에 있어서 주요 자원으로 봤습니다.

-리스팅: 플랫폼 내 참여자들 목록 정도로 이해하면 될 듯합니다.


4.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플랫폼 내 플레이어인 호스트와 게스트 모두에게 이득을 주어야 플랫폼이 굴러갑니다. 중요한 부분이지요.

-호스트(집주인)에게는 소득 증가와 간편한 거래를 이득으로 주었습니다.

-게스트(여행객)에게는 저렴한 숙박료와 간편한 거래 시스템 그리고 해당 지역만의 고유한 문화를 체험하는 이득을 주었습니다.


5번과 6번은 그냥 보시면 되겠습니다.


7. 고객 세그먼트(customer segment)

-타깃 고객층을 세밀하게 쪼갤수록 그에 따른 전략도 명확히 세울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여행타입, 인구통계학적, 지리학적, 행동학적으로 분리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 비용(cost)

-고객 획득비용(CAC)을 가장 먼저 기록해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회원 1인 획득 시 드는 비용을 대개 5,000원에서 10,000원 정도를 책정합니다. 회원 획득에 상당히 많은 비용이 투입됩니다.


9. 수익(revenue)

-거래수수료(transaction fee)를 주 수익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에어비앤비의 사업계획서 격인 9 block canvas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이제 우버의 9 block canvas도 볼 차례입니다. 이미 에어비앤비의 그것을 보았기 때문에 우버의 9 block canvas는 각자 살펴보시고 자신의 사업계획서에 적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처: innovationtactics.com



이제 자신만의 사업계획서를 만들어볼 차례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월간 소득 1억 원 버는 1인 기업의 유일한 공통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