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일상잡설

[공유] 내가본 의학만화,의료만화,의사만화

by 연쇄살충마
ico_origin.gif

하늘에서 내려온 아기천사♪ 에이미

ico_source.gif

https://blog.naver.com/chocomickey/20027248011


원래 전문만화를 좋아하는 소인.

책방에서 우연찮게 빌려온 갓핸드 테루를 보고

의학만화에 빠져서 이것저것 손을 뻗쳐봤다~~>_<♥

dkrldmlvlqn_3_1-chocomickey.jpg?type=w3

♥갓핸드테루♥


내가 첨으루 본 의학만화^^

만화가가 여자라 괴팍하거나 심각하지않고 말랑말랑한 의학만화다. 제일 친절하게 의학 지식을 설명해주는 만화이기도 하고.만약 내가 의룡이나 헬로우 블랙잭을 먼저봤다면 의학만화를 좋아하지 못했을거다(-_-;;)


이만화의 주인공인 테루는 외과의사인데 테루의 아버지도 외과의사였다. 어릴적 테루와 아버지는 비행기사고를 당했는데 테루의 아버지가 테루를 심장마사지로 기적적으로 살리고 돌아가셨다. 그일로 테루의 가슴엔 아버지의 손자국이 남아있는데 테루가 환자를 살릴수 있는 어떤 영감을 받으면 가슴에 있는 아빠의 손자국이 욱신거린다.


테루는 천재라든가 하는것을 떠나 만화적인 인물이다. 영감을 받으면 가슴의 손자국이 두궁!!!!거린다든가 생명의 숨결이 들려~라고하는 모습은 가끔 의사라기보단 신들린 박수무당을 생각나게 한다;; 그치만 이렇게 보이는 이유는 만화적 효과가 오바되었기 때문인 탓이 역시,. 현실의 눈으로 따지자면 테루는 초밥을 잘만드는 요리사처럼 '탁월한 의학센스를 가진 의사'에 가까운 것같다.


아무리 사소한 징후도 넘어가지 않고 캐치해서 병을 짚어내는 감과 빠르고 날렵한 수술솜씨는 타고난 센스라고 밖에 할 수 없다. 게다가 의사가 된 이후로 한 번도 자기가 맡은 환자를 죽인적이 없는 야말로 신이 보살피는 사람이다.


그는 딱봤을때 의룡이나 닥터k의 의사만큼 전형적인 천재타입은 아니지만(키도작고 귀엽고,덜렁거려보이는~\) 그만큼 누구도 가지지못할 재능을 가진 의사같다. 게다가 테루는 환자를 사랑하는 마음마저 가졌으니

내가 본 만화속 의사중 가장 이상적인 의사이시다..,♥

999_1-chocomickey.jpg?type=w3

♥닥터 K♥

갓핸드 테루를 보고 가장 만화적인 인물이라고 하였지만 닥터 K는 이미 그선을 뛰어 넘었다 -ㅂ-;;; 의사가 왜 망토를 입고다니는지 의사주제에 왜 쓸데없는 근육은 그리많은지 의사가 아니라 방랑무사같이 행동하는 이유는 뭔지,..

아무리 옛날만화라고 내자신을 다독이며 봐도 현실과는 거리가 멀고 민망하여 결국 5권까지 보다 포기했다,.. 나는 이런데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아저씨 제발 망토만이라도 벗어줘요~//_//; 아무튼, 언제 어디서 어떻게든 사람을 살리는 닥터k아저씨도 굉장한 천재다. 하지만 왠지 이런 괴물같은 의사에게몸을 맡기고 싶진 않군.


(수정: 제가 만화적인 오버나 남성 캐릭터, 옛날 액션 같은것을 이상하게 부끄러워해서 슬램덩크나 내일의 죠도 제대로 못보거든요'ㅅ';; 닥터케이가 좋은 만화가 아니란 뜻은 아니고 제 취향이 아닌 만화란 것을 오버해서 쓴 점 이해해 주세요~; 님들 말대로 2부까지 열심히 읽고 진정한 매력을 느껴보겠습니다-ㅋ)


1165219_1-chocomickey.jpg?type=w3

♥메이지 침술명의 텐진♥

메이지시대를 배경으로 서양의학에 굴하지않고 침술만으로 사람을 살리는 주인공. 평소엔 우직하고 온화한

의사의 모습일때는 터프함을 넘어 과격한 텐진. 다른 만화보다 극적인 감이 조곰 부족하지만 텐진이란 캐릭터가 배포와 인간성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캐릭터라^^

이마 한가운데난 조춘 점은 그의 매력뽀인트-♥1 의학만화 중에서도 얼마없는 시대물이기때문에 재미있게 보고있다.


4543932-thenemo89_1-chocomickey.jpg?type=w3

♥타임슬립 닥터진♥

현대에서 에도말기의 막부시대로 타임슬립한 의사 미나가타 진. 역사의 흐름을 바꾼다는 사실에 고뇌하지만진의학에 반항도 못하고 비참하게 죽는 환자를 위하여 현대의술로 많은사람들을 살린다.

닥터진은 현대에서 왔을뿐 평범한 의사지만 역사를 바꾼다는 고통속에서도 눈앞의 환자를 위해 의술을 펼치는 정말 인간이 된 의사다. 성격도 온화하고 차분하고,.. 성격좋은 동네 소아과원장님 같은 아저씨.


그리고 유리병으로 링거병을 만든다든가 술제조공장에서 페니실린을 배양한다든가 에도시대에서도 현대의술을 펼쳐나가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고 재미있는 만화다.추천~ㅋㅋ


20060216_okn_1-chocomickey.jpg?type=w3

♥헬로우 블랙잭♥

이만화의 주인공은 원래 평범하다못해 소심하기까지한 의사인데, 추잡하고 지독한 병원이란 세계에서 자신의 정의를 관철시키는 녀석이다. 헬로우 블랙잭은 철저한 현실세계에 발을 담군 만화다. 그래서 내용도 현실이 그렇듯- 심오하고 복잡하고, 미묘하다. (의룡도 현실적인 만화지만 배경세계가 현실적일뿐, 이 만화처럼 그부분을 건드리거나 파헤치지는 않는다.) 누가 정의인지 모를 때도 있고 주인공도 언제나 좌절의 연속이다. 만화라면 주인공의 정의로운 행동으로 다른사람들이 우러러보고 해줄법도 한데 이만화에선 저자식 혼자튄다, 독종이다, 미친놈이다 하며 욕을 먹고 왕따당한다.

그런면에서 이만화의 주인공은 정말 대단한 사람이다. 별볼일 없는 녀석인데 온힘을 다해 자신의 정의를 지키니깐. 끈기와 깡만은 다른 만화의 의사들에게 지지않는다. 그치만 너무 융통성이 없어서,..가끔 속으로 적당히 해라 이자식아~싶기도 하다;;;ㅋ

이 만화는 인턴인 주인공을 따라 소아과,정신과,산부인과,..를 돌며 이야기를 전개시키는데 (인턴은 한달씩 각기다른과에서 일해보고 자기 전공을 정한다고 한다) 천차만별인 병원안의 파트마다 안고있는 딜레마를 풀어나가는 과정이 참 흥미롭다.


요즘 너무 심오하고 늘어지는 경향이 있어서, 조금 보기 힘든것은 사실이다. 현실적인 것은 좋지만 어디까지나 보는사람을 괴롭게 하지 않을 정도로만,.. 이라고 얘기하고 싶다.


8959631094_1_1-chocomickey.jpg?type=w3

♥국경을 달리는 의사 이코마♥

좋은 만화인데 별로 유명하지 않은 의학만화다. 그림체가 좀 별로긴 하지만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하는 만화. 이만화는 저멀리 중동의 전쟁터에서 시작하는데 국경없는 의사회 소속의 동양인의사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무장단체의 인질로 잡히게 된다. 처음엔 자신의 목숨을 위협할지도 모르는 테러범들과 대립하지만 테러범들이 그들의 정의를 지키기 위하여 처절하게 목숨을 걸고 싸우는것이라는 것을 알고 동양인 의사가 죽어가는 테러범리더를 갖은 노력끝에 살린다. 그렇지만 들이닥친 미군에 의해 무장단체는 잔인하게 사살당하고 의사는 '사람의 목숨이란 다 똑같이 소중한것 아니냐' 라며 오열한다.


이만화는 다른만화완 생명에 대한 스케일자체가 틀리다. 이만화를 보고 이런 행복한 곳에서 숨쉬는 내가 체감하는 생명의 가치가 얼마나 얕은것인지 깨달았다., 픽션이 아닌 지독한 현실속에서는 선도 악도 없고 행운따위도 없다. 생명이란 가장 소중한 것임에도 하찮은 취급을 당한다. 의사이코마는 이런곳에서 생명을 살리기위하여 내달리는 순도100%의 의사인 것이다.


이만화 빌려와서 두번 볼 정도로 감명깊게 읽었는데 아직2권까지 밖에 못봤다-.;; 다른 의학만화와는 깊이가 다르니 안보셨다면 한번 봐보시길~-_-

drkoto-bluesky35j-1129choco_1-chocomickey.jpg?type=w3

♥닥터코토 진료소♥

외딴 섬마을에 의사로 오게된 코토가 힘든 상황에서도 섬마을 사람들의 신뢰를 얻으며 의술을 펼치는 이야기인데, 주인공위주인 여타만화와 달리 조연도 많이나오고 스토리가 탄탄한 만화다. 그래서인지 드라마로도 만들어진~~ 아, 그치만 그러면 모하나,..캐스팅이 대략 압박인걸,.. 코토역할맡은 사람 얼굴 생각하면 살인충동이...윽-_- 이런 멋진 사람을 고따위로 만들다니-!!!!!!!!


아무튼, 의료시설도 열악하고 언제나 응급상황인 섬마을에서 주인공이 고군분투하는 모습은 참으로 존경스럽다. 게다가 섬마을의사가 종합병원도아니고 혼자 맹장수술,심장수술,심지어 암수술까지...-_-;;; 하니 ( 아니, 그전에 그렇게 맨날 일이 터지는게 이상하지; ) 이사람이야말로 기인아니면 슈퍼맨이다.


섬마을 주민들의 이야기도 있고 간호사인 호시노와의 귀여운 로맨스도 있는 가슴훈훈한 만화 닥터코토 진료소~^^♥ 의학만화를 본다면 안봐선 안될 만화이다.

888_1-chocomickey.jpg?type=w3

♥의룡♥

의학관련 만화를 이것저것 봐왔지만 역시 제일 기억에 남는 만화다. 그만큼 쇼킹하고 강렬한 만화인데, 너무 오바한거 아닌가 싶지만 진짜 현실의 병원세계란 그것보다 심했음 심했지 절대 그아래는 아니다,..라고;;; 충격적인 내용으로 일본에선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만화다.

의룡은 현재 일본 의료계가 얼마나 썩었는지 까발리는 만화인데, 밤에 응급실에 가면 메스한번 못잡아본

인턴의사가 있는게 태반인데 재수없으면 죽는거라는둥, 환자들중엔 죽여도 되는 환자가 있다는 둥, 정말 살벌하고 쇼킹한 이야기가 난무하다.

아사다는 괴팍하고 독선적이지만 실력만은 최고인 심장전문의인데 권모술수가 난무하는 의국에서 심장수술팀을 꾸려서 자신의 천재성을 발휘해 나간다. 의룡의 주인공인 아사다는 괴팍하고 제멋대로에 사람을 가르는게 좋다는 또라이과다. 그래도 아무도 생각못한 수술방법을 과감하게 단행하고 절대 성공하는 그야말로 전형적인 천재이다.


이만화는 팀을 운영한다는 독특한 방식으로 조연캐릭터를 보는 재미도 쏠쏠한데 요즘은 엄청난 소시민 의사인 이주잉이란 녀석이 반 주인공화 되어가는것같다. 머,..그만큼 완전 재밋는 녀석이라ㅋ

진짜 병원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고싶다면 이만화가 제격. 자극적이지만 그만큼 재밋는 만화다.

하지만 역시 심장이 약한사람은 조심해야할 만화야~~:;

npeb_chocomickey.jpg?type=w3

♥사이코닥터 카이쿄오스케♥

아~ 그러고 보니 사이코닥터 카이쿄오스케도 의학만화라고 보면 의학만화 일수도;;; 정신과 의사인 카이쿄오스케가 마음의 상처를 가진 환자의 내면의 세계를 파헤쳐 고쳐주는 만화인데 인간의 심리에 대한 지식과 그걸 치료하는 과정이 흥미진진하다. 심리학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꼭~ 보시길>.<*// 신의 물방울의 작가와 만화가가 만든 만화인데 일본에서는 드라마화 되기도 한 만화이다.4권이 완결인데 더 나와줬음 좋았을텐데 ㅠㅠ 흑;;

npe9_chocomickey.jpg?type=w3

♥닥터 노구찌♥

닥터 노구찌도 그러고 보니 의학만화~!!그렇군..;; 위인전기 스럽긴 하지만 굉장히 감동적이다. 본 지 오래되서 가물가물 하지만~ 노구찌 히데요는 영화 간장선생의 모델이 된 사람인데 어려운 시대에 한 쪽 손에 장애를 가졌음에도 의술을 배워서 사람들의 따가운 시선과 멸시, 선입견을 넘어서서 세계를 향해 나아간 엄청난 의사.


이사람의 파란 만장한 인생은 말그대로 인간승리다;;; 다른 의학 만화같은 긴박감과 메스가 난무하지는 않지만 시대를 앞서간 의사의 삶과 인간승리, 감동을 느끼고 싶다면 절대 추천인 만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여행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