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팔도씨 Feb 22. 2023

콩방주 사장님이 컨설팅을 부탁했다(2)

그 곳에서 수 많은 부스 중 북적이는 다른 부스에 비해 혼자서 멀뚱멀뚱하게 계시던

콩방주 사장님과 눈을 마주치게 되었다.




자연스럽게 눈이 마주친 후 부스로 향하게 되었고, 사장님은 기다렸다는 듯이
신제품에 대해 이것저것 설명을 해주시기 시작했다.그러다 자연스럽게 신 제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다,
저희가 온라인 관련해서 마케팅 (스마트스토어&라이브커머스)을 하고 있다고 설명을 드렸더니,
얼마전에 스마트스토어를 세팅했는데 노출이 잘 안된다고 고민을 털어놓았다. 말씀을 하자마자 봤더니 세팅이 아예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였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부분만 설명을 드리게되었고 사장님은 답답함과 간절한 마음에 제주도에 머무르는 동안 조금만 더 가르쳐 줄 수 없냐고 물어보았다. 때 마침 일주일의 시간과 이전에 강의 커리큘럼을 짜보고 진행해본 경험이 있었고, 그 때의 마음을 묻는다면 '내가 할 수 있는게 있구나' 라는 생각들이 설레임 덩어리들로 뭉쳤다. 그렇게 <콩방주 사장님을 위한 컨설팅> 이 시작되었다.


처음 방문했던 제주도 콩방주 공장

박람회 이 후, 제주도 컨설팅은 늦은 아홉시 제주도의 콩방주 공장에서 진행이 되었다. 늦은시간이라 처음에 어둡기도하고 타지에서 이대로 무슨일 나는거 아니냐면서 호들갑을 떨기도했지만, 내부는 정말 깔끔했다. 공장 투어를 하면서 일평생 몇대에 걸쳐 장인이 대를 이어가는구나 하는 모습들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브랜드 스토리를 잡아나가는데 더 좋은 기회였다. 


밤 11시 넘어서까지 진행되는 열정적인 컨설팅

강의는 기본적으로 우선 상품을 온라인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점을 중점으로, 우선 급한 온라인 세팅에 초점을 두었다. '짠' 하고 상품을 만들었지만, 그 누구도 '브랜드명'을 검색을 했을 때, 우리가 어떤 브랜드인지 그리고 상품을 출시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더불어 제품의 스마트스토어 세팅/상위노출 키워드들도 뒤죽박죽으로 자리잡고 있어, 대표/중/하위 키워드 부터 하나하나 잡아나가며, 어떤 부분이 문제점인지 알려드리면서 진행을 해드렸다.


특히 농촌 산지 제품일 경우 브랜드별 특수한 환경에서 가꾸어지고 자라난 스토리들이 특색과 강점으로, 이 부분을 살리는게 가장 중요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을 통해 SNS로 브랜드에 대해 알리는 방법들과 세팅하는 방법들에 대해서도 우선적으로 알려드렸다. 그렇게 일주일 동안 총 3번의 컨설팅이 진행이 되어가고 아홉시에서 열시 열한시 열두시 시간은 밤새도록 흘러가지는지 모를정도로 사장님도 우리도 열정적이었다.


사장님과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사장님의 철학이었는데, '결국 내가 알아야 우리 직원들도 알려줄 수 있다' 라는 철학이었다. 사실 당연한 부분이기도 하지만, 산지에 있으신 분들은 제품생산에 집중하고 온라인적 부분들은 젊은 직원들에게 넘길 것이라고 생각했던 나의 편견이 깨지게 되었던 날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산지에서 대표님들 사장님들을 만나다보면, 정말 육지에있는 분들보다 오히려 더 열정적인 것 같다는 생각도 많이 든다. '마케팅도 알아야 마케팅 대행을 시키죠' 라는 말이 맞듯이, 다음 컨설팅 회차로 넘어갈 때 마다 인플루언서 한 분씩 검색해오셔서 이 분과 '공구'를 진행하면 효율이 날 것 같은지 KPI는 어느정도가 될 것 같은지 실무자처럼 열정적으로 물어보신다. 그렇게 '감사하다'라는 말과 함께 처음으로 제주도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뭔지 찾아가는 순간이되었다.


무엇보다 혼자였으면 손쉽게 용기를 내지 못했을 거라는 생각이 다시 한 번 더 들며,
같이의 가치에 대해서 한번 더 느낀 날이었다. 정기야 고마워.



# 가장 쉬운 농산품 온라인 마케팅 TIP3
1. 네이버에 '우리 브랜드' 검색하기

2. 브랜드 스토리 정리하기 (타사 대비 강점 및 특색 키워드 정리필요)

-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우리 브랜드 보다는, 새로 출시된 제품에 대해 집중을 많이하시는 부분들을 보아요. 하지만 산지제품일 경우, 해당 브랜드의 창업이야기부터 생산,판매과정까지 다듬어나가는게 향 후 브랜딩을하는데 있어서 추천드립니다. 

- 사업계획서를 아직 작성해보시지 않았다면, 작성해보면서 다듬어 나가는 것도 추천드려요!

2. 온라인 판매 플랫폼 설정하기 (스마트스토어,펀딩채널,기타 판매채널 ex. )
3.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SNS 계정 만들기 (ex.인스타그램,블로그,유튜브 등)




작가의 이전글 콩방주 사장님이 컨설팅을 부탁했다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