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햇살공방 Jun 15. 2021

아두이노 코딩기술이 현실에 미친 영향은?


아두이노(Arduino)란 무엇이고 유래는 어디서부터 오게되었나?:: 


물리적인 세계를 감지하고 제어할 수 있는 인터렉티브(Interactive)객체들과 디지털 장치(Digital Devices)를 만들기위한 도구로, 간단한 마이크로컨트롤러(Microcontroller)보드를 기반으로 한 오픈 소스 컴퓨터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말한다. 따라서 먼저 아두이노의 유래를 먼저 풀어보면 2005년 이탈리아(Ivrea)에서 시작이되었다고한다. 마시모 반지(Massimo Banzi)교수와 데이비드 쿠아르티에예스(David Cuartielles)교수는 인터렉션 디자인 전문학교(IDII)에서 공부하는 하드웨어 미숙련자 및 비전공학도들을위해 기초적인 지식만으로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하고 이를 기반으로 2013년 최종적으로 70만개의 아두이노 공식보드를 사용할 수 있게되었다. 


아두이노(Arduino)코딩교육: 초,중,고등학생들이 코딩에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어린이 코딩교육과정이며 프로그래밍언어, 시스템, 네트워크에 대해 배우고 직접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게다가 키트를 이용해 프로그래밍하는 과정 습득 실습을 통해 코딩에 대한 이해도와 재미를 상승시킬 수 있다. 



아두이노(Arduino)의 역할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통상적으로 아두이노 통합 개발환경은 소스코드를 작성하고 이를 편집할 수 있도록 하며, 하드웨어가 명령어로 아두이노 코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컴파일에 명령어를 업로드하는 형태이다. 대표적으로 소스코드는 C++언어를 기반으로 하기때문에 아두이노에서 C언어의 표준라이브러리 함수사용이 가능하다. 결국 아두이노 하드웨어는 실세계와 연동되어 동작하는 센서, 가속도계, LED, 스피커, 디스플레이 등 여러 구성품들이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핀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을 통해 작성되고 곧 명령어가 실행된다. 


출처: ⓒCopyright, Unslash


아두이노(Arduino)가 지금의 현재까지 미치는 영향::


이렇게 시간은 흐르고 흘러, 현재 초,중,고등학생의 교육영역까지 침범하였다. IT강국으로 불리는 대한민국, 미래를 꾸며 나아갈 인재들이 다 몰려있는데 이러한 부분을 어떤식으로 풀어나아가야할지 의문이 들었을것이다. 사실상 아두이노 코딩교육은 즉 파이썬(Python)코딩교육을 의미한다. 사실상 몇년 전부터 초등 코딩교육이 의무교육으로 실시한다는 부분이 언론을 통하여 전달되기 시작하였다. 어떻게보면 초등학생들이 감당하기 어려운 영역일 수도있다. 하지만, 수 차례의 실습을 통하여 손에 익히는 방법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고 한다. (파이썬에 관련된 정보는 다음편에 정리할예정이다.) 결국 이렇게 2018년부터 초, 중, 고등학생들에게 코딩교육이 의무화되어 이러한 부분에서 C언어, 자바, 파이썬 등 컴퓨터 언어를 중심으로 공부해야하는 상황이다보니 조금 더 자세하게 알 필요가있다. 그래서 여기서 아두이노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략하게 설명을 해보겠다. 아래처럼 인터넷검색창에 '아두이노' 또는 'Arduino'라고 검색을 하면 아래와같이 나온다. 그러면 클릭하여 홈페이지에 들어갈 수 있도록한다. 



아두이노(Arduino)의 개요정리::


먼저 아두이노(Arduino)에대하여 간략하게 개요를 정리를 해보자면, 모든 제품은 표준화 된 섹션으로 분류 된 자체 페이지를 갖게되므로 필요한 항목에 즉시 쉽게 액세스 할 수 있다.


개요 : 여기에서 Arduino Docs 사이트의 게시판을 살펴볼 때 시작된다. 보드의 설명과 목적, 주요 기능, 기술 사양, 개정 로그 (해당되는 경우) 및 호환성 옵션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필수 사항 : 이 섹션에서는 문제의 보드 사용을 시작한다. 여기에서 빠른 시작 가이드, 라이브러리에 대한 제안 및 Arduino 사용에 대한 유용한 기본 사항을 찾을 수 있다. 새로 온 사람이나 재교육이 필요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튜토리얼 : 보드에 연결된 모든 튜토리얼이 여기에 마샬링된다. 멋진 것을 만들고 싶을 때 사냥을 갈 필요가 없다. 이 튜토리얼은 각 보드의 다양한 기능을 보여 주므로 무엇이 가능한지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 리소스 : 여기에는 데이터 시트, 다운로드, 핀아웃 다이어그램, 회로도 및 기타 유용한 문서와 파일이 보관된다.


출처: ⓒCopyright, Unslash


아두이노(Arduino)이 다양한 매개체의 도구가되어버린 지금::


여기서 이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전문가와 엔지니어를위한 것만 큼 초보자에게도 유용한 형식으로 다시 포맷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닐수도 있다. 130 개가 넘는 튜토리얼, 수십 개의 보드, 엄선 된 방패로 시작되며, 모두 새로운 집이 주어진다. 그러나 그것은 하드웨어에 관한 것이 아니다. 새로운 Arduino Docs 사이트는 우리가 지금까지 컴파일 한 것 중 가장 백과적인 리소스를 목표로하고 있으므로 소프트웨어 (예 : IDE), 클라우드 (웹 편집기 및 기타 Arduino 클라우드 도구 용)에 대한 섹션과이를 이해하기위한 훌륭한 자산이 포함되어 있다. Arduino의 전자 공학 접근 방식의 기초이다. 결국 이렇게 오랜시간동안 IT의 빠른 성장과 발전은 다양한 컴퓨터언어, 코딩으로부터 빠른 개발이 될 수 있었고 현재 초,중,고등학생들의 조기실습교육에 의무화가 되어버렸다.


아두이노 다음 편 계속::




작가의 이전글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몸을 맡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