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모의 면접 영상 기반
(11.2 사업PM 화상면접 질문 준비(1) 게시글에 이어 작성)
스마일게이트 모의 면접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Mbsp9oHbwdM
스마일게이트 모의 면접 해설: https://www.youtube.com/watch?v=Q0ysHmteGOI&t=317s
4. [신입] 인생에서 실패했던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
<답변 예시>
고등학교 시절, OO나라로 홀로 유학을 가 홈스테이를 한 적이 있었는데 어린 나이에 OO나라의 문화 가치관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제 생각만 고집부려 결국 OO 사태가 일어나 크게 절망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후 OO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해당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OO한 결과, 이슈 없이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OO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업PM은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진행하며, 소통 진행 시 OO가 핵심적입니다. 고등학생 때 겪은 이 실수 경험을 바탕으로 신입 사업PM으로서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겠습니다.
<설명>
왜 실패 경험을 물어볼까? 성공 경험을 물어봐도 부족할 판에 실패 경험을 물어본 이유는 이 경험을 통해 무엇을 깨달았고 그 후의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파악하기 위함이다. '무엇을' 깨닫고 '무엇이' 변화했는지 말하는 것이 핵심이다. 사업PM으로 입사하면 장담컨대 아주 많은 실수와 실패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 실수, 실패를 겪으면서 지원자가 과연 성장할 수 있는 인재인지 아닌지 파악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반드시 실패 경험을 통해 자신이 얻은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실패 경험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어떤 변화를 일으켰는지 말하는 것은 핵심이다. 마지막으로 그 경험을 사업PM의 역량과 연관 지은다면 더 좋다고 판단된다.
5. 자사 게임 플레이 경험 여부
<답변 예시>
1. 게임을 많이 플레이해봤을 경우
OO게임을 X시간 정도 플레이했으며, 현재 레벨은 OO이며 OO콘텐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과거 OO레벨 즈음에 OO콘텐츠에 막혀서 한동안 플레이를 하지 않았다가 OO 이벤트를 진행하는 광고를 보고 다시 시작하여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2. 게임을 많이 플레이해보지 않았을 경우
OO게임을 X시간 정도 플레이했으며, 현재 레벨은 O입니다.
(후속 질문 대비 필요)
<설명>
게임을 많이 플레이해봤을 경우,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 플레이를 했고 레벨이 몇인지 언급하는 것이 좋다. 만약 답변 시간이 충분하고, 게임 플레이의 변화가 있었다면 위 대답처럼 어떤 이유로 게임을 잠시 멈췄는데 다시 시작하게 되었다고 언급해주는 것도 좋다고 판단된다. 이 추가 대답은 면접관에게 질문 거리를 던져주기 때문에 에 지원자가 면접을 이끌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만약에 게임을 많이 플레이해보지 않았을 경우 솔직히 말해야 한다. 절대로 거짓말로 많이 플레이했다고 이야기해서는 안된다. 면접관은 수많은 지원자를 만나보았기 때문에 거짓말하면 바로 눈에 틘다. 솔직하게 말하되, 거기에서 끝내지 않고 '그렇다면 이 게임 파트를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지, 플레이를 많이 해본 지원자 대비 자신이 가진 강점이 무엇인지' 후속 질문에 대해 대처가 필요하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감을 잃지 않는 것이다. 물론 게임 많이 플레이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이 절대적인 서류 통과 요소었다면 서류부터 게임에 대한 레벨 및 닉네임을 사전에 적게 해, 특정 레벨 이하는 서류부터 필터링돼야 한다. 하지만 어떤 게임 회사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 (NC소프트는 게임 및 레벨을 작성하게 하지만 자사게임이 아니고 레벨이 낮더라도 서류 통과된다). 자신이 자사 게임을 플레이를 많이 해보지 않았다고 해서 절대로 위축되지 말고, 이럼에도 나는 OO한 강점이 있기 때문에 뽑을 수 밖에 없다는 자신감을 보여야 한다.
6. 최근 즐겨하는 게임과 본인의 인생 게임, 선정한 이유
<답변 예시>
최근 즐겨하는 게임은 OO입니다. OO콘텐츠 및 OO시스템이 타 게임 대비 차별화된 포인트가 있다고 생각했으며, 유저에게 많은 즐거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인생 게임은 OO입니다. 출시된 지 오래된 게임이지만 당시 OO콘텐츠를 게임으로 풀어낸 유일한 게임이었으며 과금 구조도 OO해 어린 시절 저에게 많은 즐거움을 주었던 게임이었습니다.
<설명>
최근 즐겨하는 게임 및 본인 인생게임을 설명할 때, 어떤 게임인지 말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이 게임이 나에게 왜 재미있었는지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업PM은 유저가 게임을 계속 즐겁게 플레이하기 위해 여러 즐거움 요소를 선사해야 한다. 따라서 타 게임은 유저에게 어떤 즐거운 요소를 제공하는지, 과금 구조는 어떤지 파악하는 것은 사업PM의 의무이며, 해당 답변에서 간략히 언급해 주면 좋다고 판단된다.
한 가지 제안하고 싶은 것은 꼭 지원한 회사의 게임이 아니더라도 지원한 회사 게임과 같은 장르를 말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된다. 예를 들어 A회사의 주 장르는 모바일 퍼즐 게임인데, 지원자가 최근 즐겨하는 게임이 MMORPG이거나 플레이스테이션 게임이라면 모든 면접관이 그러지 않겠지만 '그렇다면 우리 회사 게임을 잘 담당할 수 있을까?' 의문을 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꼭 자사 게임이 아니더라도 상관 없지만 굳이 그 회사가 전혀 만들지 않는 장르의 게임을 이 질문에서 말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7. [신입] 조별 과제 진행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과 노력하는 점
<답변 예시>
1. 커뮤니케이션 능력 강조
조별 과제를 잘 마무리하기 위해서 조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OO 조별과제 수행 중 조원이 교환학생 포함 10명이어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잘 진행할지 고민한 결과, 첫째 OO 둘째 OO 방법을 활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OOO 하였고 그 결과 OO 를 할 수 있었습니다.
사업PM의 여러 이해관계자와 효율적으로 소통해야 하며 OO한 능력을 가지고 노력하겠습니다.
2. 목표 달성 능력 강조
조별 과제의 좋은 결과물을 내기 위해서는 단계별 목표를 설정해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OO 조별과제의 규모가 커 효율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1단계 OO 2단계 OO 3단계 OO로 설정하여 조별 과제를 진행했습니다. 만약에 2단계 OO에서 예상했던 기간보다 더 오래 걸릴 시 OO 한 방벙을 활용하여 조별과제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OO했습니다.
사업PM의 주요 업무 역량 중 하나는 스케줄 관리라고 생각하며, 조별과제를 통해 배운 OO 경험을 가지고 노력하겠습니다.
<설명>
본인이 생각하는 사업PM이 가지는 핵심 역량을 한 가지 정해 그것을 조별과제에 적용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라 생각한다. 내가 평소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닌 모든 면접 질문들은 다 사업PM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물론 내가 평소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으로 접근한 것이 틀리지 않지만, 그렇다면 그 부분이 사업PM의 어떤 역량광 연관 있는지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경험을 말할 때는 구체적으로 말해야 면접관이 이해하기 쉽다. 조별과제라는 그것이 '어떤' 과목의 '어떤' 조별과제였는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잘 발휘했다보다 '어떤' 행동을 취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잘 발휘했는지 최대한 간결하고 구체적으로 언급해야 한다.
다음 질문들은 다음 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