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절대원칙
1. 인상깊은 내용(46~51)
주식의 본질을 알면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지 보인다
변화의 한복판에서 성장의 기회를 선점하기 위해 나의 자본을 배치해 두는 것이 바로 주식투자다. 즉 내가 가진 돈을 주식회사라는 성장의 버스에 태우는 것이다.
기업가 정신은 기업을 경영하는 데 필요한 기질, 정신, 열정, 능력, 지식, 가치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나는 기업을 수치만으로 평가하지 않는다. 내 회사라는 생각으로, 경영자가 되어 입체적으로 바라보고자 노력한다.
프런티어 정신은 다른 말로 하면 도전 정신이다. 좀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상상력과 도전 정신이 없으면 세상은 발전하지 못한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때로 가진 것을 지키는 보수적인 투자만이 아니라 도전적인 투자도 시도한다.
동반자가 될 기업을 고르고 투자를 시작하면, 나는 단순한 투자자를 넘어서 그 기업을 사랑하는 소비자이자 더 나아가 경영자의 마음으로 회사를 응원한다. 이것이야말로 투자자에게 꼭 필요한 마인드라고 생각한다.
2. 나의 생각
단순히 사고팔고 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자, 기업가와 경영자의 눈으로 투자를 하는 자의 방법은 다를 것이고, 그 결과도 다를 것이다. 내 회사라는 생각과 도전적인 생각을 가져야 한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주변에 잘 팔리고 있는 물건, 제품들을 보자. 그 제품들을 만드는 회사를 보자. 어렵게 생각하지 말자. 바보도 경영할 수 있는 회사를 고르라고 한 말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