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Dec 02. 2024

항공사 지상직 준비하려고 학력개선했어요

https://pf.kakao.com/_xjgtcG/chat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공사 지상직 준비하려고

학력개선 병행한 윤 OO 입니다



저는 전문대를 졸업하고 광고회사로

취업을 해서 4년 정도 일을 했어요



처음에는 열정을 갖고 열심히 했지만

높은 업무 강도에 점점 지쳐갔죠..



회사가 문제인가 싶어서 이직도 했지만

업계 특성 상 어쩔 수 없는 것 같더라구요



나중에는 열정도 다 식고

번아웃이 크게 왔습니다



더 이상 이 업계에서 일하고 싶지 않았고

커리어 전환을 생각하게 됐어요



다양한 직종을 찾아보던 중에

항공사 지상직에 눈길이 갔죠



사람들의 설레는 여행의 첫 순간을

돕는다는 게 낭만적이기도 했고,



항공사 유니폼을 입고 일하는

모습이 매력적으로 보였거든요



그래서 준비해보기로 결심을 하고

자세한 조건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1. 항공사 지상직, 조건은?



지상직 취업을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것들을 준비해야 하더라구요



아무리 지상 업무라고는 해도

항공사 취업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신체 조건을 만족해야 했죠



의외로 키는 크게 중요하지는 않고

시력 1.0 이상 등 조건이 있었어요



그리고 외국인 승객 응대를 위한

어학 능력은 필수적이었습니다



DCS(체크인카운터수속),

CRS(항공예약발권운임) 등

자격증도 스펙을 위해 필요했어요



다행히 이런 부분은 지상직 학원

커리큘럼에 포함되어 있었는데

제 학력이 마음에 걸리더라구요



전문대졸이라면 지원은 가능하지만

워낙 경쟁률이 쟁쟁한 직종이다보니

4년제 졸업자에게 밀리는 건 당연했죠



그래서 학력개선까지 결심하게 됐는데

처음에는 사이버대, 방통대 같은 온라인

학교로 학원이랑 병행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졸업까지의 기간이 문제였어요



20대 후반이라서 최대한 빠르게

학력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었으니

2년씩 학교를 다니기는 힘들었어요



다른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학원 동기가 학점은행제라고 하는

국가교육제도를 추천해준 거였죠



이 제도도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학위를 따서 학력개선이 가능했는데

기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다고 했어요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싶어서

학습 멘토에게 상담을 받았습니다





2. 항공사 지상직,

학점은행제로 학력 개선



학은제는 교육부 주관 제도로

충분히 공신력이 있었습니다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수능같은

시험없이 이용할 수 있다고 했죠



대학처럼 수업을 듣고 학점을 따는데,

법적으로 대졸자랑 동등하게 인정되는

전문학사 / 학사 취득이 가능했어요!



물론 수업은 전부 온라인이었구요



따로 시간표가 정해진 것도 아니라서

학원이랑도 쉽게 병행할 수 있더라구요



무엇보다 동기가 말해준 것처럼

기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고 했죠



사이버대나 방통대는 수업연한이

4년으로 정해져 있어서 편입해도

졸업까지 2년이 걸리는 거지만,



학은제는 총점제라서 필요한 학점만

구축하면 학위를 딸 수 있었답니다



인강 외에 학점을 인정받는 방법도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기간을 줄일 수 있는 거였어요



학비도 훨씬 저렴해서 금전적인

부담도 조금이나마 줄어들었죠



일단 설명만 들었을 때는

꽤 괜찮은 제도같아 보였고



고민할 시간도 없었으니까

바로 진행해보기로 했어요





3. 학위 취득 방법은?



학점은행제로는 전문대졸 학력인

전문학사와, 4년제 학력인 학사

두 가지 학위를 딸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미 전문대를 나왔으니까

학사를 목표로 준비하기로 했고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으로

140학점을 채워야 한다고 했죠



하지만 단순 수업으로만 학점을

채우면 7학기가 걸린다고 했어요



1년에 최대 42점, 한 학기 24점으로

연간 이수 제한이 있기 때문이었는데,



항공사 지상직 학원 커리큘럼이

1년이라서 그 안에 따야 하니까

기간단축 플랜을 짜주셨어요





4. 기간단축으로 빠르게 학력개선



항공사 지상직 준비를 빠르게 끝내기 위해

저는 두가지 방법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전적대로 전문대에서 이수했던

학점을 끌어와서 사용하기로 했어요



2년제는 최대 80점, 3년제 120점,

4년제는 140점까지 가능했는데

저는 2년제라 80점을 가져왔어요



그리고 학점인정 자격증을 따서

일부 점수도 대체하기로 했죠



원래 가지고 있던 자격증도

점수로 인정이 된다고 했고,



선생님이 추가적으로 두 개를

추천해줘서 그것까지 땄어요



물론 학원 다니고 학은제 수업을

들으면서 자격증까지 준비하려니



정신이 없긴 했지만 항공사 지상직

스펙을 위해서 감내할만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단 두 학기로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어요!





5. 커리큘럼 진행 방식은?



커리큘럼 자체는 어렵지 않았어요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

최소 기준만 갖추면 수료였거든요



그래도  성적을 보는 곳도 있으니

나름대로 잘 챙기려고 했죠ㅎㅎ



일주일마다 과목 별로 올라오는

녹화본을 진도율이 100%가 되도록

2주 안에만 들어주면 출석이었어요



핸드폰으로도 수강할 수 있고

틀어두기만 해도 진도율이 올라서



학원에서 수업을 들을 때 폰으로

학은제 강의를 틀어두었답니다



출석은 이런 식으로 쉽게 챙겼구

중간고사, 기말고사 시험도 있고

레포트, 토론 과제도 있었는데요



선생님이 노하우를 알려주신 덕에

큰 품을 들이지 않고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었죠!





학기가 모두 끝난 뒤에는 행정처리가

남아있었는데 기간이 정해져 있었고

절차도 복잡한 부분이 있었지만,



선생님이 잘 챙겨주셔서 제시간에

무사히 신청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몇 주 후 드디어

기다리던 학사학위를 받았어요!



이렇게 항공사 지상직 준비를 위한

학력개선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대학이름이 있거나 한 건 아니지만

그래도 4년제 이상 모집하는 곳도



지원할 수 있으니 지원 방향이 훨씬

넓어졌다는 것만으로도 이득이었죠



20대 후반이라는 늦은 나이로

시작한만큼 걱정도 많았지만,



그만큼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학원, 자격증, 학력개선까지

최대한의 노력을 했던 것 같아요



그 결과 계약직으로 합격에 성공했고,

내년 정규직 전환을 앞두고 있답니다!



여러분도 스펙을 위해서 학력개선

원하신다면 저처럼 학점은행제를

활용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해요



일단 학원이랑 병행하면서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되게 크게 다가왔거든요



아무튼 여러분의 성공을 기원하면서

글은 이만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ㅎㅎ





https://pf.kakao.com/_xjgtcG/cha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