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에서 쇼핑시작하면 모바일에서 완료해요
IT업계는 다른 산업분야 보다 빨리 변화하고, 빨리 잊혀지다 보니 타 업계 또는 일반인들에게 끊임없이 내가 하는 일을 설명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명절날 친척에게 나의 일을 설명한 경험이 있다면 1분안에 상대방이 흥미를 잃고 졸음이 시작되는 느낌은 나만의 느낌적인 느낌이길 바란다
이런 경우를 벗어나기 위해 IT업계 마케터 또는 광고기획자들은 어려운 기술용어를 쉽고 가치있게 표현하기 위해 노력 하였고, 이런 노력의 결실로 다양한 인기 키워드들이 탄생했다.
"web2.0, web3.0...,4K, 8K, 4G,5G, 4차산업, CRM, Platform, Ubiquitous, IoT, Smart땡땡땡, Bigdata, O2O, 인공지능" 등이 이에 해당한다
그 중 "Seamless"라는 키워드도 잠시 반짝 했었다. 그 뜻은? "끊김없이 경험을 제공한다"는 뜻이고, 보통은 동영상 서비스에 많이 적용 되는데 TV, PC, Mobile, Tablet 등 어떤 디바이스를 번갈아 보든지 간에 내가 마지막 본 시점부터 연결해서 볼 수 있는 개념이다
그렇다면, 관리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고객들도 "Seamless"하게 고객이 이용하는 지 궁금해 졌다
그러나, 위 그래프에서 보듯이 두개의 동그라미가 겹쳐진 부분 없이 개별로 존재하는 것을 볼 때, 지금 내가 관리하고 있는 쇼핑몰에서 고객들은 Seamless한 경험을 하지 못하는 것 같다
즉,
모바일에서 쇼핑시작하면 모바일에서 끝나고
데스크탑에서 쇼핑을 시작하면 데스크탑에서 끝난것이다
그러고 보니, PC에서 쇼핑하다가 배송지 정보 입력하는 순간 갑자기 약속이 있어 외출해야 할 경우, 모바일에서 연결해서 작성이 되는 쇼핑몰은 아직 본 적이 없는걸 보니, 쇼핑몰에서는 Seamless를 지원 하기에는 "세션연결"과 같은 기술적인 문제와 "작성내용 임시저장하기" 와 같은 UX가 충분히 고민하지 못한 것 같다
TIP) GA에서 기기오버랩 보는 방법 : GA > 잠재고객 > 교차기기 > 기기 오버랩
표시 이미지 출처 : https://www.dgdean.com/dgdeanonstartups/2016/8/15/your-customer-sees-one-digital-experience-so-it-better-be-seaml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