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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진혁 May 28. 2017

하루 만에 터득하는 마케팅 전략(2)

자신을 떠난 사업은 할 수 없다

하루 만에 터득하는 마케팅 전략(2)

자신을 떠난 사업은 할 수 없다.

     

     

1. 마케팅믹스 전략

     

유형적 제품(tangible goods)에서는 전통적인 4P 전략을 활용하고, 무형적 제품(intangible goods)인 서비스 상품을 전략화 할 때에는 7P 전략을 활용한다.

     

마케팅믹스 전략을 수립하는 11단계 절차

     

① 상황분석(situation analysis)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환경을 분석하는 과정으로 흔히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reat) 분석이라고 한다.

     

② 목표 수립(setting for marketing goals)

기업이 달성해야 할 매출액, 수익성, 시장점유율 등의 목표를 수립한다.

     

③ 전략 대안 파악(recognizing alternative strategies)

상품을 중심으로 하는 네 가지의 전략 대안, 즉 시장 침투 전략, 시장 개발 전략, 신제품 개발 전략, 다각화 전략 등을 파악한다.

     

④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와 표적 시장(target market) 선정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등을 중심으로 전체 시장을 공통된 욕구를 가진 몇 개의 시장으로 잘게 나누어 시장의 특성(잠재 시장 규모, 주요 고객 계층, 지역 등)을 파악하고자 하는 과정이다.

     

⑤ 포지셔닝 전략(positioning strategy)

세분화된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어떤 이미지로 보이도록 할 것이냐를 결정하는 전략이다.

⑥ 마케팅믹스 전략(marketing mix strategy) 결정

마케팅의 요소, 즉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의 요소들을 목표로 하는 시장이나 고객들에게 적합하도록 혼합하는 과정이다.

     

⑦ 실행계획의 수립(establish action plan)

마케팅믹스를 통해 결정된 전략을 구체적으로 언제,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실행시킬 것인가를 계획한다.

     

⑧ 예상 손익계산서(forecasting profit and loss) 작성

마케팅 전략을 통해 실질적으로 얻게 될 다양한 손익을 계산한다.

     

⑨ 통제 방법 결정(determination controllable methods)

마케팅 전략이나 실행계획을 실행할 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을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⑩ 비상 계획(contingency planning) 수립

외부 영향요소에 의해 마케팅 전략이나 실행계획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경우를 대비하여 예상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비상 대책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⑪ 결재

수립된 마케팅 전략에 대한 최종 의사결정권자의 의사결정 단계이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사진:이주하 작가


2. 전략의 창출

     

“ 모든 사람들은 내가 승리할 때 사용한 전술은 볼 수 있었지만 아무도 보지 못한 것은 위대한 승리의 모태가 된 전략이다” _ 손자, 중국의 병법가

     

(1) 지속적 경쟁우위

 -경쟁의 기반: 자산과 역량

 -무엇을 제공: 가치 제안

 -어디서 경쟁: 제품시장 선정

 -지속적 경쟁우위 대 핵심성공요인

     

 (2) 시너지 역할

-고객과 고객의 제품용도

-유통경로나 판매원

-제휴

-핵심자산과 역량

     

(3) 전략적 몰입

 -정의된 사업의 열정적 몰입

 -전략적 완고함

 -전략적 기회주의

 -전략적 적응성

 -혼합철학

     


3. 가치제안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는 더욱 현명한 방법은 사람들이 일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이다.  _세스 고딘

     

 (1) 가치제안이 진짜 고객가치인가?

 (2) 가치제안을 고객이 지각하는가?

 (3) 가치제안이 실행 가능한가?

 (4) 가치제안이 표적고객에게 적합한가?

 (5) 가치제안의 우위점이 지속가능한가?

     

 4. 브랜드 자산

     

“최고 중의 최고가 되는 것을 원하지 말고 당신이 이룩한 것을 유일하게 한 사람으로 생각되기를 바라라”_ 제리 가르시아, 위대한 죽음

     

 (1) 브랜드 인지도

 (2) 브랜드 충성도

 (3) 브랜드 연상

 (4) 브랜드 정체성

 

5. 신사업 창출

     

“변화에 대처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변화창출을 돕는 것이다.”  _I.W 라이넷

     

 (1) 기존사업을 활성화 하는 것과 기존 사업 레버를 삼아 제품 확장

 (2) 혁신적 이점

 (3) 카테고리 지각관리

 (4) 신사업 영역 창출

 (5) 아이디어에서 시장으로

     

6. 글로벌 전략

     

“ 글로벌에 반대하는 것은 중력의 법칙에 거스르는 것과 같다.” _ 코피 아난

     

 (1) 글로벌 전략의 동기

 (2) 표준화 대 고객화

 (3) 글로벌 발자취 확장

 (4) 전략적 제휴

     

     

결코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 _ 피터 드러커

     

분명 모든 사람은 성공하기를 원하지만 나는 매우 혁신적인 사람으로 매우 믿을 만한하고 윤리적인 사람으로 그리고 궁극적으로 세계에 큰 변화를 일으킨 사람으로 회고되기를 바란다. _ 세르게이 브린

     

길 중간에 서 있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양 차선의 차량이 당신을 덮칠 수 있다._ 마가렛 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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