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진혁 Jun 15. 2017

4.0 리더십, 4차 산업혁명의 10대 키워드

연결과 지능의 아이콘, 4차산업혁명의 핵심과 변화를 이해하자 

4차 산업혁명의 10개 키워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연결’과 ‘지능’이다.

     

연결과 지능을 중심으로 새로운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그것은 초연결 사회를 가져온다.  인간의 발전은 소통과 연결을 확대한 결과이다.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융합을 통해서 더욱더 연결의 폭과 깊이가 한층 더해질 것이다.

가정, 의료, 교통, 도시, 에너지 등 모든 분야가 인터넷으로 연결된다.

     

가상 세계에서의 연결의 발전은 놀랍다. 웨어러블 기술은 ‘디지털 존재감’을 향상시켜 왔다. 이제는 인간과 인간의 연결뿐만 아니라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의 연결이 실현되고 있다.

     

예전에는 연결이 현실과 사이버 세상의 상호 보완적인 것으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융합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사이버의 수요를 현실 공급자로 연결하는 비즈니스인 O2O(online to offline)가 등장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것은 생활의 편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을 바꾸고, 인식의 전환을 가져온다.

    

 


1. 연결

     

물리적 연결의 속도가 더욱 빨라진다. 불과 100년 전까지만 해도 서울에서 뉴욕까지 가는 데 1개월이 걸리던 것이 이제 비행기로 14시간 정도로 좁혀졌다. 앞으로 초음속 여객기 ‘X플레인(X-Plane)’이 등장하면 3시간으로 앞당겨진다고 한다.

     

2. 사이버-현실 융합

 

인간은 현실의 모든 대상과 연결되어 상호작용한다.

가상 환경의 모든 대상과도 연결된다. 군사, 교육, 미디어, 의료 등의 분야에 적용되어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3.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은 모든 연결을 가능하게 한다. 2025년까지 1조 개 이상의 센서가 인터넷에 연결될 것으로 예상된다(World Economic Forum, 2015). 인간은 스마트한 센서를 갖춘 기기와 더욱 연결되고, 이는 우리 주변에 무한대로 도입된다.

     

심지어 센서가 인간의 몸에 주입되어 인터넷과 직접 연결해 소통할 수 있다. 이 경우 인간의 건강 상태를 항상 모니터해 질병을 예방할 수 있고, 실종된 사람을 찾는 데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반면에 프라이버시가 침해되거나 조직 등에서 인간을 감시하는 데 이용될 여지도 커진다.

     

4. 인공지능

 

인공지능이 최근 등장한 것은 아니다.

이미 인공지능의 역사는 오래다. 그런데 최근 인공지능 분야에 놀라운 성과가 나타나면서 인공지능은 미래의 일이 아니라 현실이 되고 있다. 그것은 빅데이터의 출현과 기계 스스로가 학습할 수 있는 ‘디프러닝(deep learning)’이라는 알고리즘의 개발 덕분이다.

     

5. 가상현실

 

가상현실은 인간의 경험의 폭을 크게 확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오히려 현실보다 더 재미를 주고, 현실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현실감을 가져다줄 것이다.

시간 · 공간의 제약과 환경의 제약을 극복하는 삶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6. 우버화

     

우버는 차를 가진 개인과 차가 필요한 이용자를 스마트폰 앱으로 연결해 비즈니스의 혁신을 불러일으킨다. 이제는 우버 모델이 모든 서비스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것을 ‘경제의 우버화’라고까지 부른다.

     

우버는 기존의 경제 제도나 규제, 노동자 등과 충돌을 일으킨다.

그러나 우버화는 완전히 새로운 현상으로 21세기형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7. 인더스트리 4.0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독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제조업 성장 전략.

독일의 경우 제조업 경쟁력이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경쟁 심화 등에 대비해 2010년부터 이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인더스트리 4.0은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을 통해 생산기기와 생산품 간의 정보교환이 가능한 제조업의 완전한 자동 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전체 생산과정을 최적화하는 산업정책이다.

     

8. 일자리와 노동

     

산업구조 재편에 따라 인간 노동이 불필요해지는 시대가 온다. 전면적인 기본소득제가 현실화할 수 있고 기본 제도와 법의 준비가 필요하다. 플랫폼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

     

IT 신기술이 산업현장에 적용되기도 한다. 매년 3억 개 이상 해외에서 스포츠화를 생산하던 아디다스가 스마트 팩토리를 적용한 공장을 미국과 독일에 만든다고 한다.

사물인터넷으로 과거 싼 인건비를 찾아 해외로 나갔던 공장을 스마트 팩토리로 재무장하고 되돌아온다(Re-shoring)

     

9. 지능정보사회

     

인공지능이 획기적으로 발전한다.

인터넷과 모바일은 텍스트, 동영상, 음성 등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만들고 있다.

스마트 기기들이 등장하고 디프러닝이 개발되는 등의 인공지능이 현실화된다.

     

10. 거버넌스

     

거버넌스란 해당 분야의 여러 업무를 관리하기 위해 정치·경제 및 행정적 권한을 행사하는 국정 관리 체계를 의미한다.

근래에는 회사에 관련된 이해 관계자들의 이해를 조정하고 회사의 의사를 결정하는 기업 거버넌스, 조직의 정보 기술이 조직의 전략과 목표를 유지하고 사용·통제하는 업무 프로세스나 조직 구조를 나타내는 정보기술 거버넌스 등으로 사용된다.


사진: 이주하 작가

매거진의 이전글 4.0 리더십, 4차산업혁명과 일자리 변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