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자산운영 업계의 전설적인 영웅, 피터 린치

남녀 사랑처럼 주식투자하라! 실패는 없다.

by 김진혁

자산운용 업계의 전설적인 이름 피터 린치.

남녀 사랑처럼 투자하라. 실패할 일이 없다.

돈은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월스트리트 역사상 가장 성공한 펀드매니저, 마젤란 펀드를 세계 최대의 뮤추얼펀드로 키워낸 피터 린치의 실적은 경이롭다. 1977년에서 1990년까지 연평균 수익률은 약 29%에 달했다. 이는 같은 기간 S&P 500지수 수익률의 거의 두 배에 달하는 실적이다.


‘월가의 영웅’이란 찬사를 받은 피터 린치는 1944년 보스턴에서 태어났다. 아일랜드계로 수학과 교수였던 아버지가 7살 때 암 판정을 받고 세상을 떠난 학비를 벌기 위해 11살 때부터 골프장 캐디로 일하기 시작했다. 그는 골프장 손님들의 주식 이야기를 귀동냥하면서 주식에 대한 관심을 키워나갔고 보스턴 대학 재학 중에도 캐디로 일하며 장학금을 받았다.


%C7%C7%C5%CD_%B8%B0ġ.jpg


린치는 당시 피델리티의 사장이었던 조지 설리반의 캐디를 한 게 인연이 되어 피델리티에서 여름방학 중 인턴사원으로 일했다. 68년 펜실베니아대 와튼스쿨에서 MBA를 받은 후 69년 피델리티에 리서치 애널리스트로 입사, 77년 마젤란 펀드를 맡게 되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산업을 담당했는데 이런 경험은 펀드 매니저로 본격 활동하는데 좋은 토양이 되었다.

그는 발로 뛰고 얻은 정보가 고급 정보이고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지 않고서는 주식투자에서 성공할 수 없다는 신념을 철저히 지킨 사람이다. 가장 확실한 투자정보는 기업방문에서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소신이었다.

그는 기업의 질적 요인들을 매우 중시하며, 자신의 본업 밖에서 우연히 매력적인 회사를 발견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20190326_125728.jpg


그의 투자전략은 다음과 같다.


1. 단순한 전략의 미학


주식투자에 전략적 배분과 복잡한 기술이 필요하다고 여기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복잡한 투자전략이라고 해서 더 나은 실적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다.

자본을 배분하는 방법을 결정할 때 피터 린치는 단순한 전략을 선호하고 있다.

“한 기업에 투자할 준비가 되었다면, 그 이유를 초등학교 5학년짜리도 이해할 수 있는 단순한 언어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투자자는 투자과정을 단순화함으로써 매수기회를 찾기 위해 이리저리 시장을 살피는 데 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는 투자자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투자자가 자신의 자본을 보다 생산적으로 배분할 수 있게 해준다.


6.jpg


2. 질적 분석의 중요성


시장을 읽는 안목과 투자 마인드를 중시한다. 어떤 투자자들은 양적 분석을 중시한다. 그러나 피터 린치는 성공적인 투자에는 사실과 숫자에 초점을 맞추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존재한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주식투자는 과학이 아니라 예술이다. 그리고 모든 것을 엄격하게 계량화하도록 훈련된 사람들에게는 큰 불리함이 있다.”

양적 요인 외에도 기업의 질적 요인들을 고려하면, 그 기업의 리스크-보상 기회에 대한 보다 나은 지침을 얻을 수 있다. 예컨대, 한 기업의 경제적 성공의 크기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은 매우 주관적인 일이지만, 장기적으로 투자자의 수익 전망을 높여줄 수 있다.


3. 실제 세상에서 얻는 영감


최고의 투자기회는 세상 속에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일이 아니라 개인적인 삶에서 처음으로 기업을 접하기도 한다. 따라서 자신이 하고 있는 일 내부와 외부 모두에서 잠재적인 투자대상을 찾는 것이 투자기회를 발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피터 린치도 사무실에 있을 때보다 개인적인 일상생활을 할 때 투자대상 기업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일상에서 꾸준히 소비할 수 있는 생활 속의 종목을 발굴하는 것이다.

“한 해에 수백 개의 회사와 대화를 나눈다. CEO들, 금융 애널리스트들, 그리고 뮤추얼펀드 업계 동료들과 몇 시간 동안 격렬한 회의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대어(大魚)들은 내가 종사하는 본업 말고 다른 상황에서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여러분도 그렇게 해야 한다.”

주식 매수의 영감은 언제라도, 그리고 어느 곳에서든 떠오를 수 있다. 잠재적인 매수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늘 관심을 유지하면서 가장 매력적인 기업들을 찾을 수 있는 노력을 한다.


4. 사소한 디테일보다는 분명한 초점


기업을 분석할 때 그 기업의 장기적인 실적에는 그리 중요하지 않은 사소한 디테일에 얽매이기 쉽다. 그러나 이런저런 사소한 디테일에 얽매이기보다는, 내가 투자대상 기업에 요구하는 구체적인 특징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명한 그림을 갖고 있는 것이 더 좋다. 리스크 없는 주식이란 없다. 장기적 전망과 기업의 투자 매력도를 찬찬히 살펴본다. 전문투자자들의 정보와 소문을 맹신하기보다는 개별기업의 가치에 주목한다. 특히 성장과 이익구조가 개선되는 턴어라운드 기업에 집중한다.

피터 린치는 기업의 수익성과 분산 투자를 중시한다.

“데이터를 단 하나만 볼 수 있다면, 해당 기업이 이익을 내고 있는지를 봐야한 다. 결국은 이익이 주식투자의 향배를 결정한다는 기존의 생각에 동의한다. 오늘, 내일, 혹은 다음 주의 주가란 것은 초점을 해치는 것에 불과하다.”


피터 린치가 권하는 분산 투자의 경우 '오페라 관람 횟수가 미식축구 구경보다 압도적으로 많다면 당신의 인생은 뭔가 잘못 돌아가고 있다'는 조언처럼 그는 무려 1만5000개에 달하는 종목을 관리했다. 재무제표나 경영 상태가 좋은데도 예상 못 한 외부영향 때문에 실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평균 5개 종목을 산다면 1개는 큰 수익을 안겨주지만 1개는 참패하고 나머지 3개는 평범하다는 분석이다.

좋은 상품을 찾기 위해서는 꾸준히 발로 찾고, 판매 수수료에 얽매이지 말 것, 채권형보다는 주식형에 비중을 둘 것을 주문하고 있다.


그가 연평균 29%가 넘는 신화적인 수익률을 남기며 젊었을 때 당당히 은퇴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장기 투자를 했기 때문이다. 블랙 먼데이를 포함한 9번의 폭락을 이겨낼 수 있었던 면역력이 '증시에 오래 머물러 있었기 때문에 생겨났다'는 말이다.


'기업 실적과 주가가 따로 놀 때가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론 100% 같이 가게 되어 있다. 기업 성공과 주식의 성공 사이 괴리가 돈을 벌게 해주는 핵심 요인이다. 인내심은 보답 받으며 성공하는 기업의 주식을 갖고 있어도 보답 받는다.'


Peter-Lynch-Trader.jpg


주식투자는 남녀의 사랑과 같다.

처음부터 현명하게 선택했다면 헤어질 이유가 없다.

휴가 계획은 신중하게 짜는 사람들이 주식투자는 남의 말 듣고 즉흥적으로 사고팔 때 진정한 부자가 탄생 될 수 없다.

주식투자는 두뇌게임이자 과학과 예술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백만불짜리 강의. 브라이언 트레시의 성공비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