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심란한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것들

생각이 많고 머리가 어지러울 때 해결 방법은

by 김조흐

생각이 많고 머리가 어지러울 땐 평소에 별 어려움 없이 잘 해내던 일들도 잘 되지 않습니다. 집중이 되지 않고 잡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게 되면 악순환은 반복됩니다. 이럴 때는 그 상황에서 잠시 벗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생각을 잠시 멈추고 휴식을 취하거나, 생각할 틈을 주지 않고 무언가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렇게 할 수 없을 때도 많습니다. 회사에 출근하여 지금 당장 할 일을 처리해야 하거나, 오늘까지 계약된 업체에 결과물을 제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원하는 답변이 아닐 수도 있겠지만)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해야만 하는 환경에 놓였을 때 의외로 자신의 능력 그 이상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때가 있습니다. 이는 '환경 설정의 힘'이라고도 불립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환경의 힘을 누릴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마음이 심란한 상태에서도, 생각이 많은 상태에서도 지금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하는 것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가령 중요한 고민이 있을 때 잠시 마음 저장고에 담아두거나, 노트에 글로 적어두고 잠시 잊고 일에 집중하는 방법도 있겠죠.


쉽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해야 할 일을 처리할 수 있다는 건 진정한 프로라는 의미가 아닐까요. 앞서 살펴본 것처럼 마음이 심란하더라도 지금 당장 해결할 수 없는 일이라면, 거기에 대한 생각을 잠시 멈춰보는 건 어떨까요? 때로는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만으로도,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상황이 해결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 둡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인생에 도움되는 7가지 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