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조흐 Mar 20. 2021

네이버 지식인 바람신의 답변을 받다

며칠 전 버스를 탈 일이 있었습니다. 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데 문득 한 가지 궁금증이 생기더라고요. 예전부터 매번 버스를 탈 때마다 약간의 의아함이 있기도 했습니다. 의아함과 궁금증은 "버스 앞 전광판에 표시되는 <빈자리 수>는 어떻게 체크되는 걸까?"였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볼까 하다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리고 얼마 전 읽은 책인 '레버리지'가 떠올라서 네이버 지식인에 질문을 남겨보기로 했습니다.


세상 어떤 정보는 누군가에겐 상식일 수 있지만, 또 다른 이에게는 몇 시간을 찾아야 얻을 수 있는 귀한 정보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잘 아는 분야가 아니고, 시간이 없을 때는 위와 같이 네이버 지식인을 적극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버스를 탄 뒤 바로 네이버 지식인에 글을 올렸습니다. 다른 할 일도 있었기에 직접 찾아볼 정신은 없더라고요. 그리고 잠시 후, 지식인에 질문을 남기고 단 몇 분만에 궁금했던 정보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Q. 버스 앞 전광판에 표시되는 빈자리 수는 어떻게 측정되는 건가요?

의문점에 대한 답은 버스 카드를 찍는 횟수에 따라 숫자로 카운트하는 것이었습니다.


답을 알기 전에는 각 자리마다 무게로 사람이 있는지와 없는지를 구분하는지, 자리 위쪽에 사람 인식 센서가 달려있는지 등에 대한 상상을 했었습니다. 이런 상상은 조금만 생각해봐도 번거롭고 비용도 많이 들고 정확하지 않을 것 같다는 결론이 나오더라고요.


이번 경험을 통해 네이버 지식인을 이용하면 다른 사람의 지식을 레버리지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것도 무료로 말이죠. 지식인 답변자는 자신이 가진 지식으로 내공을 얻는 것이고, 추가로 포인트를 선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식인 엑스퍼트라는 게 생겨서 각 분야의 전문가에게 법률, 자격증, 세무 등과 관련된 질문을 비용을 지불하고 진행할 수 있더라고요. 자신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고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입니다.


지식 산업은 앞으로 더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시대에서 레버리지의 가치는 점점 더 높아지는 게 아닐까요. 레버리지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시간을 아끼면서도 최상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 집중한다면 이전보다 몇 배는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래에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서, 내 시간을 조금 더 가치 있게 쓰기 위해서라도 레버리지를 적극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미지 출처: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최근 레버리지 하고 있는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