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알고리즘에 지배당하지 말고 의식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여러분은 유튜브를 어떻게 활용하고 계시나요? 유튜브에 접속하면 메인 화면에 주로 어떤 주제의 동영상이 나오시나요? 유튜브는 흔히 알고리즘에 의해 사용자에 맞는 적절한 동영상을 추천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음악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는 음악 관련 영상을 추천해 주고, 먹방 영상을 많이 보는 사람에게는 관련 채널을 위주로 추천해 줍니다.
만약 한 가지 계정으로 음식, 음악, 자기 계발, 독서, 유머 등 다양한 종류의 채널을 구독하고 있다면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어떤 주제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 영상을 추천해 줘야 할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주제가 명확하지 않으면 관심사와 관련된 영상들을 다양한 방면으로 추천해 줍니다. 그렇게 되면 더더욱 유튜브를 사용하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는 것이겠죠. 그렇다면 유튜브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 방법은 원하는 영상을 주제별로 나눠 각각의 채널을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 자기 계발 관련 영상만 보고 싶다면, 자기 계발 영상 시청 전용 계정을 만들면 됩니다. 구글 계정을 추가로 만들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유튜브에는 구글 계정 하나당 여러 채널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즉, 한 이용자가 다수의 채널을 보유할 수 있다는 말이죠. 이 기능을 활용하여 목적에 맞는 '채널'을 만들어서 자신의 용도에 맞게 사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유튜브 채널 만드는 방법은 포털 사이트나 유튜브에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 공부를 하고 싶다면 '영어 공부 채널'을 만들어서 영어와 관련된 채널들을 위주로 구독해 주면 됩니다. 영어와 관련된 영상만 본다면 유튜브 알고리즘은 "이 사용자는 영어 공부와 관련된 영상에 관심이 있구나!"라고 판단하여 추천 영상 위주로 메인 화면을 채워줍니다. 그 후 영어 공부를 할 때마다 해당 채널에 접속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영어 공부'와 관련된 영상, 채널 외에는 다른 활동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원하는 영상을 볼 수밖에 없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자신의 목적을 이뤄낼 수 있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자기 계발 관련 유튜브 채널을 위주로 시청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 메인 화면이나 추천 영상은 자기 계발과 관련된 것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이 학습을 마쳐 관련 영상만 보여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에 접속할 때마다 '자기 계발 영상'만을 시청하게 되고, 유튜브를 하는 것 자체가 자기 계발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얼마 전 발행한 글인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어줄 1가지 비밀>에서는 무의식을 지배해야 성공에 이를 수 있다고 했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을 의식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무의식을 지배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에 이끌려 원치 않는 영상들을 무의식적으로 보는 것이 아닌, 알고리즘을 해킹하여 내가 원하는 목적을 이뤄낸다는 것입니다.
저는 불과 3년 전만 해도 지금만큼 책을 읽고, 글을 쓰지 않았습니다. SNS만 하루 16시간을 할 만큼 중독이 된 상태이기도 했죠. 하지만 이를 알게 된 뒤로부터 정신 차리고 유튜브를 의식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자기 계발 관련 채널을 위주로 구독을 하고, 관련 영상만 보게 된 것이죠. 이러한 과정이 있었기에 지금처럼 매일 글을 쓰고, 자기 계발을 통해 폭풍 성장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때 그렇게 행동하지 않았다면 지금도 3년 전과 같은 수준에 머물러 있었을 것입니다.
"SNS는 좋지 않다.", "성장을 위해서 멀리해야 한다."라는 의견도 많습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은 큰 폭으로 차이가 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유튜브로 인생을 바꾸려면 지금 당장 '성장', '자기 계발', '영어 공부', '성공'과 관련된 채널을 만든 뒤 원하는 방향성에 맞는 영상만 시청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를 통해 무의식을 지배함으로써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바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