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조흐 May 04. 2021

후회할 일을 만들지 않기 위한 5가지 조언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칼 필레머 도서 인생 조언

'후회'라는 단어를 보면 어떤 감정이 떠오르나요? 후회는 매우 고통스러운 경험입니다. 그렇기에 "후회할 일은 하지 말자."라는 말은 꽤 설득력이 있습니다. 여기 인생의 현자들의 경험이 담긴 책 한 권이 있습니다. 전 세계가 주목한 코넬대학교의 인류 유산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진 책이죠. 8만 년의 삶, 5만 년의 직장 생활, 3만 년의 결혼을 경험한 그들은 <후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요?


인생의 현자들에게 물었습니다. 젊은 사람들에게 어떤 충고를 해주겠냐고 말이죠. 이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를 일으키지 마라!" 인생의 현자들이 강조한 정직함, 삶의 중대한 결정들을 신중하게 생각하라 같은 삶의 지침들은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우리를 이끌어줍니다. 지금부터 그들이 전하는 후회할 일을 만들지 않기 위한 5가지 조언을 살펴보겠습니다.


1. 정직하라.

훗날 당신이 가장 후회하게 될 일은 바로 크건 작던 정직하지 못했던 행동들입니다. '공명정대'하지 못했던 사람들은 훗날 크게 후회하며 고통스러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제임스 알투처는 다음과 같은 명언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정직은 실수가 실패가 되는 상황을 막기 위한 가장 빠른 방법이다."


2. 기회가 묻거든 "네!" 하고 대답하라.

새로운 기회나 도전할 일이 생겼을 때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훨씬 후회가 적습니다. 기회와 관련된 명언으로는 헬렌 롤랜드가 남긴 "사람이 인생에서 가장 후회하는 어리석은 행동은 기회가 있을 때 저지르지 않은 행동이다."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기회를 그저 흘려보낼 건가요? 아니면 다가온 기회를 잡을 건가요? 선택은 언제나 자신의 몫이라는 걸 기억해둡시다.


3. 더 많이 여행하라.

할 수 있는 한, 필요하다면 다른 일을 포기하더라도 여행을 많이 다녀야 합니다. 대부분의 인생의 현자들이 여행 경험이 삶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회상합니다. 그리고 더 많이 여행하지 못한 것을 후회합니다.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가장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때로는 가장 빠른 법이니까요. 상상 속에서만 다루고 있던 일이 있다면 지금 바로 행동으로 옮겨보는 건 어떨까요?


4. 배우자를 고를 때는 신중 또 신중하라.

중요한 것은 빠른 결정이 아닙니다. 충분히 시간을 두고 미래의 배우자를 알아가야 하며 남은 평생을 함께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 후 결정해야 합니다. 결혼과 사랑에 관해 윌리엄 셰익스피어가 남긴 말이 있습니다. "진실한 사람들의 결혼에 장해를 용납하지 않으리라. 변화가 생길 때 변하는 사랑은 사랑이 아니로다." 진정한 사랑이란 무엇일까요?


5.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바로 지금 하라.

결국 "그렇게 되었을 수도 있었는데."라는 슬픈 말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승을 못 떠난 한 많은 영혼들이 영매를 통해 못다 한 이야기를 전하는 드라마 <고스트 위스퍼러>는 그저 드라마일 뿐입니다. 마음 깊숙한 곳에 있는 진심을 나눌 수 있는 유일한 순간은 그 사람이 살아 있을 때입니다.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금' 하도록 합시다.


참고 도서: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이미지 출처: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습관은 욕망마저 바꾼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