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원가 김정두 Dec 14. 2023

클로브 히치(Clove Hitch)

 클로브 히치(Clove hitch)는 보울라인(Bowline)과 쉬트 벤드(Sheet bend)와 함께 가장 중요한 매듭법 중 하나로 여겨진다.

보울라인(Bowline)과 쉬트벤드(Sheet bend)

 클로브 히치 명칭은 William Falconer가 1769년 ‘the Universal Dictionary of the Marine’에 처음 발표했다. 그렇지만 매듭 자체가 만들기 쉬울뿐더러 다방면으로 사용되었던 점을 고려했을 때 훨씬 오래전부터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선박에서 ‘랫라인(Ratlines)’을 묶을 때 주로 사용된 히치이기 때문이다.


클로브 히치(Clove Hitch)

 클로브 히치(Clove Hitch)는 사용하는 로프 끝 부분인 러닝 엔드 길이를 쉽게 조절할 수 있다. 어느 방향에서라도 로프를 밀면 히치가 느슨해지고 길이를 조율할 수 있고 다시 당기면 쉽게 고정된다.


 이 특징은 곧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클로브 히치 특성상 비규칙적인 힘이 적용되면 히치가 풀리면서 미끄러질 수 있다. 그래서 클로브 히치만 단독으로 사용해선 안된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하프 클로브 히치를 몇 번 더 감으면 되지 않나라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그러면 이전에 묶었던 곳이 더 단단하게 묶여 히치를 풀 수가 없게 된다.


 클로브 히치는 단순해서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히치가 만들어지고 당겨지는 방향이 직각일 때 가장 안정적인 반면 다른 각도로 당겨지면 히치 자체가 불안정해며 신뢰도가 떨어진다. 이 점을 확실하게 인지한다.


클로브 히치(Clove Hitch) 만들기

 보울라인(Bowline) 매듭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변형이 존재하고 클로브 히치를 만들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다. 그중 두 가지를 소개한다.


1. 로프 엔드를 이용한 클로브 히치 만들기

1) 로프 엔드를 기둥 주위에 감는다.

2) 로프 엔드가 로프의 스탠딩 엔드를 넘어간다.

3) 로프 엔드를 기둥 주위에 감는다.

4) 로프 엔드가 감긴 로프 사이로 넣고 꽉 당겨 히치를 마무리한다.

https://youtu.be/pwdZTHu5rTI


2. 고리(Loop)를 만들어 기둥에 클로브 히치 만들기

1) 로프의 워킹 엔드 부분에 고리를 하나 만든다.

2) 만든 고리를 기둥에 넣는다.

3) 첫 번째 만든 고리와 동일한 고리를 하나 만들어 기둥에 넣는다.

https://youtu.be/shTbWHxYiWk


 두 방법 모두 ‘원형 기둥’ 물체에 클로브 히치를 묶었다. 하지만, 모서리가 뾰족한 정사각형과 같은 구조물을 클로브 히치로 묶었을 때 날카로운 면에 로프가 닿게 되며 특히 하중이 발생한다면 히치의 안정성은 급격히 하락한다.


사진 및 자료 출처

https://www.animatedknots.com/

https://en.wikipedia.org/wiki/Clove_hitch


매거진의 이전글 매듭의 왕 보울라인(Bowlin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