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듭(Knot), 히치(Hitch) 그리고 밴드(Bend)를 배움으로 우리가 직면한 과제를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다. 예를 들어, 차량을 견인하거나 캠핑텐트를 치는 등 매듭을 알면 무궁무진한 사용이 가능하다.
앞서 우리는 보울라인 매듭, 클로브 히치를 알아봤다. 오늘은 밴드(Bend) 중 가장 유명하고 쉬운 쉬트밴드(Sheet Bend)에 대해 알아본다.
신석기시대에 사용된 그물 잔해가 발견됐다. 시트(Sheet)가 구부러져(Bend) 그물 매듭으로 만들어졌었다. 여기서 말하는 시트(Sheet)는 항해에서 방향을 변경하기 위해 배의 돛 하단 모서리를 조절하거나 다듬는 밧줄을 말한다. (“Sheet home” 혹은 “Sheet flat”은 시트를 팽팽하게 당겨 돛을 들어 올리는 행위이다)
쉬트밴드(Sheet Bend)는 두 로프를 쉽고 빠르게 연결하는 방법이다. 직경이 다른 두 로프를 연장할 때 주로 사용한다. David Steel은 1794년 그의 저서 <Elements and Practice of Rigging and Seamanship>에서 쉬트밴드를 언급했지만 이미 오래전부터 낚시를 위한 어망을 묶는 매듭으로 사용되었다. 다른 이름으로는 베켓 밴드(Becket Bend), 위버 매듭(Weaver's Knot)으로도 불린다.
**위버 매듭(Weever's Knot)은 섬유 공장에서 사용되는 매듭으로 끊어진 실을 연결할 때 묶는 매듭이다. 동일한 직경을 가진 실을 묶는 위버 밴드와 달리 쉬트 밴드는 서로 다른 직경을 가진 로프를 묶는 매듭이다.
하중을 견디는 효율은 48~58% 알려져 있다. 보울라인(Bowline) 매듭과 같게 하중이 발생하지 않으면 연결부가 느슨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라운드 턴을 통해 밴드를 강화한다. 이 밴드를 더블 쉬트 밴드(Double Sheet Bend)라 부른다. 이 방식은 묶는 두 로프의 직경에 차이가 많이 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기본 밴드만으로도 충분하다.
유의할 점이 하나 있다. 밴드의 강도를 보안하기 위해선 두 로프의 끝이 가능은 방향을 보고 있어야 한다. 다른 방향을 보고 있을 시 적절한 무게가 가해지면 밴드의 굽힘부가 미끄러지면서 풀려버린다.
(1) 굵은 로프(파란색)에 바이트(A bight)를 만든다.
(2) 상대적으로 얇은 로프(빨간색)가 파란색 로프의 바이트(A bight)를 통과하여 파란색 로프 뒤로 돌아간다.
(3) 빨간 로프를 고정해 매듭을 마무리한다.
자료 출처
https://www.animatedknots.com/sheet-bend-knot
https://en.wikipedia.org/wiki/Sheet_bend
https://www.netknots.com/rope_knots/sheet-b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