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원가 김정두 Dec 28. 2023

푸르직 히치(Prusik hitch)

발생하는 마찰을 이용하는 히치(Friction hitch)

 푸르직 히치(Prusik hitch)는 1931년 오스트리아 산악인 칼 푸르직(Karl Prusik) 이름이 명명되었다. 코드 슬링을 이용해 로프에 연결하고 하중을 받은 히치가 작동하면서 마찰(Friction)이 발생한다. 등산, 암벽등반, 산업로프, 짚라인, 캠핑, 수목관리 등 모든 분야에서 사용된다. 프루직은 오토 블록(Autoblock or Third hand)이라 불리는 로프 시스템을 구성할 때 주로 사용된다. 오토 블록은 등반과 하강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로프 시스템이다.

프루직(Prusik)과 마차드(Machard) 매듭으로 오토블럭 시스템을 구성했다.

 푸르직 히치는 로프에 마찰을 발생하며 작동됨에도 불구하고 로프에 발생하는 물리적 손상이 거의 없다. 이와 반대로 등반을 위해 날카로운 '이'가 달린 기계식 등강기를 사용할 경우 로프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무거운 물체를 들어 올리는 경우나 충격이 발생할 경우엔 로프에 더욱 큰 손상이 생긴다. (하지만, 등강기는 푸르직 루프에 비해 더 비싸고 무겁고 부피가 크지만 반드시 필요한 장비 중 하나로 여겨진다)

모든 기계식 등강기는 로프를 고정하기 위한 '이'가 달려있다.

 푸르직 히치는 직경이 서로 다른 코드 슬링과 로프를 연결한다. 대부분 튼튼한 나일론 섬유로 구성된 액세서리 코드를 사용하며 코드 양끝을 더블피셔맨즈 밴드로 연결해 '루프'를 만든다. 마찰열을 사용하는 만큼 푸르직 코드는 히치가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열'을 견뎌야 한다. 그러므로 내가 휴대한 슬링이 내열성이 있는지 충분히 알아봐야 한다. 불안하다면 시중에서 완제품으로 나오는 푸르직 전용 루프나 슬링을 사용한다.


* 이곳에서 말하는 코드나 슬링은 5mm ~ 6mm가량되는 얇은 줄을 의미한다. 코드 양끝을 피셔맨즈 밴드로 묶으면 슬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코드 양끝을 피셔맨즈 벤드로 묶었다.

 푸르직 코드를 만들어 사용하다 보면 코드의 적절한 길이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그럴 때 아래와 같은 조건을 고민해야 한다.


무슨 용도로 푸르직 루프를 사용할 것인가.

푸르직 루프를 몇 바퀴 돌려 감을 것인가.

사용되는 로프의 직경은 얼마인가.

사용자의 키는 얼마인가.


 투박하지만 길이 선택에 있어 약간(?)의 팁은 150cm~180cm 코드 길이를 골라 더블피셔맨즈 매듭으로 루프 길이를 변경해 사용한다. 등반과 하강을 이용하는 오토 블록 시스템에서는 사용자의 신체 크기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20~30cm 길이 루프가 필요하며 로프를 밟고 올라가기 위해 사용되는 발 고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100cm ~ 120cm 길이를 가진 루프가 필요하다.


푸르직 히치 장점

 푸르직 코드는 다른 등반 장비에 비해 휴대가 간편하며 가볍다. 푸르직 히치는 연습을 통해 한 손으로 묶을 수 있으며 '코드 루프'를 만들어 슬링을 대체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위에서 설명한 로프 시스템인 '오토 블록'에 적용할 수 있다. 등반과 하강 양방향으로 작동할 수 있어 그 무엇보다 큰 강점이 된다. 위에서 설명했듯, '이'가 달린 기계식 로프 그립 장비보다 로프를 손상시킬 확률이 매우 낮다. 극단적인 예로 프루직 히치에 과도한 하중이 발생해 막대한 마찰열이 발생한다면 연결된 로프가 아닌 프루직 코드가 물리적으로 파손될 때까지 미끄러질 것이다.


푸르직 히치 단점

 마찰을 이용하는 '히치(Hitch)'인 만큼 얼어붙거나 젖은 로프에 적용할 수 없다. 과도한 하중이 발생해 막대한 마찰열이 발생하면 프루직 히치는 그만큼 수축되어 히치를 풀기가 어렵다.


푸르직 히치 효율성

 푸르직 루프가 연결된 로프에 닿아있는 표면적과 사용된 코드 직경에 따라 '효율'은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히치에 사용된 코드 직경과 로프 간 차이가 클수록 히치는 잘 작동된다. 하지만, 코드 직경이 작아질수록 견딜 수 있는 작업 하중이 낮아지고 더욱 수축되어 다루기 어렵다.


푸르직 히치 순서

(1) 액세서리 코드를 사용해 양끝을 묶어 루프를 만들고 로프를 감을 준비한다.


(2) 로프를 감싼 루프 안쪽으로 세 번 감는다.


(3) 로프를 감싼 루프가 정렬될 수 있게 다듬어주면서 히치를 조여준다.


** 푸르직 히치 동영상

https://youtu.be/CP7iAF_YU7A


추신.

푸르직 히치는 생각보다 단순하며 오래된 기술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이만한' 히치법이 없다.



자료 출처

https://www.annapurna.co.kr/shop-htmls/cart/anviews.asp?sgdcd=AP-B17ARA&cr=&ref=346&seq=352

https://en.wikipedia.org/wiki/Autoblock

https://www.animatedknots.com/prusik-knot

https://en.wikipedia.org/wiki/Prusik_knot






매거진의 이전글 쉬트밴드(Sheet Bend)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