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원가 김정두 Jan 04. 2024

버터플라이 루프(Butterfly loop)

아보리스트 필수 매듭

 아보리스트나 조경 근로자는 이 매듭법을 활용해야 할 상황에 많이 직면하게 된다. 그러므로 필수로 숙달해야 하는 매듭 중 하나이다. 버터플라이 루프(Butterfly loop)는 라인맨즈 루프(Lineman’s loop), 버터플라이 매듭(Butterfly knot), 알파인 버터플라이 매듭(Alpine butterfly knot), 스위스 루프(Swiss loop) 등으로 불린다.


 로프 중간에 고정된 루프를 만드는 매듭으로 반드시 로프 끝이 두 손에 없더라도 만들 수 있다. 사용하는 로프 중간에 매듭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곧 손상된 로프 부분을 매듭을 통해 격리시킬 수 있다. 바로 이 강점이 버터플라이 루프(Butterfly loop)의 특징이다.


 또한, 로프를 사용하다 보면 로프가 점점 길어져 로프 끝을 사용하기가 번거로워지게 되는데 버터플라이 루프는 그 단점을 상쇄한다. 또한, 완성된 매듭을 살펴보면 루프와 로프의 두 끝 어느 방향에서 하중이 발생하더라도 잘 견디며 로프나 매듭이 손상된 부분도 쉽게 관찰할 수 있다. 그래서 등반가들이 트래버스 라인(Traverse lines, 횡단하기 위한 로프), 앵커 그리고 로프 슬링을 단축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만약 보울라인이 매듭의 왕이라면 틀림없이 알파인 버터플라이 루프는 매듭의 여왕이다.
                                                             존 스위트(John Sweet)의 저서 ‘Scout Pioneering’


장점

매듭 루프와 로프 양끝 총 세 곳에서 하중을 안정적으로 견딜 수 있다.

큰 하중이 발생해 매듭이 더욱 단단히 고정되더라도 쉽게 풀 수 있다.

다른 매듭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게 루프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매듭의 손상 부위를 점검할 수 있다.

장갑을 낀 상태나 한 손으로 매듭을 묶을 수 있다.


단점

당연하겠지만 뻣뻣한 로프를 가지곤 매듭짓기가 어렵다. 매듭을 잘 못 묶으면 버터플라이 루프와 비슷한 가짜 버터플라이 루프가 형성될 수 있다. 가끔 이를 나비매듭이 아닌 나방(?) 매듭이라 부른다.

왼쪽은 잘못된 나방 매듭이며 오른쪽이 올바른 버터플라이 루프이다.


버터플라이 루프(Butterfly loop) 만들기

(1) 로프를 손에 두 바퀴 감는다. 한 바퀴를 감고 나면 나머지 한 바퀴는 손끝에 감는다.

 

(2) 두 바퀴를 다 감을 때 엄지손가락으로 로프를 가져온다.


(3) 손가락 끝에 만들어진 '턴(Turn)'을 잡고 손가락 마디에 두 바퀴 감아진 부분을 바깥에서 안쪽으로 감싸 올린다.


(4) 매듭에서 손을 빼고 감았던 '턴(turn)'을 잡아당겨 끝을 조여준다.


(5) 모양을 이쁘게 만들어준다.


버터플라이 루프 매듭 만들기 영상

https://youtu.be/gX1dWKg6Ttc



추신 1.

위의 방법을 숙달하셨다면 손바닥에 감아서 만드는 버터플라이 루프를 한 번 숙달해 보세요.


추신 2.

아보리스트가 알아두면 좋은 매듭은 약 50가지입니다. 그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매듭을 고르자면 단연코 이 매듭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https://www.ropelab.com.au/the-awesome-alpine-butterfly/

https://www.animatedknots.com/alpine-butterfly-loop-knot

https://en.wikipedia.org/wiki/Butterfly_loop


매거진의 이전글 푸르직 히치(Prusik hitch)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