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uble Alpine Butterfly Loop
우리나라에서 '바니 매듭(Bunny knots)'으로 불리는 매듭법이 있다. 토끼의 귀처럼 생겨 붙여진 이름이다. 하지만, 정식 명칭은 '더블 알파인 버터플라이 루프(Double Alpine Butterfly Loop)'이다. 더블 알파인 버터플라이 루프는 로프 중간에 두 고리를 만들 수 있다. 지난번에 배웠던 '버터플라이(Butterfly knots)'와 동일한 기능을 갖고 있다. 다만, 차이점은 한 개의 고리를 가졌는지와 두 개의 고리를 가졌는지에 대한 차이다. 일반적으로 사용할 때는 두 매듭 간 차이가 없지만, 강한 하중이 발생할 때는 두 고리를 가진 매듭을 사용한다면 하중을 분산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갖고 있다. 나는 상황에 따라 한 고리를 만들 때도, 두 고리를 만들 때도, 세 고리를 가진 매듭을 만들 때도 있다.
지난 호에서 배웠던 것처럼 '루프(Loop)'는 고리를 만드는 매듭법을 말한다. 더블 알파인 버터플라이 루프. 매듭명에서 알 수 있듯 알파인 버터플라이 루프가 두 개 있다. 이 매듭은 매듭의 교과서라 불리는 책인 'The Ashely Book of Knots'에 의하면 'The Lineman's Loop(Alpine butterfly Loop와 같은 매듭)' 혹은 'Harness Loop' 매듭으로부터 파생되었다고 한다.
더블 알파인 버터플라이 매듭은 로프 중간에 튼튼한 고리 한 쌍이 만들어진다. 두 고리는 발생되는 하중을 안정적으로 견딜 수 있다. 예를 들면, 암벽 등반 용어 중 클립(Clip)이 있다. 클립은 '바위나 시설물에 고정된 볼트에 퀵 드로우를 연결한 뒤 퀵 드로우에 등반자의 확보 로프를 거는 행위'를 말한다. 즉, 등반자가 혹시 모를 추락을 방지하는 대비책이다. 더블 알파인 버터플라이 매듭은 로프 중간에 한쌍의 고리를 만들 수 있으므로 '클립 인 포인트(Clip-in-ponts)'로 언제든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더블 알파인 버터플라이 루프를 만드는 수많은 방법이 있다. 그중에서 손을 이용하여 매듭짓는 방법을 소개한다.
(1) 로프를 손바닥에 감아 준다.
(2) 손가락 끝에 인접하게 3바퀴를 감아준다.
(3) 마지막 한 바퀴는 엄지손가락 뒤로 가게끔 로프를 감아준다.
(4) 손가락 끝에 두 바퀴 감긴 로프를 느슨하게 만든다.
(5) 느슨해진 두 바퀴 감긴 로프(The two turns)를 손가락에 감겨있는 두 턴(Two turn) 아래로 넣어주고 손을 뺀다.
(6) 만들어진 고리와 로프 끝을 당겨 매듭을 완성한다.
*동영상
자료출처
https://www.westend61.de/en/photo/CUF48898/rock-climber-securing-harness-clip
https://www.animatedknots.com/double-alpine-butterfly-loop-kn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