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꼬막 Jun 29. 2022

꾸준함? 그거 어떻게 하는 건데..

알려주실 분 급구합니다

#김꼬막툰_13화

< 꾸준함? 그거 어떻게 하는 건데.. >


































윤종신에게 ‘좋니’의 성공 비결을 물었더니, ‘그런 거 없어 그냥 3년간 하다 보니 그중 하나 얻어걸린 거야’라고 답했다. 머리를 쾅 맞은 느낌이었다. 그간 성실함보다는 타고난 재능(그러니까 게으른 천재 같은)을 이길 수 없다고 생각했었는데,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단 한 케이스의 예외 없이 ‘꾸준함’이었다.


작년 초, 그림 인플루언서가 되어보고자 하는 욕심과 함께 인스타툰을 시작했지만 열정은 오래가지 않았다. 몇 번 그리다가 잠수 타고, 다시 돌아와서 몇 번 끼적이다가 다시 잠수 타는 사이클의 반복이었다. 인플루언서는 무슨 그냥 인플루엔자 아니냐 이 정도면?


저는 정말 진짜 꾸준한 분들이 부러워요.

어떤 마음가짐으로 매일을 채찍질하는지 궁금합니다.

노하우가 있다면 댓글로 비법 전수해 주세요...

제발요..






© 김꼬막

인스타그램 @kim.kkomak


작가의 이전글 플라스틱을 왜 두 번씩이나 분리배출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