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영어대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모대왕 Apr 22. 2020

독해에서 원서 독서까지

영어의 가장 중심이 되는 공부는 독해, Reading이다. 영어로 된 글을 모국어처럼 읽고 이해하는 로망은 모든 영어 학습자들에게 있을 것이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좀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독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동영상과 함께 각각의 내용을 참고하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1. 영어 독해 잘하는 방법

https://youtu.be/8GKl4DzOyus

● 기본 사항  

1. 영어 학습의 최종 목표는 글을 빠르게 읽고 이해하고, 대화를 할 수 있으며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다. 

2. 위의 3가지 능력에는 어휘와 문법 학습이 토대를 이루어야 자신의 영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3. 독해의 2가지 종류

Reading: 말 그대로 읽기, 소리 내어 읽을 줄 알아야 한다. 소리 내어 읽는다는 것은 어휘와 문장을 이해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Reading Comprehension: 읽고 종합적 이해하기, 우리가 흔히 이해하고 있는 독해가 이것이다. 읽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4. 독해는 사전이 없는 상황에서 빠르게 지문을 읽고 지문의 핵심어와 주제를 파악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5. 어휘: 자신의 학년과 수준에 해당하는 기본 어휘 학습이 사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6. 청크2개 이상의 기본 어휘가 조합을 이루어 하나의 의미 단위가 형성된다. chunk의 개념이 있어야 문장을 번역할 때 자연스러운 한글 번역을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article~ 이 기사의 목적은~ 

7. 키워드: 한 지문에서 2회 이상 반복되는 명사를 키워드, 즉 핵심어라 한다. 

8. 주제: 주제문은 대개 글의 처음(두괄식) 또는 마지막(미괄식)에 있으며, 주제문이 드러나지 않는 글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글을 이해해야 한다. 양괄식의 구조도 존재하지만 요즘 수능 독해는 대개 주제문이 따로 없다

9. 요약: 독해의 끝판왕은 영어로 해당 글을 요약하는 것이다. 요즘은 교재에 요약 문제가 거의 실려 있다.

10. 자신의 학년과 수준에 맞는 독해 교재를 학습하되, 최종 목표는 대수능TEPSTOEFL 시험으로 한다. Lexile 지수가 높은 영어 원서를 자유자재로 읽고,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영어 신문 기사해외 웹사이트를 이해하는 자신을 상상해 보자. 영어로 된 텍스트를 능수 능란하게 읽어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영어 학습의 끝이다. 




2. 영어 독해 교재 잘 푸는 방법

[FEAT. 대수능 영어 최다 오답 문제 풀이]

https://youtu.be/dLlE6bSUjgg

● 1단계 [10분]  

1. 지문 읽으며 모르는 어휘 체크형광펜을 들고 지문을 읽으며 모르는 어휘를 체크한다. 지문 텍스트 MP3나 QR코드로 제공하는 교재가 있으니 활용한다.  

2. 교재 문제 풀기: 읽은 내용을 토대로 문제에서 지시하는 사항을 찾아가며 문제를 푼다.


● 2단계 [20분]  

1. 문제 채점빨간펜으로 채점을 할 때 오답이 나오면, 바로 답을 수정한다. (수업 시간에 채점을 할 때는 이 과정 SKIP!) 

2. 모르는 어휘 찾기형광펜으로 표시한 어휘에 번호를 붙인다. 지문 아래에 각 어휘의 번호를 쓰고 사전을 찾아서 한글 의미를 정리한다. 주의! 절대 지문의 문장 위아래에 의미를 쓰지 말 것! 지문에는 수업 시간 필기를 표시한다. 


● 3단계 [30분]  

1. 번역하기: 청크 단위로 의미를 파악하여 노트 또는 해석 프린트에 번역을 한다. 한 문장씩 번역을 한 뒤 영어와 비교해 보면서 말이 되는지 파악한다. 

2. 점검하기: 본인이 번역한 지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보며 어색한 부분에 파란색으로 표시를 한다. (이 부분은 수업 시간에 확인하거나, 해설지를 참고하여 수정한다.) 


● Final [+∞]  

1. 수업확인: 수업을 들으며 본인이 찾은 어휘의 의미가 맞는지, 끊어 읽기를 한 청크 단위가 맞는지, 번역이 정확한지 확인한다. 

2. 적자생존: 수업 시간의 선생님이 지시한 곳에 표시를 하고, 특정 표현과 관련된 추가 내용을 교재 빈 곳에 필기한다. 어떤 수업시간이든 필기를 잘 못하거나 안 하는 것은 ‘난 수업 내용이 뭔지 모르겠고, 무엇이 중요한지 모르겠다.’를 표현하는 것이다. 만천하에 공부를 못하는 것을 드러내는 행위인 것이다. 일부러 드러내지는 말자. 적자생존! 적어야 살 수 있다! 




3. TED로 하는 Speaking & Reading 학습 방법

[FEAT. TED 홈페이지 사용 방법]

https://youtu.be/LIrc75IReJc

● 준비 단계

1. 웹사이트: www.ted.com 를 이용한다. 스마트폰 어플도 다운로드한다.  

2. TechnologyEntertainmentDesignIdeas 등 본인이 좋아하는 주제어를 검색하여 5~10분 분량의 스피치를 찾는다. 강연자의 인종이 다양하기 때문에 처음 1~2분을 들어서 본인에게 맞는 강연을 찾는다. 

3. 영어 대본을 워드 소프트웨어로 간단히 편집하여 프린트한다. 

4. 형광펜 2종류(노란색핑크색), 빨간색/파란색 볼펜을 준비한다. 

5. 교재 참고: 21st Century Reading Series 


● Reading 학습 단계

1. 자막 없이 동영상을 시청한다. 

2. 영어 자막을 켜고 동영상을 시청한다. 

3. 영어 대본을 읽으며 모르는 어휘와 표현을 노란색 형광펜으로 표시한 뒤 어휘를 찾아 파란색 볼펜으로 기재한다. 

4. 영상의 소리만 들으며 영어 대본을 읽는다. 이때 어려운 문장은 핑크색 형광펜으로 밑줄을 긋는다. 

5. 핑크색 형광펜 문장을 www.ted.com 구간 기능을 이용하여 의미를 파악한다. 


● Speaking 학습 단계

1. 각 문장의 의미를 생각하며 크게 소리 내어 영어 대본을 읽는다. 

2. 영상의 소리만 들으며 발음이 어렵거나 연음 처리된 부분에 빨간색 볼펜으로 표시한다. 

3. 원어민의 소리를 따라서 Shadowing 한다. 

4. 한 단락, 또는 3~4 문장씩 묶어서 외우고 강연하듯이 말해 본다. 

5. 강연 전체를 발표해 본다. 


마지막 TED 동영상을 가장 공을 들였다.

꼭 모든 동영상을 시청하길 바란다. 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