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PM Jun 06. 2024

번아웃 또는 디프레스 극복하기

슬럼프 or 번아웃우 or 우울증 or 갱년기

증상은 이렇게 나타났다.

주말 2박 3일... 세탁, 청소 최소한의 꼭 해야 살 수 일만 하고 방전된 에너지를 충전했다. 

2박 3일 그렇게 쉬어도 4년 쓴 겨울 아이폰처럼 3시간이면 방전되는 딱 그런 느낌이었다.

그렇게 좋아하는 영화도, 코 앞에 CGV가 있는데도 서울의 봄, 웡카, 파묘 뭐 하나 보고 싶지 않았다. 아니 보고는 싶었지만 보기 귀찮아 굳이 보고 싶지 않았다. 바람이라도 쐬고 오라는 주변의 이야기를 들어도 스카이스캐너 열어 놓고 아 언제 비교해 그러고 닫았다. 그냥 내 소파에 누워 여행 유투버들을 보면서 만족했다.


내가 어떤 상태인지 모르고 6개월을 보냈던 것 같다. 

문제라고 생각도 못했고 그냥 프로젝트에 이슈가 한다발이고, 출퇴근이 힘들어 체력이 떨어졌다 생각했다. 

이때부터 각종 비타민, 아르기닌, 홍삼, 몬스터를 도핑하기 시작했던 것 같다

참고로 단기적이지만 가장 확실한 효과는 몬스터였고, 뭔가 심적으로 뒤틀린 날에는 안정액도 효과가 있었다. 미래의 에너지를 끌어다 쓰는 거라며 말려도 오늘은 못 버티겠으니 혼자 운전하면서 마셨다.


나의 경우는 낭떠러지에서 떨어진 것처럼 순식간에 85~80 쯤의 컨디션에서 제로 라인으로 뚝 떨어졌다. 

그렇게 번아웃인지 슬럼프인지, 우울증인지, 갱년기인지 모를 디프레스가 6개월 정도 지속되니 이건 정말 정상이 아니다 싶었다.



방황할 포인트도 여럿 있었던 것 같다.

회사에 대한 자부심과 조직에 대한 애정이 커진 만큼 "아 왜 저래" 싶은 게 있었고, "나 혼자 사서 지랄이군" 이런 한계에 씁쓸해졌다. 이직을 하지 않는 내가 나태하다 싶었고, 매일매일의 작은 에피소드들은 싫음을 확신으로 강화하는 이유가 되어 버렸다. 이유를 찾자면 모든 것이 이유였고, 더 솔직히는 원인이 뭔지도 모르겠는 그 상태였는데...


이 상태를 탈출하기 위한 자극과 변화가 필요했다.

이사를 해볼까 했다. 가족들의 반대와 상황이 만만치 않았다.

직종을 바꿔 스마트팜 농부가 돼 볼까 했다. 예상보다 기간과 비용 준비가 많아야 했다.


그러다 그러다 그러다 안 되겠다 싶어 호르몬 검사를 하게 됐고 결과는 호르몬이 수치 저하...너무 떨어져 있었다. 의사 선생님은 내 상태가 심각하다 느꼈는지 매 상담 때마다 상당한 시간을 들여 진심으로 어드바이스를 해주셨다. 뭔가 무조건 재미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며 그게 핸드폰 게임이라도 좋다고 했다. 호르몬 치료보다는 오랫동안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운동처방이라고 시작해보라고 하셨는데 이게 참 너무 교과서 적이다 싶었다. 


내 주변에 운동 신봉론자가 한둘인가? 운동 좋은 거 몰라서 안 했겠냔 말이지...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힘들어서 병원 대각선에 보이는 짐에 가서 회원 1년에 PT 22회까지 등록했다. 하면서도 "아...또 내가 유니세프가 되는구나. 알면서 날리는구나" 싶었지만 결제했다.


그리고 내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걸 다 해봤다.

- 일주일 휴가 내고 생활 속 리프레시

- 약간의 금융치료(정기연봉인상)

- 보고 싶어도  못 만나던 사람도 만나고

- 기도도 해보고

- 명언도 필사해 보고

- 주 7일, 짐에 가서 운동(PT 선생님 없어도)

- 술도 진탕 새벽까지 마셔보고

- 누군가의 제안에 따지지 않고 "YES" 하기

- 공격적이지 않도록 천천히, 더 친절하고 다정한 말투로 노력하고

- 일과 생활 구분

- 유튜브 시청 줄이고 음악 듣기

- 포트폴리오 정리하기


시도하는 데까지 시간이 걸렸지만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걸 다 해본 것 같다.

그중 뭐니 뭐니 해도 운동 최고였다. 충분히 강도를 높이지 않아서 할 만한 것 같지만 운동 예찬론자들이 많은 이유를 새삼 깨달았다. 가장 확실하고 기분 좋아지고 아팠던 곳들이 조금씩 나아지는, 해결되는 뭐 그런 교과서적인 효과가 있었다.  


오늘부로 60~70 정도로 회복이 된 상태다.

앞으로도 또 어떤 고비가 있을지 모르겠으나 2024 상반기의 시도들로 운동을 좋아하게 됐으니 그것으로 충분히 큰 성과가 있었던 것으로...

작가의 이전글 PM의 조직과 사다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