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기자미술관(189) 《마나 모아나 – 신성한 바다의 예술, 오세아니아》
전시 제목의 마나 모아나(Mana Moana)는 폴리네시아어다. 폴리네시아(Polynesia)는 북반구의 하와이(Hawaii)로부터 남동쪽으로는 석상으로 유명한 섬 이스터(Easter), 남서쪽으로는 아오테아로아(Aotearoa)로 불린 뉴질랜드를 잇는 광활한 대양을 아우르는 지역이다. 그 안에 전사들의 섬 사모아(Samoa)가 있고, 폴 고갱이 머물며 그림을 그린 타이티(Tahiti) 섬도 있다.
그들의 언어로 마나(mana)는 모든 존재에 깃든 신성한 힘을, 만화영화 제목으로 친숙한 모아나(moana)는 경계 없는 거대한 바다를 뜻한다. 두 표현을 합하면 ‘보이지 않는 힘에 대한 경외와 바다의 신성함’이란 뜻이 된다. 이것이 광대한 오세아니아 예술 전반을 관통하는 세계관이다. 오세아니아(Oceania)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지만, 그게 정확하게 뭘 가리키는지는 몰랐다. 가장 넓은 영역을 포괄하는 폴리네시아를 필두로 미크로네시아(Miconesia), 멜라네시아(Melanesia)로 나뉜다는 사실은 더더욱 몰랐다. 내가 가본 팔라우(Palau)와 괌(Guam)이 미크로네시아 연방에 속해 있다는 사실은 당연히 몰랐을밖에.
국내 최초로 오세아니아 문화를 소개하는 특별전 《마나 모아나 – 신성한 바다의 예술, 오세아니아》가 9월 14일(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다. 프랑스 케브랑리-자크시라크박물관(Musée du Quai Branly Jacques Chirac)이 소장한 대형 카누, 조각, 석상, 악기, 장신구, 직물 등 18~20세기 오세아니아 유물 171건과 현대 작가 작품 8점 등 179건을 선보인다.
딱히 계획하고 박물관에 간 건 아니었는데, 운 좋게 도슨트 투어가 막 시작되려 하기에 귀동냥 해가며 아주 천천히, 오래 전시를 감상할 수 있었다. 유물 하나라도 놓칠세라 좋은 구도를 취해 정성껏 사진에 담았다. 하지만 우리가 이 전시를 봐야 할 이유는 눈에 보이는 물건에 있지 않다. 이 전시의 진짜 하이라이트는 전시장 맨 끝에서 상영되는 영상물 안에 들어 있다. 화면 속의 화자들은 이렇게 말한다.
예전엔 미처 몰랐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세계 문명 전시가 얼마나 소중한지. 국내에서 북미나 유럽 문화가 아닌 다른 문명을 접할 기회는 극히 드물다. 그런 면에서 더 넓은 세계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이런 전시가 우리 국립박물관에서 지속해서 열린다는 사실에 새삼 고마움을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