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MTAE Aug 28. 2024

친구 딸이 곡을 의뢰했다고?!

꿈을 응원하고 싶은 이에게 이 노래를 선물하세요.

안녕하세요. KIMTAE입니다. 지난주에 이어 또 다른 앨범을 발매했습니다. 제목처럼, 친구의 초등학생 딸에게 의뢰를 받아서 곡을 쓰고 앨범을 프로듀싱 했어요. 이번 글에서는  앨범 이야기를 풀어볼까합니다.


1. 앨범 작업의 시작

사건(!)의 발단은 이렇습니다. 친구가 전해준 바에 의하면, 제가 예전 발매한 <구름에 달 가듯> 앨범을 딸아이가 듣더니 이 곡 묘하게 중독성이 있다고 했었답니다. 그러다가, 아 삼촌에게 곡을 만들어 달라고 해야겠다,라고 하며 저에게 이야기해 달라고 했다는군요. 고맙고, 기특해서 웃었습니다. 근데 며칠 후 다시 연락이 왔습니다. 농담이 아니더라고요. 진짜로 자신이 부를 곡을 써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처음 예나에게 보낸 곡은 예전에 쓴 동요였습니다. 언젠가 앨범으로 내고 싶었던 곡은 어떤지 보내봤습니다. 그리고... 대차게 까였습니다. 노래는 좋지만 자신이 부르고 싶은 건 아니라고요. 초등학생 눈높이를 너무 쉽게 생각했나 봅니다.


거절당한 후 입은 마음의 상처를 뒤로하고, 다시 새로운 곡을 써야겠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언젠가 많은 사람들이 내 음악을 듣게 된다면 지금 초등학생들이 주 소비층이 될 수 있으니, 이 기회에 초등학생들이 즐겁게 들을 수 있을만한 곡을 써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쓴 곡이 이번 앨범입니다.




2. 삶에서 꿈을 이뤄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이 곡의 가사를 쓰는 데는 시간이 한참 걸렸습니다. 사실 무슨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할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초등생 아이에게 무엇을 이야기를 할지, 막막한 마음이 컸습니다. 그러다가 내 아이에게 고 싶은 이야기를 써보자는 마음이 들었고 덕분에 가사를 쓸 수 있었습니다.


가사에 매일매일 삶에서 꿈을 이루며 살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꿈꾸는 순간을 산다는 것은 뭔가 엄청난 무엇이 아닙니다. 제겐 원했던 음악 작업을 계속해서 이어갈 수 있는 지금이 언젠가 꿈꿨던 바로 그 순간이거든요. 지금  꿈꾸는 삶을 살고 있는 것이죠. 예나도, 노래를 듣는 다른 아이들도, 어른들도 매일이 꿈꾸는 순간을 살아가는 것이길 바라고, 원하는 미래를 잘 찾아가길 응원하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3. 음악을 완성하는 여정 : 레코딩, 세션, 믹싱과 마스터링

곡 자체는 빠르게 스케치를 한 것 같아요. 아날로그 스트링 신서사이저의 가벼운 터치감, 뭉특하고 부드러운 피아노, 좋아하는 비트와 일렉 베이스 신서의 퍼지는 저음, 호흡이 느껴지는 플루트로 그린 멜로디 라인까지, 즐겁게 뚝딱뚝딱 만들었습니다. 공부했던 프로듀싱 강의에서 힌트를 얻어 보컬화성의 레이어도 고민하며 재밌게 만들었어요.


매력 포인트인 기타는 제가 아는 최고의 세션 기타리스트 김윤상님에게 요청했습니다. 역시나 기대처럼 멋진 연주로 입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사운드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어느 봄날 예나와 스튜디오에서 보컬 레코딩을 했습니다. 예나도 레코딩 전 2주에 걸쳐 줌으로 디렉팅도 받고, 내준 숙제를 매일 녹음해서 검사도 받으며 열심히 연습했습니다. 그렇게 준비한 첫 보컬 레코딩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이후 완성도를 만들기 위해서 번 더 보컬 레코딩을 했습니다.

두 번째 녹음에서는 메인 멜로디 외에 화성을 쌓고 채우는 녹음 했고, 덕분에 풍성한 보컬 라인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보컬과 기타 세션 레코딩을 마치고 나서 오랜 시간 고민하며 믹싱과 마스터링을 했습니다. 이번에도 여러 가지 풀어야 할 숙제들이 많아서 생각보다 오래 걸렸지만, 여름이 가기 전에 가까스로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레코딩하는 예나와 유리에 비치는 프로듀서



4. 꿈을 응원하고 싶은 분들께 이 노래를 선물하세요.

예나의 새 학기 시작 시기에 맞춰 앨범을 발매했습니다.

예나가 가사처럼 꿈의 순간을 살아가길 바라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도 주변에 꿈을 응원하고 싶은 분들에게 이 노래를 선물해 주세요. 먼 미래의 꿈도, 가까운 현재의 꿈도 잘 찾아가길 응원하면서요.


같이 들어주실 거죠? :)



음원 링크

https://youtube.com/playlist?list=OLAK5uy_mKmz_aVDssnHf34arLUzvhRUQZ0eADzZ4&si=RnwstoLKyKvbXph0


멜론  https://kko.to/-sVbH0Cfnk
지니 http://genie.co.kr/RLB0O3
스포티파이 https://open.spotify.com/album/1IlBSsTR0zh5POVvTefjiS?si=1DTqhjC5RUCUlYccEnzz9g
애플뮤직 https://music.apple.com/kr/album/living-in-my-dream-single/1763821619?ls


매거진의 이전글 새 앨범을 발매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