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분석자료 (25/8/4 마감)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5/8/4에 마감하는 대한항공 항공우주인턴 해석본을 갖고 왔습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겠고, 콘텐츠 하단부에는,
작년 초 작업한 '항공기술훈련원 정비' 관련 참고한 기사 몇 개를 공유해놨습니다.
저는 어떤 산업/직무라도 고객님이 수긍하실 수 있는 작업이 가능하니 편히 연락주세요.
"대한항공/항공우주 자소서 컨설팅 문의: 카카오톡 오픈채팅"
"유료 프로그램 소개 및 가격 안내: 네이버 카페"
1. 위 이미지 속 업무가 무슨 일을 한다고 보나요?
2. 그 일을 잘 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3. 그 역량을 어느 정도 수준으로 갖고 있어야 경쟁력을 인정받을까요?
4. 그 정도 수준이 되려면 어떤 노력(지식/스킬 배양 등)이 필요할까요?
5. 이 역량은 위 업무의 세부 프로세스 중 어떤 과정에서 빛을 발할까요?
1. 위 이미지 속 업무가 무슨 일을 한다고 보나요?
요약: 항공우주 부품 및 기체 제작·정비·검사 현장에서 수행하는 실무 중심의 생산지원 업무
주요 내용:
1) 무인기 조립 생산현장 업무: 드론, UAV 등 무인 항공기의 구조물/시스템을 조립하는 생산활동
2) 군용기 정비 및 성능개량 업무: 공군/육군 등에서 운용 중인 항공기의 수리, 점검, 업그레이드
3) 민항기 부품 제작 및 조립 업무: 민간 여객기의 내부/외부 부품을 기계 가공, 조립
4) 항공기 구조물 비파괴 검사: 초음파, 방사선, 와전류 등 물리적 방법으로 손상 유무를 판단 (NDT)
즉, 제작 → 조립 → 정비 → 검사라는 항공기 생산 및 유지의 전 주기를 다루는 인턴 포지션입니다.
2. 그 일을 잘 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핵심 역량>
3. 그 역량을 어느 정도 수준으로 갖고 있어야 인정받을까요?
4. 그 수준이 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① 학문적 기반
-. 항공정비과 / 기계과 / 재료공학과 전공자 우대
-. 항공기체정비, 항공전자, 공업역학, 항공재료 등 항공산업 기초이론 습득
② 자격/실무 교육
-. 항공정비사 자격증 (한국교통안전공단)
-. NDT 자격 (RT, UT, MT 등) - LEVEL II 이상
-. CAD, CATIA, NX 등 설계 해석 소프트웨어 학습
-. 항공기 조립 교육 과정 수료 (예: 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교육 센터 등)
③ 실습 및 현장 경험
-. 항공정비 실습 또는 항공기 부품 제작 인턴 경험
-. 방산/항공 분야 인턴 경력 또는 군항공 정비병 경력 (우대사항과 연계)
5. 이 역량은 위 업무 프로제스 중 어떤 과정에서 빛을 발할까요?
<결론>
해당 인턴십은 단순 보조가 아닌, 실제 항공기 생산 및 정비 과정의 핵심 기술을 습득하고 적용하는 기회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술자 또는 정비사로 진로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매우 좋은 출발점이 되며, 그에 걸맞은 정확도, 숙련도, 책임감을 겸비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 항공기 정비에 디지털 트윈 기술 등 관련 요소들이 가미될 상황이 펼쳐지게 될 겁니다.
-.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얹겠다고 선언해서 이 부분에 대한 고민도 담으면 좋을 듯.
-. 실제 이 분야와 연관된 내용을 공부한 게 있다면 더 좋고 / 이전 교육기관에서.
-. 관련 변화에 대응하고자 본인이 준비한 게 있는지?
이렇게 대한항공 항공우주(생산직) 관련 자료를 갖고 와 봤습니다.
추가 프로그램 안내
1) 면접 대비까지 함께!
-. 자소서뿐만 아니라 면접도 대비 가능합니다. 자소서는 글로, 면접은 말로 표현하는 것일 뿐,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습니다.
-. 면접 준비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 1년권/될 때까지: 무제한부터 점진적 Upgrade 가능
-. 1년권 및 타깃 기업이 될 때까지(섹터/커리어마스터) 무제한으로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 신입부터 경력이 쌓여도 해당 기업이 목표라면 끝까지 지원합니다.
3) 전자책 발간
-. 18-19년에 작업한 자소서의 비포/애프터 버전 및 피드백을 담은 책입니다.
-. 관심 있는 분들은 전자책 구매하기에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