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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리하리 Apr 13. 2020

20' 상 한국야쿠르트 영업관리 4번

문항 엄청 어렵습니다. 심호흡 몇 번 하고 들어갔습니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도 여지없이 돌아왔습니다. 우선, 오늘 5시 마감하는 삼성전자 쓰시느라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오늘은 17일날 마감하는 한국야쿠르트 영업관리를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여러 문항 중 무엇을 할까 고민했는데, 제 선택은 4번입니다. 문항부터 볼까요?!


* 제품, 전략, 판매 채널(제품주문)등 당사 사업 영역과 관련하여 지원자께서 생각하는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그 방향 속에서 지원자께서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핵어렵습니다. 게다가 작년 대비 글자 수도 늘어나서 여러분들의 부담감이 이만저만이 아닐 듯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린 해야죠. 예시 보시기 전에 여러분들도 이 문항 포함, 한국야쿠르트 관련 자소서 작성을 해야겠다고 여기시는데, 발상이 안 떠오른다면, 절 찾아주세요(카톡: hori1017).


#판매 채널

프레시 매니저 분들을 섬세하게 배려하면서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쿠팡맨과 완전히 상반된 이미지로 유통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잇츠온 등 몇 년 새 제품군이 급속히 늘어나면서 이 분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분들은 시대가 지나도 반드시 필요한 존재입니다. 특히 2030 1인가구에게는 이 분들의 P2P 배송이 어머니의 情을 느낄 수 있는 밑바탕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영업 담당자로서 이 분들의 업무 영역을 세밀하게 관리할 생각입니다. 최대한 그 분들의 업무 역량을 존중해 드리겠습니다. 그 분들이 커버하지 않는 영역은 무인 판매로 대체해 관리하겠습니다. 담당 지역을 더 세분화해서 각 고객들의 주문 데이터를 철저하게 분석하겠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주문 패턴을 감안했을 때, 가장 잘 어울리는 프레시 매니저를 배치해 단순해 매출 올리기에만 치중하지 않고, 고객을 감동시키는 영업전략을 구사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계획은 제가 미리내운동을 통해 사전에 경험해 봤던지라 충분히 해 볼 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국의 300여개 가게 사장님들과 '기부의 생활화'란 취지 하에 머리를 맞대 보았습니다. 사장님의 스타일별, 업종별로 업무 영역이 미세하게 달라지는 것을 포착했고, 그 지점을 반영하는 컨설팅으로 기부 극대화는 물론, 마케팅 강화까지 성공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이 경험을 한국야쿠르트에서 판매 채널 퀄리티 향상에 활용하겠습니다. 프레시 매니저님들과 함께 성공을 나누겠습니다.


#제품/전략

한국야쿠르트의 자회사, NE능률교육의 콘텐츠와 캐릭터를 활용하는 전략을 제안합니다. 일종의 콜라보 전략입니다. 업종은 다르지만, 콜라보 전략으로 큰 성공을 거둔 SPAO의 사례를 참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친숙한 캐릭터를 집어넣은 한국야쿠르트의 건강식품들은 아이들과 부모님 모두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겠습니다. 단순히 제품만 팔지 않고, 아이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다양한 전략도 필요합니다. 펭수의 손씻기 영상 같이 캐릭터를 앞세워 아이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는 콘텐츠는 한국야쿠르트를 더 선한 브랜드로 고객들에게 인식시키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미리내운동을 기획하면서 미리내 캐릭터를 어떻게 하면 적재적소에 활용할지 고민했습니다. 미리내운동에 참여하는 가게들의 업종을 분석해 미리내 캐릭터를 그 업종에 녹아들게 만드는 전략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프레시 매니저님들이 아이를 가진 부모님 고객과 만날 때, 소통이 원활할 수 있도록 교육적 측면도 코치해 드리겠습니다. 역전의 신이란 멘토링 콘서트를 기획하며 교육 비즈니스를 경험한 만큼 이 지점도 영업관리자로서 놓치지 않고, 업무에 녹여 내겠습니다.


#작성 과정 라이브로 담은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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