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Oct 14. 2020

20'하 KB국민카드 일반 자소서 5번

다른 문항은 너무 평이해서 이걸로 도전합니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19일 마감하는 KB국민카드 일반직무 5번 문항을 건드리려고 합니다.

소제목에 적었듯이 다른 문항은 너무 평이해서 굳이 해야 할 필요성을 못 느껴서요.

물론, 그 문항들도 어려우시다면, 저에게 노크를 해 주시면 됩니다.

카톡은 hori1017, 카페는 바로 아래 두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이 문항은 자사 채용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보고서 양식으로 써야 하지만, 그건 제가 제출자가 아니라서 굳이 그렇게 가지는 않았구요. 대신, 주의사항 속 멘트를 철저하게 준수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밑에는 업계 현황을 다룬 기사들을 가져왔습니다. 그 기사들에 기반해서 역량을 세팅했습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건 제가 개조식으로, 러프한 아이디어로 적어놓은 것이니만큼 해설이 필요할 겁니다. 해설은 참고한 기사 밑에 유튜브 영상으로 달아놓은 것에서 다 풀었습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출발합니다~!


[직무 포트폴리오]

KB국민카드에서 일반직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어떤 준비(역량 개발)를 해왔으며, 이를 토대로 KB국민카드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를 반드시 아래의 사항을 포함하여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의사항 - 카드업계의 이슈사항, 상품/서비스/디지털/데이터 등 트렌드, 전략방향 등을 고려하여 지원자의 역량 개발 내용이 당사에 어떻게 기여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바람 - 지원자 역량 개발 내용은 카드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한정하되, 디지털/데이터 관련 금융 트렌드와 연관된 내용을 포함하기 바람 (역량 개발 내용 예시) 교육과정 이수, 자격증 취득, 동아리/학회 활동, 경진대회 활동, 인턴경험, 기타 활동 등


데이터 역량을 활용한 초개인화 마케팅, 올 카드사 트렌드, 마이데이터

<HR 스타트업 창업(반구라)>

-. 1차 상담 이상을 진행한 고객들이 구미가 당길 만한 공고 매칭>구매 유도(1000자당, 회차권, 구매 전)

-. 제가 진행한 고객을 회사, 산업, 직무별로 분류 / 해당 자소서 정리 > 가이드자료 제작

 > 동일 직무를 그 시즌에 쓰는 친구들이 너무 많다, 특히 인기 회사.

 > 먼저 작업한 친구 중 맥을 잘 짚는 친구들의 거를 일부 가리고 캡쳐해서 보여드리는 서비스

 > 한민족, 모방의 민족. 창조는 못하는데, 패스트-팔로워 기질.

-. 자소서 작업을 위해 고객과 일일이 인터뷰, 초개인화 데이터 기반 콘텐츠 작업


현대카드가 하는 PLCC 연합: 쏘카나 배민같이 일반 기업들과 연합해 카드 발행, 수익을 나누는 것.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려는 신한카드: 고객의 생활 플랫폼 역할!

<플랫폼 구축 위한 연합 시도/협업 능력>

-. 디자인 씽킹에 대해 2011년부터 가능성 발견

* 디자인 씽킹? 어떤 문제, 해결책, 그 해결책을 다양한, 경계 없는 범위에서 가져온다.

-. 디자인 씽킹 기반 동아리 build-up

-. 그 안에서 다양한 프로젝트 진행.

-. 프로젝트별로 필요한 인력 충원, 그 때 그 때 섭외.

* 동아리에서 정기채용 이런 거 안 함. SNS 보고 똑똑! 메시지 보내서 커피 타임.

-. 강점을 파악하고, 그 강점이 프로젝트 진행에 활력을 준다고 확신이 들면, 바로 섭외 진행.


<한계를 넘는 다양한 시도가 선행돼야 한다>

-. 역전의 신, 미리내운동 외에 다양한 프로젝트 시도

-. 실패한 것도 많았다: 선비정신, 잉여티켓 등

-. 실패에 움츠려들지 않고, 끊임없이 매력적 주제가 보이면, 이를 프로젝트화 시도했다.

-. 그런 정신이 이후에도 남아 있어 늦은 나이(32)에 창업에 도전하는 원천이 됐다.

-. 한계를 조기에 규정짓지 않고, 무한 확장이 가능하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 카드사의 플랫폼화 완성.


260만개 오프라인 가맹점을 기반으로 만든 KB페이

오프라인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도, 결속력 다지는 데 노하우 보유

-. 미리내운동

-. 300개 가게를 참여시킴

-. 그 가게들의 이탈율을 낮추기 위해 (디지털)마케팅 컨설팅 진행.

-. SNS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해 가게 홍보, 가게의 기부 현황 알림.

-. 디지털 마케팅으로 서포트해 미리내운동의 확산을 도움.

-. KB페이를 활용하는 것이 가맹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제시.


<참고기사>

<관련 영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