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수요관리, 겨우 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10월 4일 마감하는 한국타이어 3번 예시입니다.
보시고, 궁금하면 hori1017 카톡 주시고요. 그 전에 바로 아래 카페 두 링크 보시고 참고해 주세요.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 기술과 비즈니스, 생활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서 현재 지원한 직무의 변화 방향을 예측하고 본인의 역할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100 ~ 1000자)
[전기차용 타이어 및 파생 데이터에 주목하다]
글로벌 수요 관리에 있어 두 가지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첫째, 전기차용 타이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입니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고, 타이어 시장 역시 이에 맞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일반 타이어와는 다른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고, 이에 걸맞는 준비를 해 온 한국타이어는 전기차 타이어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LG화학 등 전기차 배터리 업체들과 전기차 업체들의 수요에 공동으로 대응하는 전략을 제안합니다.
둘째, 자동차 주행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한국타이어에서는 SK플래닛과 함께 타이어에서 만들어지는 주행소음을 데이터화시키고, 이를 분석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안전한 도로주행 환경 구축의 원동력이 될 뿐만 아니라, 이 데이터를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공유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데에도 기여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니즈가 갈수록 다채로워질 거라고 예측되는 상황에서 이런 선제적 움직임은 수요관리 측면에서도 반드시 검토해 봐야 하는 전략입니다.
[확장적이고, 선제적 역할, 수요관리의 미래를 책임지다]
이 변화에 맞춰 저 역시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전 회사인 구매 아웃소싱 회사에서의 근무 경력을 기반으로 생각해 본 역할입니다. 첫째, 협력사의 사업 확장에 도움을 준 경험이 있습니다. 이들과 제3의 고객사를 연결지어 줬던 경험은 공동 대응 전략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둘째, 아웃소싱 그 이상의 역할을 소화한 경험이 있습니다. 정기적 구매 리포트를 발송했는데, 그 안에는 고객사의 경쟁사 동향까지 담았습니다. 고객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충족시켜 줬던 경험은 '선제적 수요 관리 전문가'로 제가 성장하는 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입사 후에도 두 가지 역할에 충실하겠습니다. 이는 글로벌 수요 관리 담당자로서 확장적이고 선제적인 모습을 보여 드리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전기차용 타이어 시장 선점>
-. 글로벌 전기차 시장
-. 전기차 타이어(배터리 하중 무거워서 내구성 강해야 하고, 노면소음이 더 큼)
-. 아직은 저유가로 인해 내연차와 전기차의 수요가 공존.
-. 전기차 배터리 등에서 세계 시장을 선도 중인 국내 회사들과 공동으로 대응하는 것도 필요.
-. 현재 재고자산이 치솟고 있는데, 이는 내연 차량 타이어.
-. 빠르게 전기차용 타이어로 무게중심을 옮겨야 한다.
-. 각국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현황, 계획 및 전기차 보조금 현황 등을 면밀하게 체크할 필요 有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자동차 시장 수요 감소>OE(신차용 타이어)시장과 연관
-. 감산에 대응
-. 수요 반등은 충분히 일어날 여지 크다.
-. 노면상태별 주행소음 데이터 확보/분석 => 안전한 도로주행 환경 구축
-. 타이어만 파는 게 아니고, 한국타이어를 구매하면, 관련 데이터도 활용 가능.
-. 점유형 모빌리티 서비스 확대
-. 고령층의 커넥티비티 성장 확대
<참고기사>
<작성 과정 담은 무편집본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