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Oct 21. 2020

20' 하 코스맥스 자소서 3번 예시

바름/다름/아름/신뢰/사랑을 적절히 섞어서 이상적 결과물을 만들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6일 마감하는 코스맥스 문항 예시입니다.

문항부터 보여드리죠-


[신입 3] 우리 회사의 기업이념은 ‘바름’, ‘다름’, ‘아름’이며, 핵심가치는 ‘신뢰’와 ‘사랑’입니다. 이 다섯가지 기업이념과 핵심가치를 실천한 경험과 이를 통해 느낀점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1,500자 입력가능)


영상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이 같은 문항을 접근하실 때는 인재상 단어에만 주목하는 게 아니고, 그 단어가 의미하는 바/내용까지 함께 아울러 보시면서 최대한 코스맥스에 fit하다는 인상을 주셔야 합니다.

제가 보여드릴 작업물처럼 멋드러진 자소서를 쓰고 싶으신데, 막막하다? 그러면

카톡 hori1017 주시고, 그 전에 카페 링크 두 개 보여 주세요.


[미리내운동, 생활 속 기부 정착]

두 가지 경험을 통해 다섯가지 이념과 가치를 실천했습니다. 첫째, 미리내운동입니다. 기부의 생활화를 구현하는 것이 이 캠페인의 취지였습니다. 식당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다른 누군가를 위해 메뉴 값을 미리 지불하고, 그 금액을 모아 사장님들이 주기적으로 어려운 사람을 위해 쓰는 '바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여기에 호응해 300여명의 선한 가게 사장님들이 캠페인에 동참해 주셨습니다. 저 역시 기획진으로서 그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습니다. 그에 따라 일반적인 마케팅과는 '다른' 형태의 창의적 마케팅으로 힘을 보태드리고자 했습니다.


크게 두 가지였습니다. 우선, 각 가게의 모금 현황 및 사용 현황을 sns 공식 페이지에 공유해 드렸습니다. 또한, 매장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구상해 드렸습니다. 해당 지역 내 매출이 높은 점포의 노하우 분석, 지역 고객 현황 분석은 물론 미리내운동을 하는 타 지역 동종 가게 중 매출이 잘 나오는 가게의 노하우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을 저 혼자만의 힘으로 하지 않아도 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위와 같은 선한 뜻에 공감하는 이는 어디에라도 존재할 것입니다. 그들과 함께 하면서 시너지를 모색하는 것이 아름다운 세상에 더 가까워지는 길이라고 믿습니다.


[실패와 경쟁을 다르게 보면서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

둘째, 역전의 신입니다. 이는 토크 콘서트였습니다. 이것의 시발점이 된 건 한 신문 기사였습니다. 수능을 못 봐서 자살한 고3 학생의 기사를 보고 안타까움을 느껴 기획한 것이었습니다. 일반적인 멘토링과는 달랐습니다. 멘토들이 자신들의 실패나 슬럼프를 메인으로 이야기하는 자리였습니다. 이 행사를 통해 멘토와 실패에 대한 인식을 달리 갖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학생들은 멘토를 매 순간, 성공 가도만 달렸을 사람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멘토들도 실패의 순간이 있었고, 이를 어떻게 넘어갔냐가 중요한 포인트라고 판단했습니다.


나아가 우리나라만의 치열한 경쟁체제로 인해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덜 받기를 바라는 마음도 이 콘서트에 담아내고자 했습니다. 세상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데, 기존의 경쟁 체제에서 이기는 것만이 이 사회에서 성공하는 길이 아니라는 것을 진작에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성공의 방식이 다양하다는 것을 가르쳐 주는 자리로 만들고도 싶었습니다.


총 3번의 콘서트를 했고,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제가 느낀 것 역시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누군가에게 인생 선배로서 제가 걸어온 길에서 겪은 시행착오를 공유해주는 게 필요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또 하나는, 스스로를 과소평가하지 않고, 사랑할 줄 알아야 그 사랑을 다른 사람에게도 베풀어 줄 수 있다는 걸 느꼈습니다.


입사 후에도 두 경험에서 발견한 다섯 가지 가치를 업무에 녹여 내 고객, 동료들과 성장하겠습니다.


<위 작업물에 대한 개요>

미리내운동

-. 기부의 생활화 구현

-. 식당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다른 누군가를 위해 메뉴값을 미리 지불하는 운동

-. 가게 사장님이 이 돈을 어려운 누군가를 위해 쓰는 바른 시스템 구축

-. 모금 현황 및 사용 현황을 sns 페이지에 공유, 창의적 마케팅으로 혁신 가함

-. 나아가 지역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 구상, 지역 내 매출 높은 점포나 지역 고객 현황, 타 지역 동종 가게 중 매출 잘 나오는 데들의 노하우 가져 옴.


역전의 신

-. 수능 못 봐서 자살한 고3 학생의 기사를 보고 떠올린 아이디어

-. 단순한 멘토링이 아니라 멘토의 실패/슬럼프를 말하는 토크콘서트 기획

-. 일반적인 멘토링(a.k.a 공부의 신)과는 다름.

-. 실패가 당연한 거라는 인식을 주고자 함.

-. 나 역시 수능 4번을 봤지만, 흔들리지 않았다. 그 시련을 공유.


<작성 과정 다룬 영상>

매거진의 이전글 20' 하 원익큐엔씨 자소서 3번 예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