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Nov 15. 2020

20하 IBK기업은행 자소서 3번 예시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11월 23일 마감하는 IBK  기업은행 3번 문항 예시 공유 드립니다. 

문항은 <현재 본인이 지원한 채용분야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본인이 어느 정도의 역량을 갖추었다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제시하며 서술하시오.> 입니다.

보시고 유료 작업 필요하신 분은 카톡 hori1017 주시고, 아래 두 링크 보신 뒤, 톡 주세요- 감사합니다.                                                             


* 현재 본인이 지원한 채용분야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본인이 어느 정도의 역량을 갖추었다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제시하며 서술하시오.

[빠른 정보 캐치]

창구영업 담당자라면, 두 가지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고객의 정보를 빠른 시간 안에 스캐닝하는 능력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영업의 실마리를 뽑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매일 십수명의 고객들이 창구를 방문합니다. 당연히 처음 보는 고객도 있을 것입니다. 잠깐의 대화나 데이터 확인을 통해 이들의 틈을 파고들 만한 거리를 발굴해야 합니다. 단순히 고객 니즈만 뽑아낸다고 해서 영업이 이뤄지는 건 아닙니다. 그 틈을 메울 상품을 제안해야 합니다. 상품 공부 역시 필수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두 가지 준비를 했습니다. 프로젝트 동아리를 운영할 당시, 각 프로젝트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잠재 회원들과 항상 30분간 티미팅을 했습니다. 그들과 대화를 하면서 각자의 강점을 파악했습니다. 또한, 이들에게 프로젝트의 매력을 정확히 전달하기 위해 이와 유사하게 진행된 외국 사례를 함께 소개했습니다. 대입 자소서 사업을 할 때는 고객들과 무조건 인터뷰를 했습니다. 그들의 니즈와 생각을 추출하는 데 이만한 게 없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꾸준한 사업 진행으로 쌓인 500여명의 데이터, 같은 비즈니스를 하는 친구와의 교류를 통해 확보한 추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터뷰한 고객과 비슷한 답변을 한 친구가 추후 어떤 전공을 가지고서 커리어를 이어 나갔는지 설명해 주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함께 하는 이들에게 신뢰를 얻었습니다.


[지역 및 고객의 니즈를 크게 보는 눈]

둘째, 영업점이 있는 지역의 트렌드나 고객의 니즈를 대략적으로 파악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각 고객에게 맞는 상품을 정확히 제안할 수 있을 거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이 역시 두 가지를 준비하며 갖추었습니다. 미리내운동이란 '소상공인 기부' 프로젝트를 하면서 동참해 준 가게들의 마케팅 컨설팅도 병행했습니다. 그 지역의 인구 구조, 거주 형태, 잘 되는 가게들을 조사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했습니다. 대입 자소서 비즈니스나 HR 컨설팅을 할 때도 트렌드, 산업, 직무, 학교, 전공 등 각 섹션에서 매년 강조하는 것들을 우선적으로 체크했습니다. 아무리 미세한 변화라도 놓치지 않았고, 그것이 고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살펴봤습니다.


이렇게 쌓은 두 가지 능력을 바탕으로 IBK기업은행에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창구영업 담당자가 되겠습니다.


<개요>

-. 고객의 정보를 빠른 시간 안에 스캐닝해서 영업할 거리 뽑아내는 능력

> 하루에도 창구를 찾는 고객이 못해도 십수명. 처음 보는 고객도 있을 것임. 이들의 틈을 빠르게 캐치해 파고들어야 한다. 단순히 고객 니즈만 뽑아내는 게 중요한 게 아님. 이를 메워 줄 상품을 빠르게 제안해야 한다. 상품 공부 필수.

> KUPIC 운영 당시, 프로젝트에 필요한 잠재 회원과 티미팅. 30분 간의 대화를 통해 역량 도출

> 대입 자소서 비즈니스 진행 당시, 필히 인터뷰 진행: 고객의 니즈나 생각 등을 뽑아 냄.

> 프로젝트에 대해 잠재 회원에게 정확하게 설명하기 위해서 이 프로젝트와 유사하게 진행된 외국 사례 반드시 찾아 옴.

> 꾸준히 하면서 쌓아 온 500여명의 데이터, 같은 비즈니스를 하는 친구와의 교류를 통해 데이터 확보. 이 친구와 유사한 성향을 띠었던 친구가 어느 과를 갔는지 설명해 줌으로써 신뢰도 UP.


-. 지점이 속한 지역의 트렌드나 주요 고객들이 어떤 성향이나 니즈가 있을지 대략적으로 파악하는 거시적 능력

-. 가게 마케팅 컨설팅 당시, 해당 지역 내 거주 형태, 인구 구조, 잘 되는 주요 가게들 조사해서 맞춤형 솔루션 제안.

-. 가게 매출 향상을 위해 타 지역 동일 업종 종사하는 다른 회원 식당의 노하우 공유: 이 역시 환경에 맞춰 변주.

-. HR 컨설팅이나 대입 자소서 두 개 다 할 때도 그 해의 트렌드, 산업별, 직무별, 학교별, 전공별 특이사항 거시적 파악: 매년마다 조금씩 트렌드가 바뀌는데, 그 미세한 변화가 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거시적으로 파악.


(방송 및 예시에 못 쓴 개요)

-. 한 번 인연 맺은 고객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이어나가 기업은행이 아닌, 나 하나를 보고 자산을 맡기도록 만듬.

-. 프로젝트 팀원, 대입 자소서나 HR 컨설팅 회원 모두 일회성 거래에서 그치지 않도록 만드는 데 역점을 둠.

-. 인생 선배로서 각자의 삶에 정답이 없다는 걸 알려주기 위해 애씀.

-. 혹여라도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다음이 있음을 격려해 주면서 그들과의 관계를 장기적으로 끌고 감.

-. 창구에서 만나게 될 고객의 대소사를 다 챙기면서 고객에게 감동을 준다면, 어느새 나를 따르는 고객들을 보게 될 것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