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Feb 27. 2021

21상 국민연금공단 인턴 2번 예시

국민연금 수령 시작 나이를 올려야 한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3월 4일에 마감하는 국민연금공단 인턴 자소서 2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② 국민연금제도는 국민의 노후 소득보장을 위한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제도 특성을 고려하여 제도를 시행하는 목적 등 국민연금 제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300자 이상 500자 이내)


작년 상반기, 동일 문항 예시

[국민연금의 수령 연령의 재검토]

몇 년 전부터 계속 나오고 있는 국민연금을 수령하기 시작하는 나이를 높이는 것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검토할 시기가 도래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인구 절벽 시대가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과거에는 노인으로 간주되던 분들이 활발한 사회활동을 하는, 이른바 '액티브 시니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된 것 또한 관련 논의를 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국민연금공단이 8년 전 시작한 테슬라 투자로 평가차익을 3조원이나 거두었다는 것이 밝혀져 화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투자 성공의 일면에 불과하고, 이에 못지않은 손실도 올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전사회적 협의를 통해 국민연금 수령 연령을 올리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동시에 기성세대의 인식 변화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우리보다 앞서 나가는 일본 같은 경우, 우리의 386세대와 비슷한 나이대인 단카이세대가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부족한 점을 인정하고 배우려 한다는 점에서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상호 간 공정한 경쟁과 배려로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개요>

인구 절벽 시대, 백세 시대 감안해서 국민연금 수령 나이를 높여야 한다.

국민연금 기금 고갈 문제 해결.

물론, 최근 테슬라 투자를 성공적으로 진행해 평가차익으로 3조원을 거뒀다고 함.

그러나 현행 제도를 계속 유지한다면, 기금 고갈을 막을 수는 없다. 투자가 언제나 대박나는 것도 아니고.

전사회적 협의를 통해 정년 연장시켜야 한다.

기존의 사회구조 대신 기성세대의 태도 변화 필수(일본 단카이세대 참고)

배우려는 자세,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는 자세를 갖고 젊은이들과 경쟁하고.

조직 역시 짬만 찼다고 무조건 우대해 주는 건 지양해야 한다.


<참고기사>

cf. 참고는 했지만, 반영은 안 한 기사


(작성 과정 다룬 유튜브 영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