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OE 수주영업 직무와의 적합성에 답하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3월 11일에 마감하는현대모비스 글로벌OE 수주영업 자소서 1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본인께서 지원하신 '글로벌OE영업' 직무를 어떻게 이해하고 계신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해당 세부분야에 본인께서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기재하여 주십시오. (최소 5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전세계 고객과 현대모비스 간 전략적 제휴를 완성하다]
세계 각 지역의 고객사들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일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특히 수주영업은 논캡티브 관련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모비스가 가진 내부 역량을 디테일하게 파악합니다. 그리고 관련 시장 동향 및 이에 발맞춰 달라지는 잠재 고객들의 니즈 또한 체크한 뒤, 둘을 매칭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그 매칭을 고객이 수긍하게 만들어 계약을 끌어내는 것이 글로벌OE 수주영업 담당자의 역할이란 결론을 내렸습니다.
[고객 특성을 파악해 추가계약을 끌어 내다]
이전 회사에서 수주는 아니지만, 거래하던 기존 고객사로부터 추가 계약을 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두 가지 프로젝트가 생각 납니다. 첫째, 제철회사의 모 공장 고객이 진행하던 구매를 효율화시키는 제안을 해 이를 성사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부산에 있는 본사와 거리가 떨어져 있던 평택 지역에 있는 공장이라 그런지 구매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습니다. 지역 철물점을 대체할 잠재 협력사 Pool을 체크하고, 라인을 돌아보면서 공장 내에서 쓰는 부품이 일반 시중품과 어떤 면에서 다른지 등도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세세한 사전 조사를 기반으로 제안서를 만들어 본사와 공장 모두 저희 회사와의 추가 계약에 합의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둘째, 식품회사의 공장 두 곳에 대한 구매 시스템을 일원화시킨 경험도 있습니다. 한 곳은 성남, 한 곳은 진천에 있었는데, 상대적으로 성남공장과의 거래가 훨씬 활발했습니다. 그것이 가능할 수 있었던 성남공장만의 구매 프로세스를 재점검하고, 진천공장에 이를 접목시키는 제안서를 완성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두 공장의 키맨이 가지고 있는 니즈 또한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제안서를 만들어 진천공장 측에서 제 제안을 흔쾌히 받아들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현대모비스에서도 이전 회사에서의 경험을 살려 잠재 고객이 현대모비스와 손잡고 더 큰 시너지를 모색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 주겠습니다.
<개요>
해외 지역, 고객사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직무.
특히 수주영업은 논캡티브 신규 고객 유치하는 중요한 역할.
모비스의 내부 역량 파악.
잠재 고객 포함, 시장 전체 동향 파악.
둘 간의 정교한 매칭, 상대가 수긍하게 만들어야 한다.
_
수주를 한 건 아니지만, 선제안으로 구매 효율화를 끌어낸 경험 있다.
대한제강-서브원.
공장 보니까 구매가 비효율적이었다.
우리 회사가 끼어들면, 충분히 구매 효율화를 끌어낼 것 같다고 봄.
제안하기 전에 성사 가능성을 먼저 타진해 봄.
_
구매 표준화시킨 건 이것만이 아니다.
CJ씨푸드 진천, 성남공장 두 곳 고객사 관리.
성남공장의 구매 데이터를 활용해 진천 공장 거래량도 끌어올림.
두 곳의 생산 품목이 다른 만큼 갖고 있는 니즈도 달랐다.
공장 키맨의 니즈가 달랐기에 그에 맞는 제안서를 준비해 호평받음.
<개요 관련 tip> 관련돼서 궁금하시면, 영상을 봐 주세요.
-. 팩션을 항상 잊지 마세요.
-. 직접적인 경험을 쓰고 싶어도 디테일을 모르면, 쓰지 마세요.
<참고한 기사>
(작성 과정 다룬 유튜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