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Mar 13. 2021

21상 KGC인삼공사 자소서 3번 예

BM에 대한 직무역량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3월 18일에 마감하는 KGC인삼공사 자소서 3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3. 지원한 분야에 적합한 본인의 역량 또는 자질에 대해 기술하고, 입사 후 이를 어떻게 활용하고 싶은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개척자 정신으로 트렌드를 만드는 BM]

제가 가진 두 가지 역량이 BM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남들보다 한 발 앞서서 트렌드를 발견하는 심미안을 갖고 있습니다. 단순히 고객의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곧 소비자들 사이에서 유행이 될 것을 미리 짐작해 시도하는 과감함의 소유자입니다. 관련해서 학부생 시절, 디자인 씽킹 동아리를 만든 게 대표적 사례입니다. 2011년 디자인 씽킹 개념을 신문에서 보고 이를 골자로 한 동아리를 만들었습니다.


그 안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도 한 발 앞서서 시행한 게 많았습니다. 대표적인 게 역전의 신입니다. 실리콘밸리에서 핫했던 페일콘을 한국 대입 상황에 맞게 들여왔습니다. 요새 실패에 관대해진 분위기를 보며 제 선견지명의 힘을 다시 한 번 체감했습니다. 입사 후, 국내외 건강식품 트렌드를 면밀히 살펴보겠습니다. 특히 외국 트렌드에 주목해 이제 막 주목받는 주제가 있으면, 바로 기획안으로 만들겠습니다. KGC인삼공사의 미션과 잘 들어맞도록 도입계획을 작성하겠습니다. 이것이 다소 도전적인 시도라면, 이게 왜 내수 고객들에게 어필하게 될 것인지 시나리오도 짜서 설명하겠습니다.


[모든 고객을 아우르는 BM]

둘째, 고객 지향적 태도도 제 자질 중 하나입니다. 이는 동아리에서 미리내운동이란 프로젝트를 하며 발휘한 제 면모이기도 합니다. 전국 300개 식당의 마케팅을 돕는 일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각 가게의 이모저모를 다 체크해야 했습니다. 거기서 그치지 않고, 타지역 동종 가게 중 매출이 잘 나오는 곳들의 성공 비결을 정리해 공유하는 역할도 했습니다. 누구도 시키지 않은 일이었지만, 제 1차 고객인 식당 사장님 그리고 최종 소비자 모두의 만족을 위해 진행한 일이었습니다.


입사 후, 제가 맡을 브랜드의 메인 타깃 뿐만 아니라 서브타깃 고객과도 접점을 만들기 위한 고민을 하겠습니다. 궁극적으로 제 브랜드 및 이 브랜드를 위해 제가 할 노력들이 고객의 삶을 어떻게 나아지게 만들지도 마케팅에 담아 내겠습니다.


<개요>

-. 소비자들의 관심사가 다양하고 굉장히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 시장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 제공하는 통찰력

-. 한 발 앞서서 뭔가를 시도하는 게 필요.

-. 2011년부터 디자인 씽킹 개념의 포텐셜을 보고, 관련 동아리를 만듬.

-. 당시는 다단계라는 비아냥을 들었지만, 될 거라고 봤다.

-. 그 안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도 한 발 앞서서 시행한 게 많았다.

-. 그 중 대표적인 게 역전의 신.

-. 페일콘(실리콘밸리에서 당시 핫했던 소스)을 한국 대입 상황에 맞춰서 기획

-. 그 때는 실험적 시도였는데, 이제는 실패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는 것에 대해 관대한 분위기 조성

-. 국내외 건강식품 관련 트렌드를 면밀히 살펴 봄.

-. 이제 막 다른 나라에서 주목받는 트렌드가 있다면, 발빠르게 스터디를 진행.

-. KGC인삼공사의 기조와 들어맞을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구성.

-. 도전적 시도라면, 그 도전적 시도가 왜 곧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먹혀들 수밖에 없는지 논리 구조 짜서 설명.

고객 지향적 태도

-. 이 역시 위 동아리 안에서 시도한 미리내운동을 하면서 기른 것.

-. 자영업 식당들 전국 300개의 마케팅을 도와주는 역할.

-. 각 가게의 이모저모를 다 챙겨 봄.

-. 한 발 더 나아가 다른 지역 동종 가게에서 뭘 잘 하고 있다면, 그들의 성공 비결 정리해 타가게에 공유.

-. 이런 건 굳이 안 해도 됐는데, 내 1차 고객인 식당 사장님과 최종 소비자 모두의 만족을 위해 기획.

-. 내가 맡게 될 브랜드의 메인 타깃 고객만 생각하지 않겠다.

-. 서브타깃 고객에게도 내가 관리할 제품이 어떻게 스며들 수 있을지 고민하겠다.

-. 그리고 내 브랜드, 내 노력으로 인해 고객들의 삶이 얼마나 나아질 수 있을지도 아이디어를 짜겠다.


<직무 내용에 대한 간략 정리 및 참고한 URL>

-.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중장기적 전략 기획

-. 브랜드 아이덴티티 설정 및 제품 포트폴리오를 관리

-. 브랜드 이미지 정교화를 위한 제품별 IMC전략 수립

-. 브랜드미션에 맞는 제품으로 브랜딩

-.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

-. 핵심 메시지를 통해 경쟁력 및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업무

-. 브랜드전략 기획과 운영을 총괄

-. 제품 출시부터 마케팅 전반을 아우르는 직무

-. 마켓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제품을 출시

-. IMC 활동으로 브랜드와 제품의 인지도를 강화



<유튜브에 올린 작성 과정 영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