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Apr 11. 2021

21상 여신금융협회 자소서 1번 예시

관련 커리어 없어 다소 추상적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4월 18일(18:00)에 마감하는 여신금융협회 자소서 1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1. 협회에 지원한 이유를 본인의 중장기 목표와 연계하여 기술하시오.


[회원사와 소비자 모두를 위한 솔루션 제시]

카드사 등 회원사와 이들을 이용하는 최종 소비자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어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협회에 힘이 되고자 지원을 결심했습니다. 가맹점 카드 수수료 인하를 통해 회원사와 최종 소비자 모두의 편의를 도모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든 카드사 포인트를 한번에 조회하고, 이를 고객이 원하는 계좌에 입금하는 서비스 역시 고객 편의를 제고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봤습니다.


저 또한, 고객 편의 극대화를 중요하게 생각해 왔습니다. 학부생 시절, 동아리 운영 시, 회원들을 고객이라 간주하고, 이들에게 철저히 맞추는 행보를 펼쳤습니다. 월1회 일대일 상담을 반드시 진행했고, 그 과정에서 취합한 이들의 니즈에 입각해 프로젝트 팀을 배정해 주었습니다.


이전 회사에서도 공장 고객의 구매 프로세스를 개선했는데, 이 때도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한 제 노력이 돋보였습니다. 공장과 본사의 구매 시스템을 통합하고 싶어하는 구매팀의 니즈를 먼저 간파해 이 프로젝트를 선제안했습니다. 진행 과정에서도 공장 직원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신경 썼습니다. 신입사원이 들어왔을 때, 교육을 같이 듣는 등 이들 업무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부품 스펙을 취합해 프로젝트를 안착시켰습니다.


입사 후, 변화가 많은 지불결제 시장에서 회원사와 최종 소비자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습니다. 빅테크 플랫폼 기업의 시장 진입, 디지털 화폐의 부각 등 시시각각 바뀌는 시장 상황을 현명하게 돌파하는 솔루션을 내놓기 위해 계속 고민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개요)일부 내용은 빠졌습니다.

-. 가맹점 카드 수수료를 내리는 걸 검토중: 이건 최종 고객들에게 value를 제공하려는 의도

-. 급격한 금융시장/지불결제 시장의 경쟁 속에서 player들에게 올바른 해법을 제시하는 곳

-. 모든 카드사 포인트 통합조회해서 본인이 원하는 계좌에 입금될 수 있도록 함: 고객 편의 극대화


나 역시 고객 편의 극대화에 진심인 편.

동아리 회원들을 고객이라 간주하고, 이들을 전적으로 위하는 동아리 운영을 해 왔다.


이전 회사에서도 공장 고객 구매 프로세스 개선했는데, 이것 역시 고객 중심적 사고로 선제안한 것.

본사 구매팀이 공장과 본사의 구매 체계를 통합하고 싶다는 니즈를 먼저 파악해서 선제안을 함.

공장 고객의 편의도 철저히 반영함.

이들이 24시간 스케줄 근무를 하다 보니 최대한 귀찮지 않게 부품 스펙 정보를 취합함.

신입사원이 들어올 때, 매번 같이 교육도 받음.

가장 문제가 될 '부품 오배송' 문제도 해결하기 위해 기존 협력사를 최대한 수용하면서 오배송 문제를 고지에 차단.


결국, 모든 변화는 자신들에게 피해만 가지 않고, 오히려 받아들이면, 좋다는 확신만 생기면, 받아들이게 돼 있음.


디자인 씽킹 동아리를 운영하면서 오래 전부터 다양한 프로젝트 진행.

구매 아웃소싱 회사 근무를 하다 보니 산업군을 넘나들면서 다양한 회사 접함.

경계를 넘나들면서 나만의 통찰력이 생김.

특히 이 분야는 이슈가 많다, 카드 수수료 인하 문제도 있고, 빅테크 플랫폼 기업들이 새로운 경쟁사가 되는 등 변화 많다.

이런 변화 속에서 회원사들과 최종 소비자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미래의 답을 내 손으로 찾고 싶다.


(참고 기사)



작성 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