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Jun 15. 2021

21상' SK하이닉스자소서 3번 예시

D램 마케팅, Enabling에 필요한 역량 고찰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6월 25일에 마감하는 sk하이닉스 마케팅 자소서 3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하리하리 오픈카톡방



5.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빠르게, 그리고 정확하게 제시하는 솔루션]

고객에게 빠른 시일 내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하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D램 신제품의 Enabling을 할 때, 꼭 갖추어야 할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2년 반 동안 근무했던 구매 아웃소싱 회사 경력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객의 대내외적 경영환경 분석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평소에도 고객사 구매 담당자와 자주 만나 그들이 어떤 니즈를 갖고 있는지 파악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이 고객사를 제가 맡기 전에 담당하던 선배님들과도 커뮤니케이션을 했습니다. 고객사의 monthly report 이력을 탐독했고, 주목할 만한 과거 이슈 중 궁금한 사안은 선배님들에게 어떻게 처리되었는지를 물었습니다. 또한, 고객사의 주요 이벤트 중 입찰 업무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입찰 공고 게재 후, 회사 검토 및 최종 낙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고객사, 구매 담당자와 면밀하게 협의해 가면서 진행했고, 그 과정에서 각 상황마다 크고 작은 문제에 대해 저만의 솔루션을 내놓을 수 있는 노하우가 생겼습니다.


이렇게 관련 역량을 키워 온 덕분에 모 고객사의 지방 공장 구매 프로세스를 본사와 일원화시키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이 도전은 본사의 요구로 인해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전까지 본사마저도 통제하지 못했던 지방 공장을 그들의 협력사 신분인 제가 설득하는 건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크게 두 가지 노력을 했습니다. 첫째, 신입사원 교육에 참가해 자재 공부를 했습니다. 둘째, 기존에 거래하던 업체들과 미팅해 저에게 협조할 경우, 매출 확대 등 더 큰 효익을 제공할 수 있다고 제시하며 그들을 설득했습니다. 그 결과, 생산 라인에 들어가는 자재별 세세한 스펙을 모두 확보했고, 이를 바탕으로 구매 프로세스 일원화에 성공했습니다.


입사 후, 이 경험을 살려 고객사와 유관부서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솔루션을 언제나 제공하겠습니다.


(개요)

고객에게 빠른 시일 내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능력

고객의 대내외적 경영환경 철저한 분석

입찰 공고 띄우고, 회사 모으고, 회사들 발표 듣고, 점수 총계 내서 고객사와 협의하고, 최종적으로 낙찰 회사 선정하는 과정 길다.

그 긴 과정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끝내고자 했다.

그러려면 평소에 고객사가 어떤 니즈가 있는지 알고 있어야 했다.

평소 선배들이 나에게 인계해 주기 전 올렸던 고객사 monthly report를 꾸준히 탐독했다.

그 과정에서 과거 이 고객사의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파악.

관련해서 궁금한 게 있으면, 담당했던 선배들에게 문의해 history 파악을 함.

이렇게 학습을 하면서 저만의 솔루션 제안 능력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_

이렇게 해서 성과를 낸 게 대한제강 평택공장의 구매 프로세스 일원화시킨 것.

본사와 평택공장의 구매 프로세스를 통일시키는 도전을 함.

-. 본사에서 구매 일원화를 원하는데, 공장은 오랫동안 따로 구매해 오고 있었기에 반발 심했음.

특히 이건 난이도가 높았던 게 생산라인에 맞는 자재를 얘네가 커스터마이징하고 있었다.

1) 따로 신입사원 교육에 참가해 자재 공부를 함.

2) 기존에 거래하던 협력사들과 미팅, 우리 회사 pool에 등록할 경우, 얻게 될 효익에 대해 소개 > 자재 데이터 확보.

이렇게 해서 구매 효율화를 이뤄냄.

_

이 경험을 살려 sk하이닉스에서도 고객사가 어떤 환경에 있던지간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마케팅 담당자가 되겠다.


(직무 관련 참고할 만한 url 모음)



(작업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