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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리하리 Jul 21. 2021

21하' 롯데제과 지원동기 자소서 1번

롯데제과의 마케팅 직무 내용에 맞춰봤습니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7월 25일에 마감하는 롯데제과 마케팅 자소서 1번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하리하리 오픈카톡방 (일반/금융)>



롯데제과의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서술해 주십시오.*


[롯데제과, 업계의 트렌드를 선도하다]

트렌드에 기민하게 반응하는 롯데제과의 마케팅에 매료돼 지원을 결심했습니다. 그 시발점이 된 건 인공지능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제품 기획에 반영하면서부터입니다. 꼬깔콘 버팔로윙맛 출시, 빠다코코넛을 활용한 앙빠 마케팅 모두 빅데이터에 기반해 내놓은 전략이었습니다. 올해도 이런 움직임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각 브랜드를 리뉴얼하고, 철저하게 mz세대를 겨냥해 브랜드별 모델을 내세우는 모습 또한 인상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저 역시 여기에 부합하는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10년째 신문을 보고 있는데, 이는 디자인 씽킹을 바탕으로 한 프로젝트 기획 동아리를 만들면서 갖게 된 습관입니다. 거기서 암표시장, 기부, 페일콘 등 다양한 트렌드를 프로젝트에 접목시켜 왔고, 이 중 사회적 기업으로의 부상이나 300여 가게가 참여하는 기부캠페인으로의 성장 등 괄목할 만한 성과도 나타났습니다. 롯데제과의 트렌디한 마케팅을 이끄는 담당자가 되겠습니다.


(개요)

-. 인공지능 적용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개발 > 이걸 기반으로 제품 기획

-. 과자+맥주 트렌드 분석 > 꼬깔콘 버팔로윙맛 출시 > 11위에서 3위로 순위 상승

-. 앙금+버터 트렌드 캐치 > 빠다코코넛에 앙빠 콘텐츠 활용한 마케팅 진행 >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매출 증가


-. 올해까지 이들의 기민한 움직임은 계속됨

-. 각 브랜드별 리뉴얼, 철저히 MZ세대 겨냥해서 움직임

-. 트렌드에 기민하게 반응해 제품 기획 및 브랜드 운영전략 수립을 할 수 있는 마케터


-. 10년째 신문 봄. 이걸 보게 된 건 디자인 씽킹에 기반한 프로젝트 동아리 만들어서.

-. 다양한 프로젝트 기획, 암표시장, 서스펜디드 커피, 페일콘 등 다양한 트렌드에 부응하는 프로젝트 시도.

-. 사회적 기업으로의 부상, 300여개 가게가 참여하는 기부캠페인으로의 성장 등 성과도 있었음.

-. 경영+국문과 출신, 이전 B2B회사에서 수많은 고객들의 구매데이터를 분석한 경험까지 활용해 마케터로서 롯데제과 성장에 기여하겠다.


<참고, 롯데제과 마케팅 직무내용>

제품 기획 및 개발 업무

브랜드 운영전략 수립 및 관리

담당 카테고리별 시장 트렌드 및 니즈 파악


(작성 전 가이드라인)

cf. 이 문항이 흥미로운 이유는 지난 주 마감한 롯데푸드 지원동기와 확연히 다르기 때문.

지원동기 : 롯데푸드에 지원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이게 원래 롯데 문항이었다. 수시채용으로 바뀌면서 계열사별로 어떤 식으로든 크고 작은 변화가 있다는 걸 의미함.

-. 다른 문항도 완전히 다르다. 다시 문항으로 돌아가 보자.

-. 롯데제과의 해당직무에 지원한 이유, 이건 롯데제과 안에서도 너는 왜 이 직무에 지원했니?를 의미하는 거다.

-. 사실 이렇게 명시적으로 언급하지 않아도 회사 지원동기만 묻는 문항도 직무 뉘앙스를 섞어야 된다.

-. 생각해 봐라, 생산관리를 지원하는데 기업 홍보영상 보면서 이 곳의 도전을 느꼈다고 한다? 이건 홍보 지원동기다.

-. 그리고 완전 수시채용이기 때문에 입사하자마자 롯데제과의 마케터로서 입사하면, 바로 활약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줘야 된다.

-. 여기는 또 2번과 톤/소재가 겹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왜냐면 문항이 이거기 때문이다. '지원 직무(또는 관련 분야)에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노력한 과정과 지원 직무에 대한 본인의 강점을 서술해 주십시오'

-. 그리고 이건 내 개인적인 팁이기는 한데, 나는 JD를 볼 때, 항상 1번 내용에 주목한다. 2번 내용까지는 비중이 커 보이는데, 3번부터는 회사 불문하고 확실히 업무적으로 그렇게 중요해 보이지 않는 일이다. 보시면 알겠지만, 시장 트렌드/니즈 파악. 이거 자체가 중요하지 않다는 건 아니지만, 제품 기획 및 개발이나 브랜드 운영전략이란 12번 내용에 비해서는 존재감이 약해 보이는 게 사실이다.

-. 그리고 롯데제과가 12번 직무내용에 입각해서 어떻게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지, 그 마케팅이 어떤 성과로 이어졌는지, 그 부분에 나는 왜 주목했는지 혹은 그 마케팅이 더 유의미한 성과로 이어지게 하는 데 내가 가진 역량은 어떻게 쓸모가 있을지를 쓰면 된다고 본다.


(참고 자료/기사)


(작성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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