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Jul 21. 2021

21하' 한국은행 공채 자소서 6번 예

이슈 및 이에 대한 한은의 기여방안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7월 29일에 마감하는 한국은행 공채자소서 6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하리하리 오픈카톡방 (일반/금융) (참여코드: hari7474)


본인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경제이슈를 하나 제시하고, 해당 이슈와 관련하여 한국은행이 중앙은행으로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집값 버블 붕괴의 위험성을 차단하다]

빚으로 자산에 투자하는 현상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사실 이 기조는 작년부터 계속돼 왔는데, 끝모르고 올라가는 자산가격을 보면서 언젠가는 이것이 떨어질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미 2000년대 초반 그랬던 역사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빚투의 한 축인 가상화폐는 사실상 무너졌습니다. 문제는 부동산입니다. 집을 투자자산으로 전통적 지표에서는 인식하고 있지만, 집은 필수재화이기도 합니다.


한국은행은 이미 몇 달 전부터 선제적 금리인상으로 집값 버블을 잡겠다는 의사를 내비쳤습니다. 본질적으로 주택 공급이 늘어나야 가격 안정화가 되겠지만, 빚으로 집을 무리하게 사는 갭투자 형태의 집 구매자들은 어느 정도 감소시키는 데 기여할 거라고 봅니다. 그 외에도 소비자물가지수 등 기존의 전통 지표에만 의존하는 분석은 지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런 면에서 주택가격변동과 물가 간 연관성에 대한 지속적 연구를 하는 것도 좋은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개요)

-. 자산가격 버블 현상

-. 빚으로 자산에 투자하는 세태.

-. 사실 이러한 기조는 작년부터 계속돼 왔던지라 분명히 떨어질 거라고 보는데, 안 떨어진다.

-. 자산가격이 계속 끝모르고 치솟으면 좋겠지만, 그럴 수 없다는 걸 역사는 보여줘 왔다.

-. 하지만, 언제 폭락해도 이상하지 않다. 이미 가상화폐는 그런 신호가 있다.

-. 사실 큰 문제는 부동산. 집은 우리가 살아가야 하는 곳이고, 투자자산이면서 생필품의 범주로 봐야 한다.


-. 선제적 금리인상으로 자산가격 급등에 대응.


-. 소비자물가지수 등 기존 지표에만 의존하지 않는 것도 필요.

-. 주택 거래를 우리나라에서는 투자의 개념으로 보고 있기 때문.

-. 주택가격변동과 물가 사이 연관성에 대해서 추가적 연구/보고서 발표를 해서 경각심을 모두에게 심어줘야 한다.


(참고한 기사/자료 등)


(작성 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