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Aug 11. 2021

21하' 한국거래소 자소서 5번 예시

탄소배출권 거래시장 활성화 (내용 약간 바꿈)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8월 18일에 마감하는 한국거래소 자소서 5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하리하리 오픈카톡방 (일반/금융) >



5. ‘21.03.31자 KRX 보도자료(자본시장 혁신성장을 위한 핵심 추진방향 발표) 내 20대 추진과제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시행과정에서 장애 또는 부작용이 예상되는 과제를 1개 선택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기술하시오. / 798


[탄소배출권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언]

탄소배출권 거래시장 활성화 과제를 시행하는 데 있어 예상되는 장애물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상쇄배출권을 허용하는 비율이 10%에서 5%로 감축되었습니다. 이는 유동성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될 것입니다. 둘째, 잉여배출권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서 변동성이 좌지우지될 수 있습니다. 셋째, 제3자가 수익극대화만 모색할 경우, 시장에 배출권을 내놓지 않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가격 급등의 우려를 자아내게 만들기에 충분합니다.


이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생각한 건 세 가지입니다. 첫째, REC와 녹색프리미엄 제도의 활성화입니다. 탄소배출권과 같은 범주로 묶이고 거래 규모도 비슷합니다. 이들을 한데 묶어서 시장의 파이를 키운다면, 규모의 경제가 적용돼 단가가 떨어질 수도 있다고 봅니다. 이를 위해 한국전력이나 전력거래소 등과 긴밀히 협의해야 합니다. 둘째, 신재생에너지의 생산주체가 다양해질 수 있도록 관련 투자상품을 내놓아야 합니다. 셋째, 배출권 매매 시, 주요 거래를 세분화해 상하한가 책정을 조금씩 달리해야 합니다. 아직 시장이 미성숙한 상황인 만큼 충분히 가격 급/등락의 우려가 있습니다. 잉여배출권에 대한 매도나 이월에 대한 결정 역시 이와 마찬가지로 세세하게 유형을 나눠서 진행해야 합니다.


탄소배출권은 탄소중립사회로 나아가는 데 징검다리 역할을 해야 합니다. 그 열쇠를 쥐고 있는 건 개인투자자입니다. 이제 기업에 대한 개개인의 입김이 커졌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이 이 시장에 활발히 참여할 수 있도록 유인을 제공해 기업의 탈탄소화를 촉진시켜야 할 것입니다.



(개요)

작년 상쇄배출권 5%로 감축: 유동성을 감소시키는 요인

잉여배출권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서 변동성이 좌지우지된다.

제3자가 수익극대화만 모색하고, 시장에 배출권을 안 내놓으면, 가격 급등의 우려가 있다.


REC와 녹색프리미엄제도의 활성화 > 탄소배출권이랑 함께 시장의 파이를 키워서 단가를 더 떨궈야 된다. (전력거래소와 공동대응)

신재생에너지 생산주체의 활성화를 모색해야 한다. 수요자만 많아지면, 가격이 오르고, 이는 구매를 주저하게 만드는 요소니까.

탄소배출권 경매 시, 배출권을 파는 곳/사는 곳/배출권의 성격 등에 따라서 세분화할 필요 있다. 아직 시장이 미성숙한 상황에서 가격 급/등락의 우려가 있기 때문: 유동성을 높이는 게 지금 제일 필요한 건 맞으나, 유동성만 신경 쓰다가 시장 자체가 잘못된 방향으로 갈 수도 있으니까. 같은 이치로 잉여배출권에 대해서도 적용시켜야 한다.

아직 신재생에너지 생산인프라가 덜 조성돼 있어서 투자 필요, 이로 인해 단기적으로 요금이 인상될 수밖에 없다. 정부 차원에서 지원 필요.


결국, 이 모두 탄소를 줄이는 거지, 기업의 부담을 늘리려고 하는 게 아님.

탄소배출권 시장에 제3자, 그 중에서도 개인투자자들이 참가토록 하게 해야 함. 탄소 및 ESG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개인의 역할이 중요.


<탄소중립사회 구현을 위한 배출권시장 참가자 확대>

-. 배출권시장의 유동성 강화

-. 선물 등 파생상품 도입으로 다양한 배출권 운용수단 제공

-. 위탁매매 허용: 배출권 거래 활성화


-. 경제주체의 온실가스 감축 유도 및 탄소중립분야 촉진

-. 배출권: 새로운 투자수단



(작업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