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Sep 21. 2021

21상' 현대자동차 자소서 1번 예시

그룹사 EV 상품 라인업 전략 수립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9월 29일에 마감하는 현대자동차 그룹사 EV 상품 라인업 전략 수립 자소서 1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하리하리 오픈카톡 (일반/금융) >



1. 현대자동차 해당 직무 분야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선택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경험이나 경력사항을 중심으로 제시해 주십시오.


[디자인 씽킹 동아리 운영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

동아리를 만들고, 30배까지 규모를 키웠던 경험이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요긴하게 쓰일 것 같다고 판단해 지원했습니다. 학부생 시절, 디자인 씽킹이란 생소한 개념의 동아리를 런칭했습니다. 일부에서 다단계가 아니냐는 의심을 받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거시적인 전략 방향을 '가시적 결과물의 끊임없는 양산'으로 잡았습니다. 즉, 동아리 안에서 시도해 봄직한 프로젝트라면, 그것이 무엇이든지 과감하게 실천에 옮겼습니다.


이를 위해 군 제대 후, 지금까지 계속 신문을 봅니다. 국제, 문화, 과학 등 사람들이 잘 보지 않는 섹션에 주목합니다. 여기서 프로젝트의 소스가 다수 나오기 때문입니다. 전국 300개 가게가 참여한 미리내운동, 소셜벤처로까지 틀을 잡아 간 역전의 신 모두 그 시작이 신문기사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그룹사 전체의 EV 방향 수립 및 관련 상품의 가치를 다각화시키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할 자신이 있습니다.


[포지셔닝 차별화와 전략의 전환을 경험하다]

크게 두 가지 근거로 이 직무에 제가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첫째, 포지셔닝 차별화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역전의 신입니다. 당시, 실패를 멘토링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그리고 이를 대입 자소서에까지 덧입혀 수익성까지 추구했습니다. 실패해도 괜찮다는 개념에 공감하면서 대학을 수시로 들어 온 후배들을 영입해 이들에게 자문을 구하며 프로젝트의 방향을 잡았습니다.


둘째, 전략을 전환시킨 경험도 갖고 있습니다. 미리내운동 운영 당시, 장사가 잘 되는 가게들의 공통점을 추려 냈습니다. 인프라, 고객, cs 등을 정리해 타 지역, 동종 업계의 미리내가게에 접목시켰습니다. 나아가 업종이 달라도 충분히 연계가 가능해 보이는 가게들에도 노하우를 적용해 300 가게 전체 평균 매출이 30% 가량 올랐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도 두 가지 경험을 거치면서 쌓은 제 역량을 바탕으로 그룹사 전체가 EV 시장을 리드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도움을 주겠습니다.



(개요)

동아리를 만들고, 직접 운영하면서 30배까지 늘린 게 빛을 발할 것 같아서 지원.

디자인 씽킹이란 당시로서는 생소한 개념의 동아리 런칭.

거시적 전략 방향을 가시적 결과물을 계속 만들어 내는 식으로 잡음.


디자인 씽킹이란 추상적 개념을 기치로 내세우고 있지만, 그 안에서 만들어지는 프로젝트들은 실질적이고,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고, 확실한 결과가 보이면, 관심을 가질 거라고 생각했다.


이를 위해서 군 제대 이후부터 지금까지도 계속 신문을 다채롭게 쳐다 봄.

국제, 문화, 과학 등 사람들이 잘 안 보는 신문 면에서 프로젝트가 될 만한 걸 찾았음.

미리내운동, 역전의신 모두 신문에서 프로젝트 소스를 찾았음.

이렇게 회사 전체의 EV 방향을 잡고, EV 관련 상품에 대한 여러 속성을 추출해 내는 작업을 하는 데 이 동아리 런칭/운영 경험을 활용할 예정.

_________

포지셔닝 차별화

-. 역전의 신, 실패를 멘토링 전면에 내세움, 그 당시는 생소했음.

-. 이를 대입 자소서로까지 연결지으면서 수익사업 도모.

-. 내가 대입 자소서를 써 본 적이 없었으므로 후배들을 영입해서 이 사업의 중장기적 방향 설정.


가게 서비스/운영 전략의 전환에 기여

-. 미리내운동 운영 당시, 장사가 잘 되는 가게들의 공통점/인프라/고객/cs 등 정리

-. 동종 업계, 타 지역의 미리내가게가 이 방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유도.

-. 업종이 다르더라도 충분히 전환 및 연계가 가능해 보이는 곳은 따로 소싱

어떤 프로젝트/비즈니스를 하더라도 usp 추출에 신경을 씀.


-. 미리내운동을 마케팅 컨설팅으로 잡고, 식당 사장님들께 실질적 도움이 된다는 것 어필.

-. 역전의 신도 실패로 인해 움츠려들어 있는 하위권 학생들에게 와 닿을 수 있도록 포지셔닝.

-. 이들을 진행했던 쿠픽 역시 12학년들 중 패기와 인사이트만 있다면, 리더를 맡김.


(직무내용 소개/공홈 정리)

· 주요 핵심 권역에 대한 EV 라인업 및 전체적인 전략 방향을 그룹 차원에서 수립 및 실행 관리

· 핵심부품인 배터리 및 PE 시스템 관련 전략 방향을 유관부문과 조율

· 상품성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 및 사양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 현대차그룹의 EV 경쟁력 강화 도모

__________

· 현대/기아/제네시스 EV 포지셔닝 차별화: 중장기 브랜드간 차별화 방향성 및 세부 전략 수립

- EV 브랜드간 차별화 방향성 설정

- 전략 실행 위한 각 브랜드 유관 부문 협의


· EV 라인업 전환 전략: 핵심 권역 사업 계획 및 세부 전략 연계 HMG EV 라인업 최적화

- EV 전환 위한 ICE 라인업 연계 최적 EV 라인업 도출

- 권역 및 유관 부문과의 협의 통한 전략 수립


· 브랜드간 가격 및 USP 차별화: 브랜드별 핵심 경쟁자 (Basket) 및 가격 경쟁력 포지셔닝

- 각 브랜드 전략 및 방향성과 연계된 가격 포지셔닝 방향성 설정

- 각 브랜드의 방향성과 Align된 USP 발굴 및 관련 역량 확보 방안 수립


(작성 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매거진의 이전글 21하' 삼성그룹 자소서 2번 예시: 성장과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