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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리하리 Oct 21. 2021

21하' 이마트 자소서 2번 예시

영업지원(점포혁신) in 서귀포점

유료문의: hori1017 (카톡)

<유료문의 전, 카페 봐 주세요>

https://cafe.naver.com/harihari7474/1108

https://cafe.naver.com/harihari7474/1118


<하리하리 오픈카톡방 (일반/금융)> 참여코드: hari7474

https://open.kakao.com/o/godY33J

https://open.kakao.com/o/gG3Wmhmb


지원한 직군에서 구체적으로 하고 싶은 일과 본인이 그 일을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차별화된 능력과 경험을 기술하시오


[이마트 서귀포점의 고객 지향적 혁신, 치밀함으로 완성하다]

서귀포점에서 지역 고객들의 니즈를 채워주는 제품 취급 및 DP 전략을 구사하며 점포의 혁신을 일궈내고 싶습니다. 인터넷 배송이 쉽지 않은 도서지역이다 보니 마트 운영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제가 맡게될 주업무는 오프라인 매장과 관련된 점포 혁신이지만, 온라인도 타 지역에 비해 더 중요하게 체크해야 한다고 봅니다. 경쟁사인 홈플러스는 표선까지도 배송을 해 줍니다. 그리고 제품 하나하나를 전달받았을 때의 상태가 훨씬 더 정성이 깃들여져 있습니다. 식품 같은 경우는 신선도가 중요한데, 이는 하나로마트가 더 앞서갑니다. 물론 쓱배송 덕분에 배송 속도가 빠르지만, 이 역시 쿠팡 로켓 배송에 밀립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객을 감동시키는 혁신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데이터를 치밀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서귀포 지역 특성상 외지인, 여행객, 한 달 가량 거주하는 사람 등 주요 고객의 유형이 다양합니다. 이를 치밀하게 체크해 고객 지향적 혁신을 완성하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이와 관련한 경험을 이전 회사에서 해 왔습니다. 2년 반 동안, B2B 구매아웃소싱 회사에서 고객사 관리를 맡았습니다. 우선, 현장 상주를 자발적으로 했습니다. 현장에서 그들이 필요로 하는 걸 세밀하게 체크했습니다. 또한, 구매 데이터 분석도 자주 진행했습니다. 근 1년간의 주문 데이터를 틈틈히 다운받아 보면서 주요 시기마다 고객들이 어떤 자재를 발주하는지를 체크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비즈니스 패턴을 파악했습니다.


이렇게 기른 능력을 살려 대한제강 구매 리뉴얼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현장을 주 3회 이상 방문하면서 라인에서 쓰는 부품을 전수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부품의 80%가 제작품임을 확인했습니다. 주요 부품별 정확한 스펙과 라인 전체를 체크하기 위해 신입사원들과 교육을 받는 등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열정적으로 영업활동을 했습니다. 이 경험을 살려 이마트 서귀포점의 혁신을 이끌겠습니다.


(개요)

<점포혁신팀>

서귀포점에서 지역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 취급 및 DP 전략 실행

인터넷 배송이 안 되는 도서 지역인 만큼 마트 운영이 무엇보다 중요.

특히 온라인 배송 관련해서 고객 만족도 높이려는 노력 필요.

현재, 경쟁사인 홈플러스는 표선까지도 배송을 해 주고, 배송 시, 제품을 전달해 주는 상태도 훨씬 정성을 기함.

고객 입장에서 멀리, 그리고 제품 하나하나에 정성을 기하는 모습이 감동을 야기시킬 거라고 봄.

배송 속도는 쓱이 빠르지만, 쿠팡 로켓을 따라가기 어렵고,

배송이 가능한 물품이 제한적이고, 신선도 여부 역시 하나로마트가 앞서는 등 서귀포 내 주요 온오프라인 경쟁사들과 비교했을 때, 조금씩 경쟁력이 떨어짐.


고객 감동을 유발하기 위한 점포 혁신 필요.

고객 데이터를 치밀하게 체크: 외지인, 여행객, 한 달 사는 이들 등 유형 다양.

더 치밀하게 고객에게 집중해서 혁신이 필요한 시점.

______


유관 경험 보유.

이전 회사에서도 고객사 관리할 때, 현장 상주를 자발적으로 함.

고객사 현장 가까이에서 그들이 필요로 하는 걸 체크.

고객사 담당자 한 명 한 명을 세세하게 챙김.


구매 데이터 분석도 자주 진행함.

구매 담당자가 아니었지만, 근 1년간의 주문 데이터 자주 다운받아 봄.

어떤 자재를 발주하냐, 정확히는 주요 시기마다 어떤 자재를 발주하냐에 따라서 그들의 사업 패턴이 그려짐

이전 회사에서 대한제강 구매 리뉴얼 프로젝트를 한 것.

그 때, 현장을 주 3회 이상, 방문.


라인에서 쓰는 부품 전수조사, 부품의 80%가 제작품임을 확인

부품 및 라인 전체를 체크하기 위해 신입사원들과 함께 교육도 들음


(참고한 기사 및 직무 내용 담긴 URL)


(작성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https://youtu.be/qU_Lfys-wF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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