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Oct 19. 2021

21하' 신세계 매입/영업 자소서 1번

지원동기 및 차별화된 노력

유료문의: hori1017 (카톡)

★추천: 어차피 신세계 쓰시는 분들, 현대백화점도 쓰시니까 회차권이 합리적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리하리 유료문의 전, 확인해야 될 URL>


<하리하리 오픈카톡방 (일반/금융)> 참여코드: hari7474


당사에 지원한 이유와 입사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고객 중심적인 혁신으로 '신세계'를 열다]

고객 중심적인 혁신을 거듭하는 신세계에 매료돼 지원했습니다. 두 가지에 주목했습니다. 첫째, 대전엑스포점을 열면서 거기에 과학 관련 체험 콘텐츠를 집어넣는 것에 주목했습니다. 대전이 과학 중심 도시란 걸 감안해 그 지역의 특색을 살린 콘텐츠를 넣었다는 것에서 신세계의 치밀한 분석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둘째, 영등포점 1층에 식품 코너를 배치한 결정에도 놀랐습니다.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활 장르와 식품 장르를 함께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절반이란 걸 캐치한 뒤, 내놓은 결정이었습니다. 이처럼 신세계가 시도하는 고객 기반 혁신에 함께 하고 싶습니다.


[고객 관점에서 다양한 혁신을 시도할 준비를 마치다]

저 역시 여기에 부합하는 인재가 되고자 세 가지 노력을 했습니다. 우선, 경영과 국어국문을 이중전공했습니다. 이공계를 복수전공한 건 아니지만, 경영학적 인사이트와 인문학적 세계관을 동시에 갖춤으로써 다양한 시도에 부합하는 역량을 갖추었다고 자평합니다. 둘째, 디자인 씽킹을 골자로 하는 동아리를 만들었습니다. 매일 신문을 보면서 트렌드를 파악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페일콘이란 걸 발견해 역전의 신을 런칭하고, 서스펜디드 커피 캠페인을 바탕으로 미리내운동이란 기부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셋째, 고객 중심적 사고도 갖추었습니다. 동아리에서는 1학년 친구들의 커리어패스를 철저히 존중하는 상담을 거쳐 임원진으로 발탁하는 파격 결정을 했습니다. 이후, B2B 구매 아웃소싱 회사에서 일할 때도 고객을 우선순위에 두었습니다. 대한제강 평택공장 구매 리뉴얼 프로젝트 당시, 현장을 일일이 다니며 부품의 세밀한 스펙까지 챙겼습니다. 커스터마이징 과정을 거친 부품을 쓰는 고객사 특성을 감안한 행보였습니다.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납품이 가능한 업체 리스트를 확보하며 프로젝트가 안착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일련의 노력을 기반으로 신세계의 매장관리 담당자가 되어 고객 만족을 일궈내는 데 필요한 혁신을 서슴치 않겠습니다.


(개요)

'선택과 집중' 그 중심엔 고객을 집어넣고 있다.


-. 점포가 위치한 지역에 걸맞는 콘텐츠 도입

-. 그 콘텐츠에 부합하는 브랜드 발굴

-. 대전에서는 과학 관련 체험 콘텐츠 배치


-. 1층에 식품 코너 깜

-. 영등포점 고객 데이터 기반으로 생활 장르+식품 장르 함께 구매하는 게 절반이란 것에 근거한 결정


경영+국문

경영학적 인사이트와 인문학적 시선을 두루 갖춤 > 이걸 통해서 밸런스를 갖춤.


kupic

트렌드를 계속해서 체크하면서 프로젝트 런칭

-. 국제 면을 계속 주시하면서 페일콘 > 역전의 신 // 서스펜디드 커피 > 미리내운동

-. 콘텐츠의 다변화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 활동한(일한) 경험 多

-. kupic 동아리를 만들어서 운영했을 때도 1학년 친구들을 임원진으로 발탁

-. 이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이들이 쌓고 싶어 하는 커리어패스를 존중해서 프로젝트 배치해 줌.

-. 운영에도 혁신을 가미함.


현장 중심적으로 고객의 상황을 디테일하게 살펴 봄.

-. 대한제강 평택공장 구매 리뉴얼 프로젝트 때도.

-. 생산현장을 두루 살펴보면서 부품 하나하나 스펙까지 챙겨 봄.

-. 이 부품들이 모두 이 라인에 맞게 커스터마이징돼 있어서 일일이 다 챙김.

-. 각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업체 리스트 확보


(주요 기사 및 정리: 자소서 작성에 조금씩 참고한 자료)

소비자들이 신세계백화점에 와야 되는 이유에 대해 되묻게 만들다.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콤플렉스


-. 협력회사와 지속적 상담

-. 트렌드를 고려한 실행안 도출

-. 현장에 대한 철저한 이해


-. 협업, 근성, 끈기, 배려,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다, 타 부서와 소통

-. 신세계의 지향은 고객중심



(작성 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https://youtu.be/rujW4PaCAsA

매거진의 이전글 21하' 우리은행 수시채용 자소서 3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