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Nov 06. 2021

21하' 11번가 MD 자소서 2번 예시

직무 선택이유 및 노력

유료문의: hori1017 (카톡)

<유료문의 전, 카페 확인해 주세요>


<하리하리 오픈카톡방> (참여코드: hari7474)


지원직무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소개해주세요.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MD]

두 가지 이유에 입각해 트렌드패션 MD를 선택했습니다. 첫째, 제가 가진 데이터 분석력 및 꼼꼼함이 빛을 발할 거라고 봤기 때문입니다. 같은 복종이라도 사이즈, 색상 등에 따라 고객들은 이를 다른 제품으로 인식합니다. 고객들 이 갖고 있는 니즈 또한 다 다릅니다. 이를 매칭시키는 게 MD의 역할입니다. 경쟁사의 프로모션, 제품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는 것도 MD가 할 일입니다. 이러한 일들을 하기 위해서는 세세함과 데이터 분석력이 꼭 필요합니다. 이전 회사에서 이를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자재 구매 대행하는 회사의 영업사원으로서 고객사별로 구매하는 자재를 항상 챙겨야 했습니다. 각 고객들이 주문하는 자재가 무엇인지 보고, 그 다음 이들의 사업을 함께 살펴보면서 어떤 제안을 선제적으로 하면 효과적일지 고민했습니다. 그 외에도 입찰 업무를 했는데, 입찰한 협력사들의 견적서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가격 외에 품질, 납기 등 고려 가능한 변수를 모두 살펴보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렇게 기른 역량을 발산하겠습니다.


[모두의 만족을 도모하는 MD]

둘째, 조율능력을 기반으로 한 협업에도 능합니다. 마케팅팀과 협업하면서 컨셉과 상품 간 갭을 좁혀나가는 조율이 필요합니다. 또한, 셀러들이 제출하는 쇼킹딜 제안서를 보고, 이를 어떻게 포털에 구현할지, 현재 갖고 있는 여건상 그것이 구현 가능한지 등을 체크하면서 셀러들과 조율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는 제가 프로젝트 동아리를 운영하면서 키운 역량입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대내외 관계자들의 니즈를 모두 아우르고자 노력했습니다. 그 중 미리내운동을 할 때는 기부의 생활화란 기존 목적 외에 매출 신장을 원하는 가게 사장님들을 위해 각 가게의 SNS 페이지를 만들어 드렸습니다. 또한, 동아리원들 각자가 염두에 두고 있는 커리어 패스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에도 힘을 쏟았습니다.


이렇게 꼼꼼함과 조율능력을 갖춘 MD로서 11번가, 나아가 패션업계 전체의 트렌드를 선도하겠습니다.


(개요)

-. 같은 패션에도 사이즈, 색상 등 다양한 세부조건들에 따라서 다른 제품

-. 결국, 다양한 세부조건 모두 고려해서 고객이 가지고 있는 세세한 니즈에 딱 맞는 제품을 준비해야 한다.

-. 경쟁사의 프로모션, 제품 등을 면밀하게 검토

-. 세세함과 데이터 관련 역량을 갖추는 게 필요.

-. 이는 이전 회사에서 자재 데이터를 꼼꼼히 살펴봤던 게 도움이 될 듯.

-. 부자재/소모성 자재 구매 대행 업무라서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고객사별로 주로 구매하는 자재 뭔지 체크 필요.

-. 또한, 고객사들이 그 자재를 주문해서 어떤 사업을 하는지도 체크했어야 했다.

-. 중국 수출 업무를 맡았는데, 그 때도 통관 절차에 있어서도 문제가 될 만한 걸 사전에 발생시키지 않고자 꼼꼼하게 변수 체크.

-. 입찰 업무도 함. 가구 입찰 진행 당시, 입찰한 각 회사들의 견적서를 꼼꼼 검토, 가격 뿐만 아니라 제품 품질, 납기 등 고려할 수 있는 한 많은 변수를 모두 챙겨서 최대한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입찰을 진행함.


-. 협업(조율 능력)

-. 마케팅팀과 협업, 쇼킹딜 제안서를 제출하는 셀러들과의 협업도 중요.

-. 컨셉과 상품의 갭을 좁혀나가는 조율을 거쳐 협업을 성공적으로 진행.

-. 셀러들이 어떤 상품을 어떻게 팔고 싶은지 담은 제안서를 바탕으로 현재 여건 안에서 어떤 식으로 몰에 구현해야 최상의 결과 만들지

-. 프로젝트 동아리 운영하면서 팀원, 프로젝트에 참여한 가게 사장님들 등 사이에서 의견 조율 계속 함.

-. 특히, 미리내운동 때는 이 분들이 비단 기부의 생활화란 선한 기존 목적 뿐만 아니라 매출 신장도 원한다는 걸 알고, SNS 페이지 각 가게들 만들어 줌 // 동아리원들 각자가 염두에 두는 커리어 패스를 듣고, 최대한 거기에 맞는 결과물을 제공해 주려고 함.


(작성에 참고한 URL)


(작업 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