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이슈: 마리화나 합법화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2년 10월 28일 15시에 마감하는 KT&G의 4번 문항 예시를 공유드립니다.
영업/마케팅에 맞춰서 적어봤으니 참고 바라요 (이외에 제가 추천하는 이슈는 다시 중흥기를 맞은 면세시장이랑 고환율 등입니다.)
유료 문의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 확인해 주세요.
지원분야에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나 관심 이슈 중 하나를 선정하여, 본인의 전공/경험 등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이슈가 부정적인 경우) 혹은 발전(이슈가 긍정적인 경우)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1,500자 입력가능)
[마리화나 합법화]
마리화나 합법화가 전세계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에 주목했습니다. 특히, 이는 KT&G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요인입니다. 담배 매출에 직격탄이 될 건 당연지사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 변화를 외면할 수도 없습니다. 일단은 세계 최강대국인 미국이 마리화나를 합법화했기 때문에 관련 변화는 순차적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사실 합법화를 이제서야 검토했다고는 하지만, 이미 어느 정도 미국과 캐나다 등에서는 어느 정도 대중화돼 있습니다. 이제 미국에 이어서 아시아 최초로 태국마저도 마리화나를 합법화했습니다. 담배를 주로 판매하는 KT&G에게 담배의 대체재 역할을 하는 마리화나의 전세계 합법화는 그냥 넘길 수 없는 이슈입니다. 영업/마케팅 지원자로서 여기에 대처하는 솔루션으로 크게 두 가지를 제안합니다.
[담배의 긍정적 인식 제고]
첫째, 담배가 마리화나에 비해서 상대적으로는 덜 중독된다는 마케팅을 펼치는 것입니다. 마리화나에 비해 담배가 대중들에게 훨씬 더 오랜 기간 동안 가까이 있다 보니 사람들은 담배의 유해함에 대해서만 잘 알고 있습니다. 담배를 주력으로 판매하는 KT&G에서 마리화나보다는 중독의 밀도가 덜한 담배의 특징을 알린다면, 이것만으로도 훌륭한 마케팅이 될 것입니다. 이번에 카카오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해 카카오톡이 먹통이 되자 네이버에서 라인을 '끊기지 않는 메신저'란 타이틀을 앞세워 마케팅한 건 참고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자담배 기기 세일즈에 주력해 전자마리화나 시장을 공략하다]
둘째, 전자담배 기기만 따로 판매하는 전략도 발빠르게 세팅하는 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된 건 전자마리화나를 캐나다 사람들이 애용한다는 내용 때문입니다. 이를 대비해 전자담배 기기만 따로 판매하는 것도 매출 극대화에 충분히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전자담배 기기를 제조하는 ODM회사들과 협업해서 전자마리화나가 이미 대중화돼 있는 캐나다 등에 진출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곧 찾아올 대마 시장의 합법화]
하지만, 궁극적으로 글로벌 대마 시장의 급성장을 외면할 수만은 없습니다. 의료용 마리화나에 대한 활용도는 전세계 곳곳에서 공식적으로 논의되고 있고, 우리나라 역시 그 개방의 정도가 커지는 건 정해진 수순이라고 생각합니다. K-담배의 대표회사인 KT&G가 마리화나와 관련된 시장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살펴보고, 곧 다가올 마리화나 합법화 시대를 대비해야 합니다. 영업 및 마케팅 담당자로서 틈틈히 다른 나라의 마리화나 산업화, 대중화 사례를 체크하고, 한국사회에서도 이것이 본격화될 경우 저와 KT&G가 어떻게 대처해야 될지를 준비하겠습니다.
-. 대마초 합법화 / 태국 / 아시아 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