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리하리와 함께 하는 문항분석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2년 12월 21일 18시에 마감하는 NH농협은행 6급 공채 문항분석 자료를 올려드리려고 합니다. 빠른 시일 내에 문항별 예시도 올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료문의는 hori1017 카톡 주시고, 카톡 주시기 전에 댓글 확인 부탁 드립니다.
NH농협은행에 지원하는 동기와 입행 후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 매번 나오는 지원동기와 입행 후 목표입니다.
-. 몇 번 가이드라인 작업하면서 보여드리기는 했는데, 처음 제 블로그를 보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한 번 더 공유 드립니다.
<(회사에) 지원(한) 동기란>
-. 업계/회사가 A란 특징 보유, 나도 A란 특징 보유, 우리는 천생연분
-. 업계/회사를 고르는 기준으로 치환 가능합니다.
-. 이건 여러분이 인생 살며 마주하는 선택의 기로에서 고르는 기준/이유와 동의어.
-. 회사에서 우린 24H 중 제일 오랜 시간을 머뭄.
-. 각 선택의 기로에서마다 우린 각자만의 이유에 입각해 선택을 함.
-. 그 이유와 결과를 조합하면 공통점이 보임
-. 이를 일반/추상화시키면 자기 삶의 선택 기준 완성!
-. 이 기준에 입각해서 회사를 바라봐야 함.
-. 결국, 여기는 금융권/은행/그 중 농은에 지원한 이유(여길 고른 이유)여야 합니다.
<업계/은행/농은 분석 요령(ft. 관련 자료/뉴스 및 해설)>
-. 지원하는 직무에 맞춰서 회사의 행보를 체크/분석해야 됩니다.
-. 6급도 전과 달리 기업금융/자산관리로 나눠서 선발합니다.
-. 이유요? 그야 뻔하죠. 5급보다 연봉을 덜 주는데도 뛰어난 이들이 지원하니까 이들을 활용하는 거죠.
-. 특히, 국내 5대 금융지주회사를 비교 분석하면서 스터디하고, 그게 반영되면 더 좋겠죠?
cf. 자소서에 쓸 만한 기사
#1
> 투자상품 전담 조직 신설 / 비이자수익 극대화 모색
> 비이자수익 外 비금융수익 극대화가 목표
> 요건 WM 쪽 지원자들이 봐야 될 기사
#2
> NH스마트팜론 리모델링: 여신지원 확대로 스마트농업 활성화 모색 / 기업금융에 초점을 맞출 만한 내용
#3
> 요 기사는 IT팀用
#4
> 기업금융 담당자로서 컨설팅 역할을 아우르는 걸 쓸 때, 참고할 만한 기사
cf.
> 요 기사는 리스크 매니지먼트 관련 / 이번 직무와 관련은 없지만, 농협은행을 매크로하게 살펴보는 데 도움 될 만한 기사
NH농협은행이 지원자께서 지원한 지역과 함께 동반성장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이야기하고, 입행 후 지원자께서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 이 문항은 동반성장에 대한 개념 수립이 포인트.
> 본인이 생각하는 동반성장이란? 농협은행/농협금융그룹이 생각하는 동반성장이란? 이 둘 간의 눈높이를 맞춰야 함.
> 특히, 농협이 지향하는 '농가 연 소득 5천만원'이란 목표도 이 문항을 풀어갈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함.
> 여기에 쓸 방안이 현실화되는 데 있어서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지점(ft. 직무역량)이 나와야 합니다.
> 다른 지역(서울권 아닌 곳)에 지원하는 분들은 도농격차, 인구소멸, 고령화 등에 대해서 고민해야겠죠?
> 그리고 이 곳은 지역농협이 아니라 농협'은행'이란 점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1
> 중소기업/소상공인과의 동행을 위한 팩토링 채권 발행이 위 기사의 핵심 포인트
#2
> 다른 곳보다도 농식품을 활용한 기업들을 지원하는 것도 농협은행만의 동반성장 포인트 강조에 큰 영감이 될 듯 합니다.
#3
> 대안 신용평가 모형 관련 내용도 동반성장이란 카테고리 내에서 체크해 볼 만한 내용이라고 봅니다.
> 농협은행의 대안 신용평가 모형에 대한 스터디 / 다른 시중은행(+인뱅 포함)과 뭐가 다른지 봐야겠죠?
> 아래 3~5번 문항은 농협은행/업계를 그렇게까지 깊이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 하지만, 모든 문항을 접근할 때, 직무적합성이란 큰 기둥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됩니다.
타인과의 협력을 통해 함께 성공 또는 어려움을 극복했던 경험과 이를 통해 본인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십시오.
> 협력을 보면 바로 갈등부터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꼭 그러지 않아도 됩니다.
> 갈등이란 담론마저도 두 가지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1) 내가 갈등의 중재자로서 a와 not a, 둘 사이를 조율
2) 내가 a나 b 중 한 쪽에 서서 상대를 설득해서 내 편으로 만드는 것.
> 하지만, 아래 예시로 드릴 문항에 입각해서 이 문항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 이런 문항에서 가장 중요하지만, 여러분들이 쉽게 놓칠 만한 것: 본인이 배우고 느낀 점!
> 분량에 쫓겨서 한두 줄 쓰는 게 아닙니다.
> 여기에 쓸 경험에서 배운 교훈/인사이트 등이 지원하려는 기업금융 혹은 자산관리 담당자로서 일할 때, 어떤 도움이 될 지?를 쓰는 겁니다.
은행에서 근무하기 위해 지원자가 생각하는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지원자는 해당 역량을 어떻게 강화해 왔는지 구체적 경험을 들어 기술해 주십시오.
> 이 문항도 직무적합성이란 담론에 입각해서 살펴본다면, 상당히 중요한 문항입니다.
> 기업금융이나 자산관리 담당자가 될 것임을 고려하면서 여기에 쓸 '역량'이란 것에 대한 답을 제시해야 됩니다.
cf. 역량이란
> ~력/능력을 붙였을 때, 말이 되는 것
> 공기업 JD(기업은행 JD만 봐도 돼요. 첨부파일에 달아놓을게요)를 보면 역량은 지식/기술/태도로 나눠져 있습니다.
> 태도란 적극성, 열정, 배려, 책임감 등: 근데 이건 모든 직장인에게 다 필요.
> 지식이나 기술(Skill)에 좀 더 초점을 맞추라고 말씀 드립니다.
> 여기에 언급할 역량이 기업금융/자산관리 업무를 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 동(同)역량 가진 다른 지원자 대비 내가 가진 차별점은 뭔지?
> 이 역량을 어떻게 길러왔는지?
1) 교육 과정: 전공수업 등
2) 수업은 이론, 이것과 비교했을 때에 다소 실무적 성격이 강한 이론인 자격증
3) 회사를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회사 다니면서 부족함을 느껴 연마한 스킬 등
> 이 역량을 활용해서 지원자 분이 낸 성과 (근데 이건 여기 문항에서 묻지 않고 있어서 굳이 언급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 분량도 700자라 역량 배양(성장) 과정까지만으로도 충분히 내용은 나올 거에요.
위 자기소개서 내용 외에 추가적으로 자신을 소개할 내용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 여긴 간단합니다.
> 1-4번은 문항이 정해져 있잖아요.
> 문항에 맞는 말을 하는 게 가장 기본인데요.
> 문항에 맞는 내용 외에 본인을 농협은행이 선발해서 기업금융/자산관리 업무를 시키는 데 있어서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쓰는 겁니다.
> 혹은 본인에 대한 어필할 만한 내용 중 못 쓴 걸 쓰셔도 되구요.
> 이 문항은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그렇다고 여기다가 의미없는 포부, 신세한탄 등을 쓰면 안 돼요.
> 그리고 이 문항도 엄연히 700자인 정식 문항이기 때문에 대충 쓰면 안 되구요.
이상 농협은행 6급 23상 공채 문항 해설(w. 12번과 관련해서는 약간의 참고할 만한 자료)을 마칩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