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ten by 하리하리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5월 9일 18시에 마감하는 KB국민은행 자소서 2-4번 작업한 예시를 공유해드리려고 블로그를 켰습니다. KB국민은행 문항이 상당히 모호해서 그 문항의 의미를 관통하면서 제 소재와 연결시키느라고 간만에 머리 좀 썼습니다. 이쁘게 봐 주세요~!
보시고 유료문의가 필요한 분들은 오픈 프로필로 연락주시고, 주시기 전에 카페 URL 참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역할이 모호한 일을 맡게 되었을 때 역할범위를 스스로 판단하여 주체적으로 일을 수행했던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 1197 Bytes
[마케팅 컨설팅으로 캠페인을 키우는 데 기여하다]
자영업자들과 함께 하는 기부 캠페인을 운영하는 기관에서 인턴으로 일하며 자발적으로 제가 할 일을 찾은 경험이 있습니다. 기부 등 사회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활동을 좋아해서 무급인턴으로 일했지만, 이 곳에서도 딱히 저에게 어떤 역할을 맡기면 좋을지 지침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활동이 좀 더 커지기를 바라는 마음이 컸던 저는 스스로 어떤 역할을 맡아야 캠페인의 규모가 커질 지 고민했습니다.
고민 끝에 제가 맡았던 건 캠페인에 참가하는 사장님들의 마케팅 컨설팅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장님들이 선한 마음으로 캠페인에 참가하는 건 맞지만, 그 분들은 자신들의 매출이 올라야 합니다. 이 캠페인이 그들의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비롯된 결정이었습니다. 거기에 덧붙여 제가 경영학과에서 마케팅 관련 수업을 많이 듣고, 영철버거 등 학교 근처 가게의 SNS 페이지를 운영하며 크라우드 펀딩 등과 같은 성과를 일궈 냈기때문에 이 역할을 맡는다면, 캠페인에 참가하는 모든 가게 사장님들에게 득이 될 거라고 판단했습니다.
실제로 제 활약 덕분에 캠페인에 참가했던 가게들의 평균 매출이 30% 이상 향상되었습니다. KB국민은행에서도 이 경험을 살려 지점 내에서 제 역할을 기민하게 찾아보고, 그 일을 열정적으로 함으로써 지점과 은행의 발전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고 싶습니다.
* 여러 의견이 충돌하는 상황에서 최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통합된 결론을 도출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1195 Bytes)
[모두가 수긍할 수 있도록 구매방식에 변화를 주다]
이전의 구매 아웃소싱 회사에 근무했을 때, 구매시스템에 변화를 주는 것을 놓고 고민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저연차 사원이었지만, 학부생 때부터 의견조율을 해 온 노하우를 살려 모두가 만족할 만한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지역별로 묶어서 구매를 하자, 지역도 합쳐서 완벽한 통합구매를 하자, 기존 시스템대로 가자는 세 가지 의견이 팽팽히 맞섰습니다. 각 의견의 장단점이 워낙 분명했기 때문에 한 가지 의견만 택하는 게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제가 중간에 나서서 각자의 장점만 취합한 중재안을 냈습니다. 먼저, 지역별 구매의 경우에는 유사한 산업군에 속한 고객만 통합 구매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다음으로, 지역을 합쳐서 구매를 하는 경우에는 고객 중 제가 근무하던 회사에 turn-key로 구매 아웃소싱을 의뢰하는 곳으로 국한지었습니다. 그리고 근무하던 곳이 따로 화물차 및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었는데, 효율적 배송 루트를 짜는 게 가능한 곳에 한해서만 지역을 넘나들어 통합구매를 진행하는 걸 확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존 방식대로 구매를 하는 고객사의 조건은 월 구매금액을 10억 이상으로 못박았습니다. 이렇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눠 구매를 하는 건 회사의 마진 극대화를 위해서였습니다.
KB국민은행에서도 이 경험을 살려 모두가 만족할 결론을 낼 수 있도록 저의 조율능력을 발휘하겠습니다.
-. 지역별로 통합구매 진행 vs. 지역도 합치자 vs. 그대로 가자
-. 지역별 구매는 고객사가 속한 산업 카테고리가 유사한 데끼리
-. 고객사 중에서도 turn-key로 구매 아웃소싱 맡기는 데들 그리고 서브원이 보유한 화물차로만 배송 가능한 루트에 있는 데들
-. 그대로 가는 데들은 월 구매금액이 10억 이상인 데
-. 궁극적으로 통합된 결론: 회사의 마진 극대화
* 소속된 조직(학교, 동아리, 직장, 가족 등)의 오랜 관습을 효율적,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한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 1190 bytes
[납기관리를 배송팀에 이관하다]
이전 회사에서 영업 담당자로 근무하며 매일 아침 취합받던 납기 자료를 배송팀에 이관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자료 취합 담당자로서 다양한 자료를 취합받았는데, 그 중 납기 관리 자료는 굳이 영업팀에서 관리해야 될 데이터인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영업팀의 본질은 매출이었기 때문입니다. 매출 향상에 업무의 초점을 맞추는 것이 영업팀의 본질에 맞다고 생각해 팀장님께 납기 관리를 배송팀에 이관하자고 건의했습니다.
팀장님은 반대했습니다. 매 분기, 고객에게 가장 많은 클레임을 받았던 것의 근간에는 납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영업팀도 자재별로 언제 고객에게 배송되는지 알아야 한다는 것에는 어느 정도 동의했습니다. 그러나 이걸 영업팀이 주축이 되어 관리한다는 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해 납기관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영업에 집중하면 확보하게 될 추가 매출을 근사치로 정리해 제출했습니다. 그렇게 하니 팀장님께서도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셨습니다.
이제 배송팀을 설득하는 게 필요했습니다. 배송팀 역시 당연히 이 부분에 대해 반대했습니다. 그들을 설득하기 위해서 납기 자료를 보낼 때, 영업 담당자들을 참조자로 두고 메일을 보내라는 중재안을 제시했고, 배송팀도 받아들였습니다. 이 경험을 살려 KB국민은행에서도 비효율적으로 보이는 시스템은 그게 무엇이든지 간에 과감하게 변화를 주겠습니다.
KB국민은행 분석 및 1번에 대한 코멘트 등은 제가 여력이 되면 따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