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어에 대하여 Jul 16. 2024

가짜말 줄이기

나도 모르게 내뱉는 거짓



회사 생활, 사회생활을 오래 하다 보니

가짜말, 가짜 행동을 나도 모르게 하고 있었다는 걸 문득 깨달았다.


사회에서 기대하는 반응.

예를 들어 별로 웃기지 않는데 진짜 웃긴 사람처럼 웃는다거나

동조하는 마음이 없는데 나도 모르게 끄덕이고 맞아 맞아 이러고 있다거나

사실 큰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데도 '진짜 이게 문제야~'라거나

기대하지 않는 반응을 할 때는 오해를 만들지 않기 위해 더 많은 설명이나 유대감이 필요하니

나는 좀 더 편한 길을 택한 거일 수도 있다.


솔직한 편이고 직접적으로,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하는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그런 피드백을 많이 받았다)

가벼운 대화나 자리에서는 가짜말을 주저리주저리 하고 있다.


당연히 사회관계에서 모든 걸 투명하게 내비칠 수는 없다.

그럼 쓸데없는 분란이 생기거나

미운털 박힐 게 뻔하니-


하지만 이 수준만 유지하면 되는데

어느 순간 말을 내뱉고 곱씹어 보면

사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라거나

내 속마음과 다른 표현을 하기 일쑤였다.

이런 건 잘 안 풀리면 꼭 약간의 후회나 미련을 남긴다.

아 사실 그때 나는 이게 더 좋다고 생각했는데 왜 저렇게 말했을까? 와 같은






사회생활이 십 년이 넘다 보니

이 가짜 행동은 서서히 내 일상도 잠식하여 

친구들에게, 가족들에게도 종종 과장된 마음을 표출한다.

이런 내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고, 이 가짜 행동을 하는 습관을 고치고 싶어졌다.


그러려면 한동안은 조금 천천히 반응하고, 천천히 말해야 될 것 같다.

좀 더 진솔한 사람이 되고 싶다.

그리고 그 진솔함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을 만큼

내면도 멋진 것들로 가득 채우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M세대]‘공정과 공평’을 구분하는 팀장이 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