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일반인도 따라할 수 있습니다.
평범한 직장인에서 사업에 도전을 하게 되면서 부자들을 만날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이분들을 지난 3년간 관찰하면서 발견한 한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행동의 속도와 빈도가 매우 높은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실행력이 높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성공하기 위해서 실행력을 높아야하는데는 논리적인 근거가 있습니다. 성공의 방정식 포뮬러라는 책에는 이런 내용이 나옵니다. 성공 = 성과 * 네트워크다. 여기서 성과란 직장에서 맡은 업무를 잘하는 것, 댄서가 춤을 아주 잘 추는 것, 강사가 훌륭한 강의를 수강생에게 제공하는 것 등이죠. 그러나 이 책에서는 성과만으로는 억대 연봉 직장인이나 고소득 프리랜서는 될 수 있지만 부자는 될 수 없다고 말합니다. 반드시 네트워크가 붙어야한다는 것이죠.
BTS를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BTS가 지금처럼 유명하지 않았던 시절, 음악방송에 나갈기회가 적어 소셜미디어에 팬들과 소통을하고 그들의 음악을 알렸습니다. 그 결과는 여러분들이 모두 아실 겁니다. 국내 음악방송보다 더 큰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전세계에 바이럴이 되며 ARMY라는 어마무시한 글로벌 팬덤을 형성하게 된 것이죠. 즉 BTS의 음악이라는 성과에 네트워크가 붙게 된 것이죠.
이런 사례는 사실 너무나도 많습니다. 제가 정말 가고 싶은 콘서트 중에 하나인 포트트 말론도 무명시절에는 유튜브에서 마인크래프트를 하며 노래를 부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자신이 만드는 노래를 간간히 사운드 클라우드라는 플랫폼에 올리는 정도였죠. 그런데 위즈칼리파와 맥밀러라는 미국의 전설적인 래퍼들이 트위터에서 얘 진짜 괜찮네 한번 트윗을 날려주면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즉 더 큰 팬덤을 가지고 있던 네트워크가 붙으면서 미국 전역에 노래가 알려지고 떡상하면서 세계적인 아티스트가 되었습니다.
자 그럼 우리가 각자가 하는 일에서 성과가 있다는 가정하에 유퀴즈 등 방송에 출연하거나 유튜브 채널이 떡상하면 네트워크를 통해 부자가 될 수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그런 일은 정말 일어나기가 힘듭니다. 그렇다면 부자들은 어떻게 자신들을 성과를 알릴 네트워크를 확보해서 돈을 벌고 성공하게 되었을까요?
그 비밀은 바로 행동에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머리를 굴리고 전략을 세우는 것도 좋지만 실행의 속도와 빈도를 올려서 네트워크를 확보합니다. 영업으로 치자면 영업을 굉장히 많이 실행해서 작은 고객사부터 삼성처럼 큰 고객사를 확보하게 되는 것이 될 수도 있고. 배민에 입점한 사장님이 리뷰와 배달 등 고객 경험을 엄청 신경써서 1등 배달 음식점으로 만드는 것이 될 수도 있죠. 요지는 이런 네트워크를 얻어가는 과정이 수많은 행동을 통해 얻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근데 저는 진짜 무지막지하게 게으른사람입니다. 브런치 글을 안쓴지가 1년이 다되어 가네요. 하지만 저같이 평범한 사람도 실행력을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5초의 법칙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 5초의 법칙은 멜로빈스라는 변호사이자, 작가이고 동기부여 연설가인 분이 소개한 것으로 그녀의 테드영상은 무려 약 3천만번이나 조회되었습니다.
이 법칙은 말그대로 5초안에 일단 하는 것입니다.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단계를 벗어나 행동을 옮기도록 스스로를 몰아붙이는 방법인데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어떤 것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을때 고민을 하기전에 '5, 4, 3, 2, 1' 숫자를 거꾸로 세고 그 안에 행동하는 것이죠. 우리의 뇌는 5초가 지나면 갖은 변명과 감정을 일으키기 시작합니다. 아 10분만 더 잘까. 인스타그램만 잠깐보고 공부할까 이런 생각들이죠. 그런 생각과 고민이들기전에 5 4 3 2 1 움직이는 것입니다. 운동을 하기로 생각이 들었다면 바로 문밖을 나서는 것입니다. 글을 쓰기로 마음먹었다면 바로 카페로 달려가 글을 쓰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s6O4u4szYU
실행력을 높이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아침에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 유산소나 고강도 웨이트를 하면 몸이 깨어나고 도파민이 분비되어 몸이 활성화 되고 뇌가 깨어나게 됩니다. 행동이 발현될 환경이 형성되는 것이죠. 집에 있으면 밍기적거리고 나가기 싫잖아요? 저는 이걸 깨기 위해서 맛있는 수박맛 부스터를 아침에 바로 털어넣습니다. 부스터를 먹고 가만히 있으면 괜히 심장만 빨리 뛰기 때문에 무조건 헬스장으로 갈 수 밖에 없습니다.
앞에서 행동력을 끌어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행동을 통해서 네트워크를 확보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자신이 잘하는 것을 우리는 성과라고 부릅니다. 사진을 잘 찍을 수도 있고, 세금을 아끼는 방법에 대해서 잘 알고 있으실 수도 있습니다. 이런 성과가 있다면 행동을 통해서 블로그, 인스타, 유뷰브 등 자신에게 적합한 채널에 꾸준히 올려보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작고도 쉬운 행동일 것입니다. 이것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네트워크를 확보할 때까지 하는것이 중요하겠죠. 소셜미디어를 통해 개인도 얼마든지 네트워크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고금이래 가장 성공하기 쉬운 시대라고 하는 것입니다.
제가 가진 성과는 모바일앱과 웹사이트를 통해 비즈니스를 할 수 있도록 잘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것입니다. 저는 브런치를 통해서 삼성, SK, 현대, LG 등 대부분의 대기업에서 강의와 컨설팅을 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클래스101이라는 네트워크에 저의 온라인 강의가 올라가 있기 때문에 제가 일을 하지 않아도 매달 꾸준히 몇십만원의 돈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존의 네트워크를 가진 플랫폼을 활용하는것도 방법입니다. 저를 대신해서 사용자를 모으고 광고를 태우고 있으니까요.
https://class101.net/products/w4kR4oRmasTTisdiOi02
오늘 내용 정리하자면, 성공 = 성과 * 네트워크 입니다.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실력을 쌓아야하고 네트워크를 높이기 위해서는 행동의 속도와 빈도를 높여야 한다가 핵심 내용이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L7xoaNpCs